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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Euro 6 배기규제 대응을 위한 2L급 디젤자동차 SCR용 탱크일체형 Urea 공급 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화영
연구책임자 안수진
참여연구자 이동률 , 김홍석 , 박성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2200006771
과제고유번호 1415162507
사업명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DB 구축일자 2022-08-27

초록

제 1장 서론
제 1절 과제의 개요
기술 개발 필요성
-디젤기관은 일반 가솔린기관에 비해 연료소비율 측면에서 15~30%수준의 이점을 가지며 높은 신뢰성, 내구성 및 상대적으로 낮은 온실가스(CO2)배출 측면에서 가솔린에 비해 유리한 면을 가지고 있어 유럽을 중심으로 디젤엔진의 개발 및 차량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환경오염규제의 강화에 따른 디젤엔진의 위상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디젤엔진은 입자상물질(PM), 질소산화물(NOx) 등이 가솔린엔진 대비 상대적으로 다량 배출이 되는 단점을 가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3
  • 제 1 장 서론 ... 4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4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술개발 내용 및 방법) ... 9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9
  • 제 2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14
  • 제 3 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 현황 ... 23
  • 제 3 장 결과 ... 24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결과 ... 24
  • 1. 연구개발 추진 실적 ... 24
  • 2.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성과 ... 185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187
  • 제 3 절 고용 창출 효과 ... 189
  •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190
  • 제 5 절 안전관리 이행 현황 ... 191
  • (1) 연구시설 및 연구장비 보유 현황 ... 191
  • (2) 연구실 안전조치 이행계획 ... 192
  • 제 4 장 사업화 계획 ... 194
  • 제 1 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194
  • 제 2 절 사업화 계획 ... 198
  • 제 3 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 ... 203
  • 끝페이지 ... 204

표/그림 (25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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