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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플랫폼 가상현실 콘텐츠에 적합한 게임패드/시선 기반 입력 처리 기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Gamepad/Gaze based Input Processing for Mobile Platform Virtual Reality Contents 원문보기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 v.22 no.3, 2016년, pp.31 - 41  

이지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민규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전찬규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진모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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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에 적합한 입력 처리 기술을 제안한다. 우선 가상현실 콘텐츠를 체험하는 사용자의 몰입감 향상, 흥미 유발 그리고 편리한 조작이 가능한 입력처리 기술을 설계하기 위하여 실험에 사용될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3차원 대화형 콘텐츠를 제작한다. 그리고 모바일에 접근성이 용이한 게임패드 방식과 사용자가 바라보는 시선을 직접 인터페이스로 활용하는 방식의 두 단계로 나누어 입력 처리 기술을 설계한다. 제안한 가상현실 기반의 입력 처리 기술이 사용자에게 몰입감 향상의 효과, 흥미를 유발시키는 동기 그리고 콘텐츠를 조작하는데 편리함을 제공하는 지 여부를 실험을 통해 분석한다. 뿐만 아니라 멀미 현상, 피로감 같은 부정적인 심리 요인을 야기시키는 여부 또한 검증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suitable input processing technique for producing the mobile platform based virtual reality contents. First of all, we produce the mobile platform based virtual reality interactive contents to be used in experiments for improve user's immersion who experience the virtual rea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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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억력을 소재로 한 대화형 콘텐츠가 가상현실 콘텐츠로 적합하지 않다면 이후에 진행되는 입력 처리기술은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따라서 이를 확인하기 위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Figure 7은 이를 나타낸 것으로 전체 사용자 중 88%가 제안한 대화형 콘텐츠가 가상현실 기술로 적합하다고 판단함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반의 몰입형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하고, 여기 에 사용자의 몰입감 향상, 흥미유발 그리고 편리한 조작이 가능한 형태의 입력 처리 기술을 설계 및 제안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과정으로 우선 실험에 사용될 3차원 대화형 콘텐츠를 제작한다.
  •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반의 몰입형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있어 단순히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송받는 형태의 콘텐츠가 아닌 대화형 구조의 콘텐츠로설계하는 데 있어서 입력 처리 기술이 사용자의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입력 처리 기술의 적합성과 편리성을 비교적 정확히 확인해 볼 수 있는 대화형 구조의 3차원 몰입형 콘텐츠를 설계 및 구현하고, 여기에 입력 처리 기술을 두 단계로 나누어 적용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반의 몰입형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있어 사용자의 현실감을 유지시키면서 흥미유발 등의 여러 심리적 요소를 높일 수 있는 입력 처리 기술에 대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모바일 플랫폼의 가상현실 환경에 적합한 대화형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하여 기억 력을 소재로 한 보드게임유형의 콘텐츠를 설계 및 제작하였다.
  • 과정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유니티 3D 엔진을 활용하여 대화형 콘텐츠를 제작하기 때문에 유니티 3D 엔진의 입력 속성을 컨트롤러 와 대응시켜 야 한다. Figure 3은 이를 으로 Xbox 360 컨트롤러의 를 콘츠의 입력어에 대응시는 을이다.
  • 검사하여 기억이 잘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는 이러한 과정의 대화형 콘텐츠를 모바일 환경의 가상현실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하여 유니티 3D 엔진에 구글 가상현실 개발도구(Google VR SDK)를 통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한다. 구글 가상현실 개발도구의 경우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을 바탕으로 HMD를 통해 전달되는 양안시차 정보를 렌더링하기 위한 핵심 요소(GvrMain)를 제공한다.
  • 그리고 사용자는 이를 순서 대로 기 억하여 맞춰나가는 방식 이다. 사용자가 기억에 집중하고 있는 과정에서 가상공간의 객체를 선택할 때 제공되는 입력 처리 방식이 사용자의 현실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인 콘텐츠를 기획하도록 한다.
  • 앞서 실험에서 제안한 콘텐츠가 가상현실에 적합하다고 판단한 응답자들 가운데 두 가지의 입력 처리 기술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Figure 7과 같이 88% 응답자는 두 입력 처리 기술 모두 긍정적 반응을 보였으며, 60%의 응답자가 시선기반 인터페이스가 가상현실 콘텐츠로 적합하다고 설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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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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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W. Son, "Development of a Student-Centered Leaning Tool for Construction Safety Education in a Virtual Reality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4, no. 1, pp.29-36, 2014. 

  13. H.-S. Lee and W.-J. Park, "A study on method to manipulate to alleviate the simulation sickness of 3D HMD,"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7, no. 4, pp. 85-9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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