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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화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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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안수진 |
참여연구자 | 이동률 , 김홍석 , 박성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2200006771 |
과제고유번호 | 1415162507 |
사업명 |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
DB 구축일자 | 2022-08-27 |
제 1장 서론
제 1절 과제의 개요
기술 개발 필요성
-디젤기관은 일반 가솔린기관에 비해 연료소비율 측면에서 15~30%수준의 이점을 가지며 높은 신뢰성, 내구성 및 상대적으로 낮은 온실가스(CO2)배출 측면에서 가솔린에 비해 유리한 면을 가지고 있어 유럽을 중심으로 디젤엔진의 개발 및 차량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환경오염규제의 강화에 따른 디젤엔진의 위상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디젤엔진은 입자상물질(PM), 질소산화물(NOx) 등이 가솔린엔진 대비 상대적으로 다량 배출이 되는 단점을 가진
제 1장 서론
제 1절 과제의 개요
기술 개발 필요성
-디젤기관은 일반 가솔린기관에 비해 연료소비율 측면에서 15~30%수준의 이점을 가지며 높은 신뢰성, 내구성 및 상대적으로 낮은 온실가스(CO2)배출 측면에서 가솔린에 비해 유리한 면을 가지고 있어 유럽을 중심으로 디젤엔진의 개발 및 차량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환경오염규제의 강화에 따른 디젤엔진의 위상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디젤엔진은 입자상물질(PM), 질소산화물(NOx) 등이 가솔린엔진 대비 상대적으로 다량 배출이 되는 단점을 가진다. Euro 4와 5의 배기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Exhaust Gas Recirculation)와 배기가스 후처리장치(Disel Particulate Filter)기술을 혼용한 기술과 Urea-SCR 시스템을 이용하여 NOx저감하여 왔다. Euro 6기준은 2015년 국내 디젤 신차에 도입이 되었으며, NOx 기준이 0.08g/km로 EURO5에 비해 50%이상 강화되었다. 보다 강화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EGR/DPF/SCR 시스템을 모두 사용하여 이를 극복해야하며 상용차량 뿐만 아니라 승용차 분야까지 적용이 확대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출처 : 본문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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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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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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