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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Urea-SCR용 스월 인젝터의 니들 리프트 형상에 따른 유동특성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Urea-SCR Swirl Injector according to the Needle Lift Profi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650 - 655  

곽은조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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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요소수를 적용하는 SCR 인젝터의 내부유동에 대한 전산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동해석에 적용된 인젝터는 경사진 노즐과 스월디스크를 갖는 스월타입의 단홀 인젝터이다. 인젝터 니들의 최대 리프트 및 열림 속도를 인젝터의 설계 변수로 선정하였다. 비정상 상태로 작동하는 노즐 내부의 유동 특성을 해석하기 위하여, 움직이는 물체에 적용이 가능한 Moving Grid 기법을 적용하여 정밀한 인젝터 니들의 움직임을 모사하였다. 유동해석 결과, 인젝터 니들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출구를 통한 요소수 유량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젝터 니들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인젝터 니들 하부의 빈 공간을 채우려는 유량이 증가하고, 이러한 요소수 유량의 증가가 노즐 출구로 방출되는 유량의 감소를 유발하게 된다. 요소수 유동이 인젝터 노즐에서 출구 쪽으로 진행할수록, 스월 유동은 감소하였다. 이는 유동과 노즐 벽면과의 마찰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최대 리프트 유지기간에서, 니들 리프트가 높을수록 스월 계수와 평균 스월 계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관련된 Urea-SCR 인젝터의 기본 설계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omputational simulation of the internal flow characteristics was carried out for a Urea-SCR Injector. A single hole swirl injector with a swirl disk and slanted nozzle was used in this simulation. The maximum needle lift and opening velocity were selected as the design parameters.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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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저압 분사에서도 미립화 특성이 우수한 스월타입 Urea-SCR 인젝터의 내부유동에 대한 전산 유체 해석을 수행하였다. 양산되고 있는 인젝터에 대하여 내부유동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니들의 움직임에 따른 Urea-Solution의 유량특성과 스월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Urea 인젝터의 내부유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니들 프로파일을 설계변수로 설정하여 유동해석을 진행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Urea SCR용 스월 인젝터 내부유동의 전산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니들의 최대 리프트 및 속도를 인젝터의 설계변수로 하여 Moving Grid 기법을 적용한 비정상 유동해석을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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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의 유해 배출물질 중 PM의 경우 DPF 기술 발달에 따른 효과는? 디젤기관은 불꽃점화 엔진에 비해 연료의 효율이 높아 중대형 엔진부터 SUV 및 승용차의 엔진까지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의 유해 배출물질 중 PM의 경우 DPF(Diesel Particulate Filter)의 기술 발달로 90%이상 저감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3]. 반면 질소산화물(NOx)은 LNT(Lean NOx Traps), LNC(Lean NOx Catalysts), 그리고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과 같은 후처리 시스템을 통하여 저감할 수 있다.
디젤기관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강화되는 자동차 배기가스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완성차 업체를 비롯한 자동차 업계에서는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디젤기관은 불꽃점화 엔진에 비해 연료의 효율이 높아 중대형 엔진부터 SUV 및 승용차의 엔진까지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의 유해 배출물질 중 PM의 경우 DPF(Diesel Particulate Filter)의 기술 발달로 90%이상 저감 가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3].
질소산화물을 저감할 수 있는 후처리 시스템 중 실제 상용 엔진을 대상으로 적용되는 기술은? 반면 질소산화물(NOx)은 LNT(Lean NOx Traps), LNC(Lean NOx Catalysts), 그리고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과 같은 후처리 시스템을 통하여 저감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 중 Urea-SCR System은 높은 NOx 정화효율로 실제 상용 엔진을 대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강화되는 배기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승용 엔진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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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 Snow, G. Cavatatio, D. Dobson, C. Montreuil and R. Hammerle, "Calibration of a LNT-SCR Diesel Aftertreatment System," SAE 2007-01-124, 2007. DOI: http://dx.doi.org/10.4271/2007-01-1244 

  2. Y. Ham and Y. Park, "Development of Map based Open Loop Control Algorithm for Urea-SCR System," Transaction of KSAE, Vol.19, No.2, pp.95-105, 2011. 

  3. S. J. Jeong, W. S. Kim, J. K. Park, H. K. Lee and S. D. Oh,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Model-based Control Algorithm of Urea-SCR Dosing System for Improving De-NOx Performance and Reducing NH3-slip," Transaction of KSAE, Vol.20, No.1, pp.50-56, 2012. DOI: http://dx.doi.org/10.7467/ksae.2012.20.1.095 

  4. M. Colombo, I. Nova, E. Tronconi, V. Schmeisser, B. Banbl-Konrad and L. Zimmermann, "NO/NO2/N2O-NH3 SCR Reactions over a Commercial Fe-Zeolite Catalyst for Diesel Exhaust Aftertreatment : Intrinsic Kinetics and Monolith Converter Modelling,"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pp.106-118, 2012. DOI: http://dx.doi.org/10.1016/j.apcatb.2011.09.023 

  5. M. Koebel, M. Elesner and M. Kleemann, "Urea-SCR: A Promising Technique to Reduce NOx Emissions from Automotive Diesel Engines," Applied Catalysis, pp.335-345, 2000. DOI: http://dx.doi.org/10.1016/s0920-5861(00)00299-6 

  6. J. Oh, W. Cha, K. Kim, J. Lee and K. Le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Droplet Uniformity of Spray Injection to Exhaust Gas Flow from Urea Solution Injector," Transaction of KSAE, Vol.19, No.3, pp.83-89, 2011. 

  7. J. W. Seo, K. I. Lee, J. T. Oh, Y. H. Choi and J. H. Lee, J. I. Park, "The Study on the Effects of Mixer Configurations on Fluid Mixing Characteristics in SCR System," Transaction of KSAE, Vol.16, No.6, pp.192-199, 2008. 

  8. S. I. Lee, S. Y. Park, "Numerical analysis of internal flow characteristics of urea injectors for SCR dosing system", Fuel, Vol.129, pp.54-56, 2014. DOI: http://dx.doi.org/10.1016/j.fuel.2014.03.031 

  9. CD-Adapco, "SATR-CCM+ ver. 8.06 User Guid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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