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45 - 52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안라리 (광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conflict experience in cooperative learning activiti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bjects were 85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W university.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unstructured interviews and journal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수(teaching)에서 학습(learning)으로 변화되면서 협동학습은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소집단을 이루면서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학습 성취를 극대화하는 과정이기 때문에[1,2] 교수중심이 아니라 학습중심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또한 학습자가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 공동체에서의 문제해결 능력 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협동학습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3]. | |
협동학습은 개별학습과 비교하여 어떤 긍정적 효과를 가지는가?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협동학습은 사회적 응집성을 위한 긍정적 상호의존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9]. 한 집단안의 구성원들이 다양한 잠재력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결국 집단구성원들은 단순한 개인들의 합 이상의 더 큰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10]. 이렇듯 협동학습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바라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에서 학생들은 조 구성원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과제성취도가 높아진다[9]. | |
협동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수(teaching)에서 학습(learning)으로 변화되면서 협동학습은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소집단을 이루면서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구성원들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학습 성취를 극대화하는 과정이기 때문에[1,2] 교수중심이 아니라 학습중심이 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었다. 또한 학습자가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 공동체에서의 문제해결 능력 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협동학습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3]. 이는 협동학습이 전통적 수업 방법을 보충하는 방안으로서가 아니라 학교 학습상황을 조직하는 하나의 대안적 수단으로써 관심을 받고 있음을 나타낸다[4]. |
E. J. Kim, S. L. Do,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competence, relatedness, intrinsic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cooperative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3, no.1, pp. 181-196. 2009.
Johnson, D. W., & Johnson, F. P., "Joining together" Group theory and group skills(7 th ed.)," Boston: Allyn & Bacon. 2000.
H. J. Kim, S. K. Kim, M. G. Kim, "The study on evaluation of team grouping method using cooperative education program,"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0, no. 6, pp. 125-130. 2010.
E. Y. Choi. "Learners' experiences during cooperative learning, in college english reading classroom," English 21, vol. 20, no. 1, pp. 133-180. 2007.
H. S. Kang, M. C.l Kang,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5, no. 1, pp. 69-82. 2006.
Fantuzzo, J. W., Riggio, R. E., Connelly, S., & Dimoff, L. "A.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componen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pp. 173-177, 1989.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1.2.173
J. S. Hee. "The Effects of the Discussion and Debate-Based Class in Jigsaw Cooperative Learning Settings on TOEIC Learners -Focused on Learning Attitudes and Motivation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2, no. 4, pp. 181-206. 2014.
Cohen, E. G,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i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4, no. 1, pp. 1-35. 1994.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64001001
Johnson, D. W., & Johnson, R. T. "Positive interdependence: Key to effective cooperation," In R. Hettz-Lazaowitz & N. Miller(Eds., pp. Interaction in cooperative group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74-197, 1992.
J. Y. Choi, "Educational Implications of Cooperative Learning based on Brain-Science," Institute of Brain Education vol. 1, no. 1, pp. 129-146. 2006.
Ames, C. "Achievement attributions and self-instructions under compara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76, no. 3, pp. 478-487, 1984.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76.3.478
M. K. Lee, "The effects of TOEIC reading comprehension classes using STAD cooperative learning," Modern English Education, vol. 13, no. 3, pp. 125-148. 2012.
Brooks, C. M, & Ammons, J. L. "Free riding in group projects and the effects of timing, frequency, and specificity of criteria in peer assessment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77, pp. 268-272, 2003. DOI: http://dx.doi.org/10.1080/08832320309598613
T. H. Noh, K. H. Yeo, K. M. Jeon, Instructional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in problem solving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19, no. 4, pp. 635-644, 1999.
S. L. Do. E. J. Kim, "The actions and interactions between content and social aspect in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situ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1, no. 4, pp. 1047-1070, 2007.
Y. M. Choi, "Learners' evaluation on team learning activities in college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2, no. 4, pp. 143-163. 2010.
Creswell, J. W, "Research design-Qualitative & Quantitative approaches," Thousand Oak,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s. 1994.
Bogdan, C., & Biklrn, S. K,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MA: Allyn & Bacon. 2007.
K. Ho, "A study of perception of official's outcome evaluation on justice factor," Korean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Review, vol. 11, no. 3, pp. 309-330. 2012.
S. T. Hong, S. K. Lee, "An analysis of korean college student' s verbal interactions during their cooperative reading activity,"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vol. 55, no. 3, pp. 555-594. 2013.
H. M. Kang, & K. J.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y Ownership and Role Differentiation among Sport Group Member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38, no. 3, pp. 69-76. 1999.
M. S. Lee, "Narrative inquiry on experiences and recognition about care-oriented morality of student teachers," Journal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38, pp. 155-176.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