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급 호텔 종사원의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DISC 행동유형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Deluxe Hotel Employees - Focused on the DISC Behavioral Styles -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특급 호텔 종사원의 DISC 행동유형, 즉 주도형(D), 사교형(I), 안정형(S), 신중형(C)의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 즉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그리고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 분석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도형과 사교형인 직원들이 집단, 개발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안정형의 직원들은 합리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중형의 직원들은 집단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할 때 이직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또한 최근 특급호텔의 수가 많이 늘어나면서 특급 호텔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에는 주도형, 사교형의 직원이 적합하다고 사료되며, 채용시 디스크 검사를 하여 우리 조직과 잘 맞는 유형의 직원을 채용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급 호텔 종사원의 DISC 행동유형, 즉 주도형(D), 사교형(I), 안정형(S), 신중형(C)의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 즉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그리고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 분석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도형과 사교형인 직원들이 집단, 개발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안정형의 직원들은 합리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중형의 직원들은 집단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할 때 이직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또한 최근 특급호텔의 수가 많이 늘어나면서 특급 호텔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에는 주도형, 사교형의 직원이 적합하다고 사료되며, 채용시 디스크 검사를 하여 우리 조직과 잘 맞는 유형의 직원을 채용할 것을 제안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ing the DISC behavioral styles of deluxe hotel employees, that Dominance(D), Influence(I), Steadiness(S), Consciousness(C) on the organizational culture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hotel employees and is to presenting the influence of DISC behav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ing the DISC behavioral styles of deluxe hotel employees, that Dominance(D), Influence(I), Steadiness(S), Consciousness(C) on the organizational culture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hotel employees and is to presenting the influence of DISC behavioral patterns on the organizational culture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o accomplish the aim, the study conducted literature investigations and positive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in the followings. Employees with a dominant and influencing behavior style adapt themselves to innovative culture and collusive culture. als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were affected by dominant and influencing behavioral employees. and employees with a steady style adapt themselves to rationality culture. s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were affected by steady style. furthermore, the result shows that it can be reduced turnover rate when the conscious behavioral employees adapt to the collusive culture. Customer's needs and wants are changed fastly. In addition, there is a keen competition between a five-star hotel. Because the number of five-star hotel are increased. Lastly I suggest that the DISC behavioral style is using at recru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ing the DISC behavioral styles of deluxe hotel employees, that Dominance(D), Influence(I), Steadiness(S), Consciousness(C) on the organizational culture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of the hotel employees and is to presenting the influence of DISC behavioral patterns on the organizational culture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o accomplish the aim, the study conducted literature investigations and positive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in the followings. Employees with a dominant and influencing behavior style adapt themselves to innovative culture and collusive culture. als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were affected by dominant and influencing behavioral employees. and employees with a steady style adapt themselves to rationality culture. so,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were affected by steady style. furthermore, the result shows that it can be reduced turnover rate when the conscious behavioral employees adapt to the collusive culture. Customer's needs and wants are changed fastly. In addition, there is a keen competition between a five-star hotel. Because the number of five-star hotel are increased. Lastly I suggest that the DISC behavioral style is using at recr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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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Quinn & McGrath(1985)이 제시한 경쟁가치모형을 활용하여 조직문화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한강종(2008)은 DISC 행동유형 분류기준이 조직 내 구성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rston(1928)이 제시한 DICS 행동유형을 토대로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csientiousness)으로 행동유형을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조직체 및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 가치관, 규범, 관습 등의 총체로 정의하며(신정하, 2008), 본 연구에서는 집단문화(group culture), 개발문화(developmental culture), 위계문화(hierarchical culture), 합리문화(rational culture)로 분류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특급 호텔종사원의 DISC 행동유형, 즉 주도형(D), 사교형(I), 안정형(S), 신중형(C)의 행동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 즉 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그리고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이는 인적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산업에서도 예외일 수 없는 데, 아직까지 많은 호텔산업 분야에서 종사원의 심리분석에 대한 조사 및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원의 서로 다른 직무환경 및 성장환경에서 나타나는 특정 행동유형에 따른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 향후 호텔산업에서 종사원의 행동패턴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이루어진 조직 내부의 변화시도는 성공적이지 못하였는데(Cameron Freeman, & Mishra, 1991), 이러한 시점에서 조직문화는 기업 성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작용한다(김막래, 2010). 인적자원 의존도가 높은 호텔기업 또한 조직문화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DISC 행동유형과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 및 조직 유효성(Organizational Effectiveness)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호텔의 조직문화에 대한 내부마케팅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특급호텔 종사원의 D행동유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1, ‘특급호텔 종사원의 I행동유형(사교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인 ‘특급호텔 종사원의 I행동유형(사교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1-1: 특급호텔 종사원의 D행동유형(주도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1: 특급호텔 종사원의 D행동유형(주도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1: 특급호텔 종사원의 I행동유형(사교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2: 특급호텔 종사원의 I행동유형(사교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3: 특급호텔 종사원의 S행동유형(안정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4: 특급호텔 종사원의 C행동유형(신중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특급호텔 종사원의 DISC 행동유형이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규명하기 위해 호텔에 종사하는 직원을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2014년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 W 서울 워커힐 호텔, 홀리데이인 광주 호텔, 남원스위트 호텔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DISC 설문 부분은 설명 없이 설문이 어려웠기 때문에 연구자가 DISC부분에 관한 교육을 먼저 받고 직원들에게 자세히 설명을 하면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rston(1928)이 제시한 DICS 행동유형을 토대로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csientiousness)으로 행동유형을 구분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조직체 및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신념, 가치관, 규범, 관습 등의 총체로 정의하며(신정하, 2008), 본 연구에서는 집단문화(group culture), 개발문화(developmental culture), 위계문화(hierarchical culture), 합리문화(rational culture)로 분류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조직유효성은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용되어 설정된 조직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정도로(문정희·조수현, 2014; 정문귀, 2011), 본 연구에서는 조직유효성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 경향의 지표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로 조직유효성을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유효성은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용되어 설정된 조직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정도로(문정희·조수현, 2014; 정문귀, 2011), 본 연구에서는 조직유효성 측정을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 경향의 지표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로 조직유효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Marston(1979)의 연구를 바탕으로 DISC 행동유형을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csientiousness)의 4가지 형태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DISC 행동유형을 D형: Dominance(주도형), I형: Influence(사교형), S형: Steadiness(안정형), C형: Conscientiousness(신중형)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며(한국교육컨설팅 연구소, 1999; 이학순, 2009; 서예지·박종옥· 박은준,2013).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DISC 행동유형, 조직문화, 조직유효성 등의 문헌적 조사를 토대로 가설과 연구모델을 설정하고 설문지를 통한 조사 및 분석의 실증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검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설문지 배포 및 회수기간은 2014년 1월 1일 - 2014년 3월 13일까지 72일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총 150부를 배포하여 135부를 회수하였으며, 111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가설은 이학순(2009)의 ‘CEO의 DISC 행동유형이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문주현·이창원(2014)의 ‘DiCS 행동유형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오동섭(2009)의 ‘DISC행동유형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S백화점 판촉사원 중심으로’, Rashid, Sambasivan, Rahman(2004)의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attitudes toward organizational change‘에서 추출하여 본 연구에 맞게 인용하여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특급호텔 종사원의 DISC 행동유형이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규명하기 위해 호텔에 종사하는 직원을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2014년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 W 서울 워커힐 호텔, 홀리데이인 광주 호텔, 남원스위트 호텔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배포 및 회수기간은 2014년 1월 1일 - 2014년 3월 13일까지 72일에 걸쳐서 이루어졌다. 총 150부를 배포하여 135부를 회수하였으며, 111부를 실증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표본추출법으로는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자기 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을 통해 작성하도록 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표본추출법으로는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자기 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을 통해 작성하도록 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8.
성능/효과
Quinn과 McGrath(1985)는 경쟁가치모형에 의한 조직문화 유형을 2가지 차원에서 분류하였는데, 첫째, 조직의 신축성 및 유연성을 강조하는 변화와 통제, 질서, 효율성을 강조하는 안정이다. 둘째, 내부통합 및 조정을 통해 기존의 조직을 유지하려고 하는 조직내부지향과 경쟁, 상호작용, 환경적응을 강조하는 조직외부지향이 있다. 이러한 기본 차원을 기준으로 집단문화(group culture), 개발문화(developmental culture), 위계문화(hierarchical culture), 합리문화(rational culture)로 분류된다(Quinn & McGrath, 1985; 김영조 · 박상언, 1998; 정동섭, 2007; 문계완 등, 2009).
둘째,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또한 최근 특급호텔의 수가 많이 늘어나면서 특급호텔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신중형의 직원들은 집단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할 때 이직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 F값이 p=0.012 수준에서 4.906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 설명력 R2는 .450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는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분석결과 F값이 p=0.015 수준에서 4.540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 설명력 R2는 .431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분석결과는 F값이 p=0.006 수준에서 7.275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 설명력 R2는 .665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분석결과는 F값이 p=0.022 수준에서 3.584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 설명력 R2는 .208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분석결과는 F값이 p=0.047 수준에서 3.057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 설명력 R2는 .268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 모두 직무만족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F값이 p=0.786 수준에서 .355의 수치를 보이고 있어 특급호텔 종사원의 S행동유형(안정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이직 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F값이 p=0.894 수준에서 .201의 수치를 보이고 있어 특급호텔 종사원의 D행동유형(주도형)에 따른 조직문화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분석결과는 에 나타난 것처럼 회귀모형은 F값이 p=0.000 수준에서 19.943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설명력 R2는 .593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조직문화 중 ‘개발문화’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문화’, ‘합리문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에 나타난 것처럼 회귀모형은 F값이 p=0.001 수준에서 11.915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설명력 R2는 .765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조직문화 중 ‘집단문화’, ‘개발문화’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합리문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에 나타난 것처럼 회귀모형은 F값이 p=0.003 수준에서 5.328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설명력 R2는 .280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조직문화 중 ‘집단문화’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발문화’, ‘합리문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에 나타난 것처럼 회귀모형은 F값이 p=0.004 수준에서 5.849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설명력 R2는 .412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조직문화 중 ‘합리문화’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문화’, ‘개발문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는 에 나타난 것처럼 회귀모형은 F값이 p=0.014 수준에서 4.689의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종속변수에 대한 전체 설명력 R2는 .439이며, 회귀식에 투입된 속성들의 회귀계수에 대한 t검증 결과 조직문화 중 ‘집단문화’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발문화’, ‘합리문화’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형의 직원들은 집단·개발문화 정도가 높았으며, 집단문화 정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발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할수록 조직에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위계문화(hierarchical culture)는 안정성(stability)를 전제로 구성원들의 공식적 명령과 규칙, 절차를 중시하며 확실하고 안전한 업무처리를 강조한다. 조직의 장기적인 존속을 위해 운영의 지속성을 강조하지만 창의성이 떨어지며 모험을 기피하는 특징이 있다.
안정형의 직원들은 합리적 문화 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합리적 문화 속에서 조직에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 요인분석 결과, 조직문화는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어 나타났으며,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로 묶였고, 68.886%의 분산설명력이 나타났다.
의 요인분석 결과, 조직유효성은 ‘이직의도’, ‘직무만족’, ‘조직몰입’등의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어 나타나며, 72.709%의 높은 분산설명력으로 나타났다.
첫째, 주도형 직원과 사교형의 직원의 경우는 충성심을 가지고 있으며, 존중 받고 신뢰를 얻어야 조직몰입을 할 수 있고,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변화와 업무혁신을 강조하는 조직문화에서 조직몰입, 나아가 직무만족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급호텔 직원들의 행동유형은 주도형과 사교형인 직원들이 집단, 개발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안정형의 직원들은 합리문화와 적합한 관계를 형성하여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통한 조사만으로 이루어져 회수된 설문지에 대한 응답의 진위나 착오 등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응답자의 행동과 우발적인 반응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질적 자료를 구할 수 없는 등 양적 연구의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특급호텔 종사원의 성격유형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의미 있는 이해를 위해 심층면담 등 질적 연구의 방향으로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신중형 직원은 경우는 충성심을 가지고 있으며, 존중 받고 신뢰를 얻을 때 이직의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니, 이직률이 너무 높아서 이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면 직원 채용 시신중형의 직원을 채용할 것을 제안한다. 다만, 조직문화는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니, 집단문화인 호텔에서 신중형의 직원을 채용한다면 이직률 관리가 더 수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것은 비단 특급호텔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인적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관광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도 지표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통한 조사만으로 이루어져 회수된 설문지에 대한 응답의 진위나 착오 등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응답자의 행동과 우발적인 반응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질적 자료를 구할 수 없는 등 양적 연구의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특급호텔 종사원의 성격유형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의미 있는 이해를 위해 심층면담 등 질적 연구의 방향으로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5개 호텔의 직원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는 점에서 표본의 대표성에 한계가 있으며, 향후 여러 호텔 직원을 조사하여 호텔별 비교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신중형 직원은 경우는 충성심을 가지고 있으며, 존중 받고 신뢰를 얻을 때 이직의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니, 이직률이 너무 높아서 이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면 직원 채용 시신중형의 직원을 채용할 것을 제안한다. 다만, 조직문화는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니, 집단문화인 호텔에서 신중형의 직원을 채용한다면 이직률 관리가 더 수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최근 특급호텔의 수가 많이 늘어나면서 특급호텔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에는 주도형, 사교형의 직원이 적합하다고 사료되며, 채용시 디스크 검사를 하여 우리 조직과 잘 맞는 유형의 직원을 채용할 것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 유형론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인간의 행동을 행동유형(Behavioral Pattern)이라고 한다(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 2002). 또한 개인의 성격은 그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성격 특성의 공통점을 찾아내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인간의 특징 즉, 다양성 및 통일성을 연구한 것을 성격 유형론이라고 한다(이상노, 1995).
DISC는 어떤 형태로 구분되는가?
William Moulton Marston은 인간이 인식하는 환경과 그 환경 속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행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행동은 경향성을 갖으며 행동유형을 가진다고 하였다. 1928년 Marston은 이러한 행동유형을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 csientiousness)의 4가지 형태로 구분하였으며(EPIC, 2005), 그 머리글자를 따 DISC가 개발되었다.
조직문화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둘째, 내부통합 및 조정을 통해 기존의 조직을 유지하려고 하는 조직내부지향과 경쟁, 상호작용, 환경적응을 강조하는 조직 외부지향이 있다. 이러한 기본 차원을 기준으로 집단문화(group culture), 개발문화(developmental culture), 위계문화(hierarchical culture), 합리문화(rational culture)로 분류된다(Quinn cGrath, 1985; 김영조․박상언, 1998; 정동섭, 2007; 문계완 등,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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