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급 호텔 종사원의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DISC 행동유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Deluxe Hotel Employees - Focused on the DISC Behavioral Styles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4, 2016년, pp.57 - 77  

조수현 (목원대학교 서비스경영학부 관광경영) ,  문정희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  김경미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특급 호텔 종사원의 DISC 행동유형, 즉 주도형(D), 사교형(I), 안정형(S), 신중형(C)의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 즉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그리고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 분석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도형과 사교형인 직원들이 집단, 개발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안정형의 직원들은 합리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중형의 직원들은 집단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할 때 이직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또한 최근 특급호텔의 수가 많이 늘어나면서 특급 호텔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에는 주도형, 사교형의 직원이 적합하다고 사료되며, 채용시 디스크 검사를 하여 우리 조직과 잘 맞는 유형의 직원을 채용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ing the DISC behavioral styles of deluxe hotel employees, that Dominance(D), Influence(I), Steadiness(S), Consciousness(C) on the organizational culture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hotel employees and is to presenting the influence of DISC beha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Quinn & McGrath(1985)이 제시한 경쟁가치모형을 활용하여 조직문화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 한강종(2008)은 DISC 행동유형 분류기준이 조직 내 구성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rston(1928)이 제시한 DICS 행동유형을 토대로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csientiousness)으로 행동유형을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조직체 및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 가치관, 규범, 관습 등의 총체로 정의하며(신정하, 2008), 본 연구에서는 집단문화(group culture), 개발문화(developmental culture), 위계문화(hierarchical culture), 합리문화(rational culture)로 분류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특급 호텔종사원의 DISC 행동유형, 즉 주도형(D), 사교형(I), 안정형(S), 신중형(C)의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 즉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그리고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 이는 인적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산업에서도 예외일 수 없는 데, 아직까지 많은 호텔산업 분야에서 종사원의 심리분석에 대한 조사 및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원의 서로 다른 직무환경 및 성장환경에서 나타나는 특정 행동유형에 따른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향후 호텔산업에서 종사원의 행동패턴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이루어진 조직 내부의 변화시도는 성공적이지 못하였는데(Cameron Freeman, & Mishra, 1991), 이러한 시점에서 조직문화는 기업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작용한다(김막래, 2010). 인적자원 의존도가 높은 호텔기업 또한 조직문화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DISC 행동유형과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 및 조직 유효성(Organizational Effectiveness)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호텔의 조직문화에 대한 내부마케팅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특급호텔 종사원의 D행동유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특급호텔 종사원의 I행동유형(사교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인 ‘특급호텔 종사원의 I행동유형(사교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1: 특급호텔 종사원의 D행동유형(주도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특급호텔 종사원의 D행동유형(주도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1: 특급호텔 종사원의 I행동유형(사교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특급호텔 종사원의 I행동유형(사교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특급호텔 종사원의 S행동유형(안정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특급호텔 종사원의 C행동유형(신중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 유형론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인간의 행동을 행동유형(Behavioral Pattern)이라고 한다(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 2002). 또한 개인의 성격은 그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성격 특성의 공통점을 찾아내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인간의 특징 즉, 다양성 및 통일성을 연구한 것을 성격 유형론이라고 한다(이상노, 1995).
DISC는 어떤 형태로 구분되는가? William Moulton Marston은 인간이 인식하는 환경과 그 환경 속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행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행동은 경향성을 갖으며 행동유형을 가진다고 하였다. 1928년 Marston은 이러한 행동유형을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 csientiousness)의 4가지 형태로 구분하였으며(EPIC, 2005), 그 머리글자를 따 DISC가 개발되었다.
조직문화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둘째, 내부통합 및 조정을 통해 기존의 조직을 유지하려고 하는 조직내부지향과 경쟁, 상호작용, 환경적응을 강조하는 조직 외부지향이 있다. 이러한 기본 차원을 기준으로 집단문화(group culture), 개발문화(developmental culture), 위계문화(hierarchical culture), 합리문화(rational culture)로 분류된다(Quinn cGrath, 1985; 김영조․박상언, 1998; 정동섭, 2007; 문계완 등,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6)

  1. 구연원(2006). "조직문화 유형과 리더십 유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대학원. 

  2. 김근수(2012). 신입사원의 DISC행동유형이 조직효과성과 멘토선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3. 김광수(2003). "호텔기업의 조직문화와 임파워먼트가 조직유효성 및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4. 김막래(2010).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박사하위논문. 

  5. 김명현.이형룡(2012). "호텔 직원의 사내 동호회 활동을 통한 여가만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학회지, 25(3), 1283-1302. 

  6. 김사랑. 김세준(2012). "지역문화재단의 조직문화유형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문화 정책논총, 26(2), 213-243. 

  7. 김순하(2008). "베이커리 종사원의 직무성과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19(3), 129-148. 

  8. 김시형(2012). "서비스 종사원의 관리 요소가 업무 환경에 따른 직무만족 및 서비스 접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21(1), 61-82. 

  9. 김영조.박상언(1998). 조직문화유형, 조직문화 강도와 조직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사.조직연구, 6(2), 195-238. 

  10. 김종관.이윤경(2013). "호텔종사원의 정서상태와 감정노동이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16(5). 88-99. 

  11. 김호정(2002). "행정조직문화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학보, 36(4), 87-105. 

  12. 김희기(2007). "호텔 레스토랑 구성원의 갈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13(4), 279-292. 

  13. 곽유진(2012). "상하급자 DISC 행동경향이 하급자의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4. 문계완.최석봉.문재승(2009). "리더십 유형과 조직문화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22(6), 3289-3320. 

  15. 문영주(2007). "사회복지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조직공정성, 직무만족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9(1). 53-81. 

  16. 문정희.조수현(2014). "특급 호텔 종사원의 행복감과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16(4), 268-290. 

  17. 문주현.이창원(2014). "DiCS 행동유형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울지역 특1급호텔 종사원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16(1), 200-221. 

  18. 박규경(2000). "경력계획이 경력만족 .경력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19. 박지철.장석인(2014).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시민행동 관계에 대한 연구: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33)3, 189-208. 

  20. 박은숙.최해수(2011). 호텔조직성격이 집단효능감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 26(5), 277-292. 

  21. 손미혜.신홍철(2014). "호텔종사원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연구," 관광레저연구, 26(1), 225-241. 

  22. 심영국.서원석(2009). "CDP의 지향성에 따른 경력 닻과 경력유효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서울시내 특급호텔 기업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18(1), 39-57. 

  23. 신정하(2008). "변혁적 리더십과 전통적 리더십이 호텔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 4(1), 119-140. 

  24. 오동섭(2009). DiSC 행동유형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S백화점 판촉사원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5. 오상은(2009). 항공사종업원의 임파워먼트, 조직유효성, 이직의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지, 16(2), 91-105. 

  26. 이광노 (2002). "벤처기업의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7. 이동수(2007). "경쟁가치모형을 이용한 한국행정조직문화의 진단," 한국행정논집, 19(2), 215-244. 

  28. 이상노(1995). 성격과 행동의 지도, 중앙적성출판사. 

  29. 이정주(2006). "지방공기업에서의 조직문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하철 공사의 사례," 지방정부연구, 9(4), 71-94. 

  30. 이종욱.고재윤(2013). "특급호텔의 시장지향성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28(2), 77-93. 

  31. 이창원.이애주(2016). "외식기업직원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직무특성이 개인-직무적합성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19(1), 413-429. 

  32. 이학순(2009). "CEO의 DiSC 행동유형이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임병설(2002). "MBTI의 성격유형에 따른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 분석," Tourism Research, 16, 324-347. 

  34. 윤원석(2010). "호텔기업의 경영유형에 따른 조직문화와 유효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운대학교 대학원. 

  35. 장상준(2009). "직장체육동호인의 스포츠 참가가 의사소통만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39(2), 181-190. 

  36. 전미향(2005). "호텔종사원이 지각하는 유머감각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국제경영대학원. 

  37. 정동섭(2007). "조직문화와 시장지향성 및 성과와의 관계," 인전자원관리연구, 14(4), 295-311. 

  38. 정문귀(2011). "금융권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사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39. 정연국.문혜리.석기현(2012). "특급호텔의 거래적 리더십이 종사원의 조직유효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 27(5), 501-520. 

  40. 정연웅(2011). "호텔조직문화와 인적요소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종사자의 팔로워십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41. 정연웅.박주현.김상진(2014). 호텔의 조직문화, 기업가정신, 상사의 리더십 팔로워십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6(6), 111-130. 

  42. 주효진(2003). 조직구조문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EM기법의 적용.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43. 진재사(2012). "중국호텔종사원이 인식하는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길림성 5성급 호텔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대학원. 

  44. 최송이.최정길.황순애(2013). "호텔기업 최고 경영자의 특성이 호텔구성원의 직무만족과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8(1), 205-231. 

  45. 최해수(2015). "호텔기업의 조직문화특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개인성격특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30(5), 445-468. 

  46. 한강종(2008). "직장인의 DiSC 행동유형 및 유머감각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47. 한국교육 컨설팅 연구소(1999). DISC 관계 프로파일. 서울: 한국교육 컨설팅 연구소. 

  48. 한국교육 컨설팅 연구소(2002). DISC 강사과정 교재 및 매뉴얼. 서울: 한국교육 컨설팅 연구소. 

  49. 홍순주(2013). "조직, 가족, 개인차원의 변수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50. Andrew M. Pettigrew(1979)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4)4, pp.570-581. 

  51. Belias, D., & Koustelios, A.(2014).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A Review, International Review of Management and Marketing, 4(2): 132-149. 

  52. Broms, H., & Gahmberg, H.H.(1983). Communication to Self in Organizations and Cultur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8(3). 

  53. Blomme, R. J. Sok, J. Tromp, D. M.(2013).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Negative Work-Home Interference Among Highly Educated Employee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Journal of Quality Assurance in Hospitality & Tourism. 14(1), 1-23. 

  54. Cameron, K. S. Freeman, S. J. & Mishra, A. K.(1991). Best Practices in White Collar Downsizing: Managing Contradictions, The Executive, 5(3), 57-73. 

  55. EPIC(2005), DISC Validation research report, Inscarape Publishing Inc. 

  56. Gregory, K. L.(1983). Native-view Paradigms: Multiple Cultures and Culture Conflicts in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28. 

  57. Hofstede, G.(1991). 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 CA: Sage: Beverly Hills. 

  58. Iverson, R. D.(1992). Employee intent to stay- An emprical test of a revison of the price and mueller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owa. 

  59. Lewin, A. Y., & J. W. Minton.(1986), "Determin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other look, and an agenda for research." Management Sience, 32(5), 514-538. 

  60. Marston, W. M.(1979). Emotion of Normal People. Minneapolis, Persona Press, Inc. 

  61. Robbins, S. P.(1983). Organization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62. Mathiew, J. E., & Zajac, D. M. (1990).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sychological Bullentin, 108(2): 171-194. 

  63. McNeese-Smith, D. K. (1995). Job satisfaction, productivit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result of leadership. Jour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5(9): 17-26. 

  64. Meyer, J. P., & Allen, N. JX(1984). Testing the side-bet theor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some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9: 372-378. 

  65. Meyer, J. P,. & Allen, N. J. (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 61-89. 

  66. O'Bannon, B. W.(1993). A Comparison of Role Expections for Effective Urban Teachers and Behavioral Profiles of Candidates for Alternative Teacher Licensure, Paper presented at the Mid 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9th. New Orleans, LA, November 10-12. 

  67. O'Reilly, C. A., & Chatman, J, A.(1996). Culture as Social Control: Corporations, Cults and Commitment,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18: 157-200. 

  68. Parker & Bradley(2000: pp.128), op., cit. 

  69. Price, J, L,(1968).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 Inventory of Propositions. R, D. Irwin. 

  70. Quinn, R. E. McGrath, M. R.(1985), The transformation of organizational cultures: A competing values perspective. in: P. J . Frost, L.F. Moore, M. R. Louis, C.C. Lundberg & J, Martin (Eds.), Organizational culture, Sage, Beverly Hills, 315-334. 

  71. Lok, o., & Crawford, j.(2001).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6(8): 594-613 

  72. Lovelock, C. H.. Wirtz, J.. & Chew, P.(2009). Essentials of services marketing.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73. Rashid, M. Z. Sambasivan, M. Rahman, A. A.(2004).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attitudes toward organizational change, leadership and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5(2), 161-179. 

  74. Reilly, N. P., & Orsak, C. L.(1991). A career stage analysis of caree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nurs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9(3); 311-320. 

  75. Steers, R. M.(1984). Interoduction to Organizational Behavior. Second Edition, Scoot, Foreman and Co. 

  76. Yang, J. T.(2007). The impact of knowledge sharing on organizational learning and effectiveness. Journal of Knowled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