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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활동이 유아 기하 학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Children's Understanding of Geometr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2, 2011년, pp.71 - 85  

권영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경진 (건국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 ,  신옥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better understand how cooperative learning effects the geometric understanding of young children. The geometry tasks used in the study included the geometric relationship between two dimensional shapes and three dimensional shapes, coordination, symmetry and 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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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는 각 집단에서 2명씩 4명이며, 이들 교사는 4년제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5년 이상의 경력교사이다. 두 기관 모두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해 통합교육 활동을 실시하며, 기하학습 활동에 협동학습을 적용하는 기관의 경우 연구자, 원장, 교사들과 협동학습에 대해 공동의 이해를 통하여 이 연구의 목적에 공감하였다. 연구대상 아동들의 평균월령은 표 1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비교집단은 73.
  • 따라서 이 연구는 아동의 기하 이해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으로써 서로간의 상호의 존적 상황에서 면대면 상호작용, 이질적인 능력과 흥미를 가진 아동들로 구성된 소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협력을 통해 공통과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공동목표를 달성하고, 개인책무감을 수행하는 협동학습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증거를 통해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Grisham과 Molinell(1995)은 실제 학습에서는 몇 가지 구성요소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는데, 아동들이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거나 어떤 과제를 서로 연결시키는 과정을 함께 하는 경험을 개인 책무감의 수행과 동반되어야 한다 (Jones & Carter, 1993). 또한 협동집단 아동들의 성, 능력, 특성을 이질적으로 구성하여 집단에 활력을 주고 협동 학습가치를 높이도록 한다.
  • 본 연구는 협동학습 방법을 적용한 학습활동 이 유아의 기하이해 능력 증진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우선 기하학습 전반에 걸친 학습결과는 협동집단의 구성원 간 협동적 의사소통을 통한 상호보상과 활동자료의 공유, 집단의 성공을 위한 개인 책무 이행을 통하여 협동목표를 달성하고자 했을 때 개인의 성취도 높게 나타나 협동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수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기하 등 모든 하위 영역의 학습능력을 증진시켰다는 김세루와 홍혜경(2010)의 연구결과, 그리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한 NCTM(2000)의 제안과 일치하고 있다.

가설 설정

  • 1. 협동학습을 통한 교수-학습활동은 2 · 3차원의 기하학적인 관계 이해 증진에 효과적인가?

  • 2. 협동학습을 통한 교수-학습활동은 좌표 능력 증진에 효과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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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가들은 협동적 학 습이 두 가지 기본적인 특성을 가진다고 하는데 그 두 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이렇게 다양한 정의 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협동적 학 습이 두 가지 기본적인 특성을 가진다는 데 동의 한다(Grisham & Molinelli, 1995). 즉, 협동적 목 표구조(긍정적 상호 의존성)와 개별목표구조(개인의 책무수행)이다.
협동학습이 적절하게 사용되면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가? 이질집단을 사용하는 협동 또는 협력 학습의 방법은 1960년과 1970년대의 신진보주의 교수 방법의 하나의 대안으로 공식적으로 소개되기도 했던 Dewey(1904)의 아동중심 진보주의에 뿌리 를 두고 있다. 협동학습이 적절하게 사용되면, 학습활동과 교수조직 방법측면에서 시간적으로 나 교육활동에 아동들을 더 참여시킬 수 있는 교 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고,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 을 형성하는 동시에 지적 능력과 언어, 그리고 아동들 간 문화적 차이를 연결시키고 가치롭게 할 수 있다. 예컨대,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에 대 한 세계 공통의 정의는 존재하지 않으며 지능을 여러 범주로 쪼갤 수 있다(Gardner, 1983)고 주장하고 있는데, 협동학습은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단위의 학교조직과 그 안의 학급에서 아동들이 갖고 있는 지능을 존중하고 교육하는 잠재력을 견지하고 있다(Goodlad, 1984; Cuban,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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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권영례(2010). 유아수학교육. 파주: 양서원. 

  2. 김세루.홍혜경(2010). 협동적 문제해결에 기초한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30(4), 255-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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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ohen, E. G. (1994) Cooperative groupwork and status differences in the classroom. Executive Summary, 28-31. 

  5. Clements, D. H. (2004).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s. In D. H. Clements, J. Sarama, & A. DiBiase (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Mahwah, NJ:Lawrence Erlbaim Associ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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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Slavin. R. E. (1983). Cooperative learning. NY : Long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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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Smith, S. S. (2006). Early Childhood mathematics (3th ed.). Boston, MA : Peason. 

  37.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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