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화하는 서울 지하철 망의 특성과 효율성 분석
Characteristics and Efficiency Analysis of Evolutionary Seoul Metropolitan Subway Networ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3 = no.94, 2016년, pp.388 - 396  

장시영 (Department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강원 (Department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서울 수도권 지하철 망은 과거 수십 년 동안 도심지의 인구 분산, 교통 정체 해소 그리고 인접 도시의 활성화 등 다수의 목적을 위하여 여러 번의 진화 과정을 거쳐 왔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수도권 망의 동적인 진화에 따라 지하철 망의 특성과 망의 효율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망의 효율을 보다 현실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척도를 제안하였다. 서울 지하철 망의 효율성은 74%로 외국의 값들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승객의 실질적인 흐름을 고려하면 효율성은 85% 이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9호선과 신분당선, 의정부선과 에버라인 노선들은 2013년 9월 이후로 수송 실적 관련 자료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분석 범위를 데이터가 존재하는 2008년 9월부터 2013년 9월로 국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tropolitan subway network of Seoul has gone through many evolutionary processes in past decades to disperse the floating population and improve the traffic flow. In this study, we analyzed how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and the efficiency of the subway network have changed according to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metropolitan subway network of Seoul has gone through many evolutionary processes in past decades to disperse the floating population and improve the traffic flow. In this study we analyze how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and the efficiency have been changed according to the evolutionary processes of metropolitan subway network of Seoul. To analyze the changes in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ver time we calculate several measures which represent the topological properties of network and trace the changes of these measures.

가설 설정

  • Thus, a static analysis can not reflect comprehensively the characteristics of network.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how the structural properties and the efficiency have been changed according to the dynamic evolutionary processes of Seoul metropolitan subway network. We also proposed the new measures, which can be used to characterize the structural properties of subway network more practicall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 Derrible, C. Kennedy (2010) Evaluating, Comparing, and Improving Metro Networks: Application to Plans for Toronto, Canad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146, pp.43-51. 

  2. M.L. Mouronte (2014) Topological Analysis of the Subway Network of Madrid, International Multi-Conference on Computing in the Global Information Technology, Seville, Spain, pp.9-13. 

  3. V. Latora, M. Marchiori (2001) Efficient Behavior of Small-World Networks, Physical Review Letters, 87(19), p.198701. 

  4. http://www.ktdb.go.kr (Accessed 30 June 2015). 

  5. http://data.seoul.go.kr (Accessed 28 September 2015). 

  6. R. Bullock (2007) Great circle distances and bearings between two locations, MDT. June 5. 

  7. http://kosis.kr (Accessed 28 September 2015). 

  8. L. Biao, Z. Xiaoxi, X. Zhang. (2014) Evaluating the evolution of subway networks: evidence from beijing subway network, EPL(Europhysics Letters), 105(5), p.58004. 

  9. V. Latora, M. Marchiori. (2002) Is the Boston subway a small-world network?,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314(1), pp.109-113. 

  10. C. Han, L. Liu. (2009) Topological vulnerability of subway network in Chin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and Service Science, Shanghai, China, pp.1-4. 

  11. T. Majima, M. Katuhara, K. Takadama (2007) Analysis on Transport Networks of Railway, Subway and Waterbus in Japan, Studies in Computational Intelligence, 56, pp.99-1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