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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2, 2018년, pp.229 - 236
The background fort this study is related to the concept of modern time and space which has been extended from physical space to virtual space in the present times witnessing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visual tactility and illusion in virtual reality, we intended to p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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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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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타미라 동굴벽화의 가치는? | 기원 전 알타미라 동굴벽화(Altamira Cave)는 대상이 있는 사실적 이미지의 재현 한 초기 형태이다. 이것은 문자 이전 시대의 인간의 사고를 전하는 도상적 의미의 기록물로 보존 가치를 갖는다. 사진기 발명 이전의 회화에서도 알타미라 동굴벽화에서와 같이 대상에 대한 사실적 재현과 모방으로 시작되어, 사진이 사실적 이미지를 대신하기 전까지 사실적 재현에 예술적 가치를 두었다. | |
3D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환영 이미지가 입체 공간으로 실재감을 살리기 위해 사용하는 알고리즘은? | 그러나 더 이상 디지털 기술은 대상의 완벽한 재현에 의미를 두지 않고, 대상이 없이 디지털 기술로 생성된 이미지의 사실성, 가상 이미지의 ‘그럴듯한’ 환영성으로 가상이 현실을 대체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려고 노력한다. 3D 컴퓨터 그래픽으로 제작된 환영 이미지는 입체 공간으로 실재감을 살리기 위해 글로벌 일루미네이션(Global Illumination)이라는 알고리즘으로 사실적인 이미지를 제공하여 더 이상 이미지의 진위를 파악하기 어렵다. 다만 기존의 디지털 이미지는 그것을 상영하는 형식적인 프레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진위와 관계없이 현실 공간과 구분된다. | |
본 논문에서 가상현실 게임을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에 의한 시뮬레이션이 실재와 같은 현실성(actuality)을 갖기 위한 과정을 분석한 이유는? | 현재 디지털 매체의 발전은 가상현실의 매체를 통한 원격현전(Telepresence)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의 매개 된 지각이 현실과 소통하면서 실재와 같이 경험을 강조한다. 초기 가상현실은 시뮬레이션과 게임에서 시작되어 실재적인 체험 방식에 맞춰 현재는 교육, 의료, 쇼핑, 출판, 광고,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용범위를 넓히고 있으나 아직은 게임분야의 개발에 집중 되어있다. 이러한 이유로 먼저 가상현실 게임을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에 의한 시뮬레이션이 실재와 같은 현실성(actuality)을 갖기 위한 과정을 분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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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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