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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차시험을 이용한 팬터그래프의 소음기여도 분석
Noise Contribution Analysis of Pantograph Using Real Train Experi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3 = no.94, 2016년, pp.271 - 279  

오혁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노희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준곤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춘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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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터그래프의 공력소음은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때 발생하는 소음의 주요한 원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팬터그래프에 의한 공력소음 기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차세대고속열차(HEMU-430X)를 이용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실제차량에서의 팬터그래프에 의한 소음의 주파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350km/h와 400km/h 주행 시 전체차량의 음장가시화를 144채널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음장가시화 분석결과 팬터그래프의 소음은 250~400Hz 대역의 저주파 소음이 주로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팬터그래프의 소음 기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팬터그래프의 올림 및 내림 시 소음도 차이를 단일 마이크로폰 시험을 통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단일 마이크로폰 시험을 통한 팬터그래프 소음의 주요 주파수 특성은 315~400Hz와 1000~1250Hz 대역임을 확인 하였으며 이는 기존의 연구 결과 및 음장가시화 결과와 잘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ntograph aerodynamic noise is a major cause of noise that occurs when a train is traveling at high speeds. In this study, in order to analyze the contribution of pantograph aerodynamic noise, real train tests using HEMU-430X were carried out. In order to analyze the frequency characteristic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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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보정 된 결과 값을 토대로 비상 팬터그래프 차량부근(1st section), 정상 팬터그래프 차량부근(2nd section), 측정위치 진입 전(3rd section)의 세 구간으로 나누어 팬터그래프 올림/내림 시 비교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는 Fig. 10에 나타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차에서의 팬터그래프 소음을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이용하여 그 주파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팬터그래프 올림 및 내림 시 환경소음의 차이를 단일 마이크로폰 측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팬터그래프의 소음을 정량적으로 평가 하고 팬터그래프의 소음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 단일 마이크로폰 측정은 330km/h, 350km/h 의 속도일 때 팬터그래프 올림/내림 시와 400km/h 의 속도일 때 팬터그래프 올림 시 소음측정을 진행하였고, 측정된 데이터는 시간영역에서의 압력 값으로서 사람의 청각 특성을 고려한 20~20,000Hz 사이의 주파수 영역에 대해서 A-Weighting Filter를 통하여 보정한 후 음압(SPL:Sound Pressure Level)값으로 연산하였다. Fig.
  • 단일 마이크로폰을 이용한 환경소음 분석을 위하여 마이크로폰 어레이와 동일한 측정지점에서 음압을 측정하였다. 측정되어진 음압은 사람의 청각 특성을 고려한 주파수 보정(A-Weighting Filter)을 적용한다.
  • 데이터 취득은 저장된 마이크로폰 어레이 결과로부터 해당채널만의 데이터를 추출하였다. 두 번째는 단일 마이크로폰을 선로변 5m에 설치하여 시험열차 통과 시 환경소음을 측정하였다. 이 때 사용된 측정센서는 마이크로폰 어레이에 사용된 센서와 동일한 PCB Piezotronics사의 Model 378B02를 사용하였고 데이터 수집은 National Instruments사의 C series Analog Input 모듈인 NI 9233을 USB carrier인 NI USB-9162를 통하여 노트북으로 연결하여 25,000Hz 샘플링 주파수로 계측을 수행하였다.
  • 이 때 음장가시화를 위하여 144채널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설치하여 측정을 수행하였다. 또한 환경소음 데이터 취득을 위하여, 측정한 마이크로폰 어레이의 마이크로폰 중 하나를 택일하거나, 별도의 마이크로폰을 해당 지점에 설치하여 측정을 수행하였다.
  • 마이크로폰 어레이 시험은 고속철도 차량이 주행할 때 생기는 진동소음, 공력소음 등 다양한 소음들의 음압 값을 다채널 DAQ system에 144개의 마이크로폰을 이용하여 350km/h 팬터그래프 올림/내림 시, 그리고 400km/h 팬터그래프 올림 시 측정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는 Fig.
  • 따라서 팬터그래프의 소음기여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실차에서의 팬터그래프에 의한 소음을 정확하게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차에서의 팬터그래프 소음을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이용하여 그 주파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팬터그래프 올림 및 내림 시 환경소음의 차이를 단일 마이크로폰 측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팬터그래프의 소음을 정량적으로 평가 하고 팬터그래프의 소음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 실차에서의 팬터그래프 소음의 음장가시화(Sound filed visualization)를 수행하기 위하여 350km/h에서 팬터그래프 올림 및 내림 모드 그리고 400km/h에서는 팬터그래프 올림 모드에서 마이크로폰 어레이로 각각 측정을 수행하였다. 또한 팬터그래프 소음을 측정하기 위하여 330km/h 주행 시 팬터그래프 올림/내림에 따른 환경소음을 선로변 5m 거리에서 단일 마이크로폰을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350km/h 주행 시 팬터그래프 올림/내림에 따른 환경소음 비교는 144 채널 마이크로폰 어레이 시험 중 팬터그래프 높이에 해당하는 마이크로폰을 택하여 선로변 6m 거리에서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 은 350km/h 주행 시 팬터그래프 올림/내림에 따른 음압특성을 시간에 따라 나타낸 그래프이다. 연산 된 결과 값을 토대로 팬터그래프 차량 부근의 구간을 나누어 350km/h 주행 시 팬터그래프의 올림/내림 시의 음압을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다음 Table 1과 같이 팬터그래프가 위치한 차량 부근에서 팬터그래프 올림/내림 시 0.
  • 두 번째는 단일 마이크로폰을 선로변 5m에 설치하여 시험열차 통과 시 환경소음을 측정하였다. 이 때 사용된 측정센서는 마이크로폰 어레이에 사용된 센서와 동일한 PCB Piezotronics사의 Model 378B02를 사용하였고 데이터 수집은 National Instruments사의 C series Analog Input 모듈인 NI 9233을 USB carrier인 NI USB-9162를 통하여 노트북으로 연결하여 25,000Hz 샘플링 주파수로 계측을 수행하였다. 센서의 민감도 및 dB Reference는 마이크로폰 어레이 시험과 동일하게 하였고, 계측 프로그램은 노트북에 설치된 National Instruments사의 Signal Express를 사용하였다.
  • 4 지점을 선택하였다. 이 때 음장가시화를 위하여 144채널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설치하여 측정을 수행하였다. 또한 환경소음 데이터 취득을 위하여, 측정한 마이크로폰 어레이의 마이크로폰 중 하나를 택일하거나, 별도의 마이크로폰을 해당 지점에 설치하여 측정을 수행하였다.
  • S 계산을 한다. 이러한 계산과정을 거쳐 도출된 값을 이용하여 1/3 Octave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고, 팬터그래프의 상태(올림/내림)에 따른 음압 값을 도출하였다. 이 때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MATLAB 및 National Instruments사의 DIAdem을 이용하였다.
  • 이 시험에서는 실제로는 별도의 팬터그래프 올림 및 하강은 실시하지 않았다. 첫 번째 주행에서는 앞쪽 팬터그래프만 올린 상태로 주행을 하고(비상 팬터그래프 모드), 반면에 두 번째 주행에서는 뒤쪽 팬터그래프만 올린 상태로 주행을 실시하였다(정상 팬터그래프 모드). 이렇게 되면 두 번의 주행에서 앞쪽 팬터그래프 차량을 비교하여 비상 팬터그래프의 소음특성을 측정할 수 있고, 또한 동시에 뒤쪽 팬터그래프 차량을 비교하면 정상 팬터그래프의 소음특성을 측정할 수 있다.
  • 팬터그래프의 소음 기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마이크로폰 어레이와 단일 마이크로폰을 이용하여 측정 및 분석을 진행하였다. 팬터그래프의 소음 기여도에 대한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 실차에서의 팬터그래프 소음의 음장가시화(Sound filed visualization)를 수행하기 위하여 350km/h에서 팬터그래프 올림 및 내림 모드 그리고 400km/h에서는 팬터그래프 올림 모드에서 마이크로폰 어레이로 각각 측정을 수행하였다. 또한 팬터그래프 소음을 측정하기 위하여 330km/h 주행 시 팬터그래프 올림/내림에 따른 환경소음을 선로변 5m 거리에서 단일 마이크로폰을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350km/h 주행 시 팬터그래프 올림/내림에 따른 환경소음 비교는 144 채널 마이크로폰 어레이 시험 중 팬터그래프 높이에 해당하는 마이크로폰을 택하여 선로변 6m 거리에서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 또한 계측되는 데이터는 모니터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계측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마이크로폰 어레이는 KP109.4 부근 선로 중심에서 약 6.0m 위치에서 지름이 약 6m인 마이크로폰 어레이 기구에 144개의 마이크로폰과 방풍망(Wind Screen)을 설치하여 측정 및 수집하였다. 상기 144 채널 마이크로폰 어레이는 Spiral 형태로 배치되어있어서, 지름이 좁아짐에 따라 마이크로폰 간격이 좁아진다.
  • 본 연구의 마이크로폰 어레이 및 단일 마이크로폰 소음측정을 300km/h 이상에서 측정하기 위하여, 국내 유일의 300km/h 이상으로 주행할 수 있는 HEMU-430X 차량을 활용하였고, 또한 350km/h 급 신규 고속선로인 호남 고속선에서 그 측정을 수행하였다.
  • 우선 마이크로폰은 PCB Piezotronics사의 model378B02를 144개 사용하였다. 샘플링주파수는 12,800Hz 였으며 데이터 수집장치는 National Instruments사의 PXI기반 DAQ를 사용하였다. 이 계측장비들을 사용하여 Fig.
  • 마이크로폰 어레이 측정을 위하여 사용한 장비는 다음과 같다. 우선 마이크로폰은 PCB Piezotronics사의 model378B02를 144개 사용하였다. 샘플링주파수는 12,800Hz 였으며 데이터 수집장치는 National Instruments사의 PXI기반 DAQ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단일 마이크로폰에 의한 환경소음 측정방법은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마이크로폰 어레이의 144개 마이크로폰 중 팬터그래프 높이에 해당하는 마이크로폰 하나를 선택하여 측정한다. Fig.
  • 팬터그래프의 올림/내림을 이용한 실차 팬터그래프의 소음 측정을 수행하기 위하여 측정위치는 개활지에서 선로변에 근접하기 용이한 호남고속선 상선(T2) KP109.4 지점을 선택하였다. 이 때 음장가시화를 위하여 144채널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설치하여 측정을 수행하였다.

이론/모형

  • 이를 통하여 특정 주파수 영역에서 열차의 소음원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팬터그래프 위치에서의 소음의 주파수 특성을 가시화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및 후처리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앞서 언급한 SeeSV230 및 MathWorks사의 MATLAB을 이용하였다.
  •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이용한 음장가시화 분석을 위하여 지연-합 빔 현성 이론(Delay-and-sum beam forming method)과 도플러 효과(De-dopplerization)를 적용하여 빔 파워를 구한다[2,3]. 이 때 신호 처리의 유용성을 위해 빔 파워의 값에 창 함수를 이용하여 가중치를 부여한 후에, 계측된 열차의 속도를 바탕으로 빔 파워를 열차의 위치에 투영하면 음장가시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3].
  • 이러한 계산과정을 거쳐 도출된 값을 이용하여 1/3 Octave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고, 팬터그래프의 상태(올림/내림)에 따른 음압 값을 도출하였다. 이 때 사용된 소프트웨어는 MATLAB 및 National Instruments사의 DIAdem을 이용하였다.
  • 단일 마이크로폰을 이용한 환경소음 분석을 위하여 마이크로폰 어레이와 동일한 측정지점에서 음압을 측정하였다. 측정되어진 음압은 사람의 청각 특성을 고려한 주파수 보정(A-Weighting Filter)을 적용한다. 주파수 보정 되어진 데이터에 대하여 식(1)과 같이 음압(Sound Pressure Level, SPL)값으로 계산한 후 일정한 연산구간으로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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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열차의 소음원을 파악하고 그 소음특성을 분석하는 연구의 한계는? 특히 고속열차의 집전장치인 팬터그래프는 차량의 옥상부에 돌출되어 있어서 고속열차 소음발생의 주요한 원인으로 평가되고 있다[1,2].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마이크로폰 어레이를 이용한 음장가시화 결과로서 소음원의 위치를 주파수별로 파악할 수 있지만 개별 소음원의 절대적인 소음크기를 평가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팬터그래프의 소음기여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실차에서의 팬터그래프에 의한 소음을 정확하게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
고속열차의 속도가 증가에 따라 무엇이 증가하는가? 고속열차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열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크기는 더욱 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고속열차의 소음원을 파악하고 그 소음특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져 왔다[1,2].
팬터그래프의 공력소음은 무엇의 원인인가 팬터그래프의 공력소음은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때 발생하는 소음의 주요한 원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팬터그래프에 의한 공력소음 기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차세대고속열차(HEMU-430X)를 이용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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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 Poisson, P.E. Gautier, F. Letorneaux (2008) Noise Sources for High Speed Trains : a Review of results in the TGV case, Noise and Vibration Mitigation for Rail Transportation Systems, Notes on Numerical Fluid Mechanics and Multidisciplinary Design, 99, pp. 71-77. 

  2. H. Noh, S. Choi, H. Koh, S. Hong (2012) Aerodynamic Noise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Trains by the Beamform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3), pp. 231-236. 

  3. H. Noh, J. Cho, S. Choi, S. Hong (2012) Noise Sources Localization on High Speed Trains by using a Microphone Arr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1), pp. 23-28. 

  4. C. Mellet, F. Letourmeaux, F. Poisson, C. Talotte (2006) High speed train noise emission : Latest investigation of the aerodynamic/rolling noise contribu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93, pp. 535-546. 

  5. H. K. Oh, M. Kwak, H-b Kwon, S-s. Kim, S. Kim (2015) A Study on the Contribution of Exterior Devices to Running Resistance in High-Speed Trai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8(4), pp. 309-316. 

  6. Y. Lee, J. Rho, M. Kwak, J. Lee (2010) Experimental studies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various types of pantograph for high speed train, The 8th Euromech Fluid Mechanics Conference(EFMC8), Bad Reichenhall, Germany. 

  7. J. Rho, Y. Lee, K. Kim, D. Lee (2010)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scaled Pantograph System with various Panhead Shape for High Speed Train, 6th IUTAM Symposium on Bluff Body Wakes and Vortex Induced Vibrations, Capri Island, It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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