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143 - 170
박현지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지은 (건국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paper organized a cooperative activity using character-related picture books for guiding children to cooperate as a part of an effort to present solutions against the increasing tendency of individualism and the de-communization phenomenon among serious social issues affecting children in mod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들은 어떤 과정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이루어 지는가? | 유아들은 협동활동 과정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가 이루어진다. 이때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황에 따라 어떠한 사고를 해야 할지 행동을 결정짓는 배려적 사고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현대사회의 유아들에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인식하는 배려를 찾아보기 어려우며, 더욱이 배려적 사고에 대한 교육은 부족한 현실에 처해있다. | |
배려가 선행되기 위한 방법은? | 배려는 타인의 필요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 공감하는 것이며 배려를 위해서는 배려적 사고가 선행한다. 배려적 사고는 ‘타인’과 관계된 사고로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에 대한 관심과 배려, 감정이입과 연관된 사고활동이다. | |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을 구성한 효과는 무엇인가? |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은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존중할 줄 아는 배려적 사고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가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의 적용에 도움을 제공하고 인성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
강희경 (2013). 동화를 통한 이야기 나누기가 유아의 배려적 사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옥희 (2003). 통합적 미술협동작업에서 집단구성유형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과 또래상호작용의 비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부 (1993).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부.
교육부 (2000). 유아의 사회적 능력발달 교육활동 자료. 서울: 교육부.
교육과학기술부 (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III) :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2).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김수혜 (2013). 인성교육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옥 (2000). 유아의 협동작업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연구 : 대안적 학습형태의 설계. 유아교육연구, 20(2), 201-222.
김유미 (1998). 동화활동 시 교사의 질문유형에 따른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 발달비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원윤 (2014). 숲에서 이루어지는 만 4세 유아의 놀이특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원, 민희숙, 방승연 (2014). 누리과정에 근거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회, 34(1), 227-249.
박미주 (2009). 모래놀이에서의 유아협동행동에 관한 질적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진 (2012). 협동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정숙, 김정원, 남규 (2006). 그림책 중심의 문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학적 능력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학회. 26(6), 103-127.
송 정 (2007). 만 4세 유아의 사회극놀이에서의 정신상태 용어와 마음이론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양새롬 (2013). 미술요소 중심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 언어능력,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엄민옥 (2010). 협동적 동화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어휘력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기영 (2006).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사회 정서 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성호 (2014). 미국 학교 인성교육의 동향과 시사점. 한국교육, 41(3), 35-59.
이수기 (2005). 협동미술 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순옥 (2014). 덕목이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갈등인식 및 갈등해결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윤옥 (2011). 협동학습에 기초한 그림책 활용 리더쉽 교육활동이 종일반 유아의 대인간지능과 서번트 리더쉽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15(6), 189-212.
이정애 (2010). 협동적 편 게임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진희 (2014).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춘희 (2007).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려적 사고 증진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춘희 (2009). 유아의 배려적 사고 교육. 서울: 창지사.
이현경 (2000). 미술협동 작업이 유아의 역할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 (2008). 사회정서발달. 서울: 학지사.
정혜영 (2010). 배려적 화법에 대화 학습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기영, 신선희 (2003). 협동적 집단게임을 통한 유아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3(2), 197-221.
키즈맘 (2015). '3-5세 육아 골든타임 놓치지 말자', 2015. 01. 19. http://kizmom.hankyung.com/service/apps/print.view?nkey201501191010261에서 2015년 12월 12일 인출.
한국어린이육영회 (1991). 협동학습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방향 모색.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한상미 (2002). 협동미술작업에서 공유되는 유아들의 상상력과 즐거움에 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은미 (2008). 동화를 활용한 협동적 집단게임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andura, A. (1969). Social learning theory of identificatory processes. In D. A. Goslin (Ed.), Handbook of socialization theory and research. Chicago: Rand Mcnally & Company.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ndura, A. & Schunk, D. H. (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3), 586-598.
Fisher, R. (1999). First stories for thinking. Oxford: Nash Pollock Publishing.
Hoffman, M. L. (1987). The contribution of empathy to justice and moral judgment. In N. Eisenberg & J. Strayer (Ed.), Empathy and its development.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Lipman, M. (2003). Thinking in educa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Lyman, L. & Foyle, H, C. (1993). cooperative grouping for interactive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Parten, M. (1933). Social play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8(2), 136-147.
Selman, R. (1980). The growth of interpersonal understanding. NY: Academic Press.
Stein, N. L. & Trabasso, T. (1989). Children's understanding of changing emotional states. In C. Saarni & P. L. Harris (E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Vincent, R, C. (2002). From chaos to community: Building a caring classroom community.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Columbia, U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