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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operative Activity using Character-related Picture Books on Children's Caring Thinking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143 - 170  

박현지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지은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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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유아들에게 발생하는 사회문제 중 개인주의적 성향 증가, 탈 공동체화 현상을 해결하고자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를 적용하여 유아가 자신에 대한 이해와 타인에 대한 배려적 사고를 올바르게 형성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충청북도 C시의 K어린이집과 S어린이집 2개 학급의 만 4세 유아 5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배려적 사고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독립 t검증을 실시하고 놀이상황 녹음 녹화, 연구자의 저널 등의 질적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은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존중할 줄 아는 배려적 사고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가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의 적용에 도움을 제공하고 인성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organized a cooperative activity using character-related picture books for guiding children to cooperate as a part of an effort to present solutions against the increasing tendency of individualism and the de-communization phenomenon among serious social issues affecting children in mod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들은 어떤 과정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이루어 지는가? 유아들은 협동활동 과정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이루어진다. 이때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황에 따라 어떠한 사고를 해야 할지 행동을 결정짓는 배려적 사고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현대사회의 유아들에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인식하는 배려를 찾아보기 어려우며, 더욱이 배려적 사고에 대한 교육은 부족한 현실에 처해있다.
배려가 선행되기 위한 방법은? 배려는 타인의 필요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 공감하는 것이며 배려를 위해서는 배려적 사고가 선행한다. 배려적 사고는 ‘타인’과 관계된 사고로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에 대한 관심과 배려, 감정이입과 연관된 사고활동이다.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을 구성한 효과는 무엇인가?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은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존중할 줄 아는 배려적 사고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가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의 적용에 도움을 제공하고 인성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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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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