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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에서 승객 흐름의 분석
Analysis of Passenger Flows in the Subway Transportation Network of the Metropolitan Seoul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3, 2010년, pp.316 - 323  

박종수 (성신여자대학교 IT학부) ,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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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수도권의 지하철 교통망에서 승객들의 흐름을 찾아내는 방법을 제안하고 지하철의 주요 링크상의 승객 흐름을 분석한다. 교통망은 정점(vertex), 간선(edge), 그리고 승객 흐름으로 구성된다. 정점은 각 지하철역을 표시하고, 간선은 역과 역 사이를 연결한 지하철 링크를 표시하고, 승객이 승차역에서 하차역까지 최단 경로로 이동하면서 통과된 간선 위에 승객 흐름이 만들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승객들의 대용량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로 부터 지하철 교통망의 각 링크의 흐름을 계산해내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500만 건 이상의 지하철 승객의 교통카드 트랜잭션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으로 승객 흐름을 찾아내어서, 4개의 주요 지하철 랭크상의 통행 행태는 승객 흐름으로 분석되었고 모든 링크들 중에서 상위 10개 흐름을 테이블로 설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propose a method to find flows of transit users in the subway transportation network of the metropolitan Seoul and analyze the passenger flows on some central links of the network. The transportation network consists of vertices for subway stops, edges for links between two adjacent subway stop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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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흐름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의 모든 링크에 이동하는 지하철 승객들의 흐름을 분석하는 방법론을 처음으로 제안하고, 실제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를 입력으로 하여 지하철역과 인접한 지하철역 사이의 각 링크 승객 흐름을 시간대별로 보여주었다. 개별 승객의 통행 경로는 최단 경로 알고리즘으로 찾아내어 교통망의 링크에 이동량으로 표시하였다.
  • O-D 분석에서 간과하는 것은 강남역에 연결된 링크를 통과하는 승객들의 흐름에 대한 정보는 얻어낼 수 없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역과 역사이의 링크를 지나가는 승객들의 흐름을 찾아내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 알고리즘 올 적용하여 수도권 지하철 교통망(subway transportation network)의 각 링크에서 승객 흐름을 계산한다. 그림 1에서 실선으로 그려진 강남역에서 교대역으로 가는 링크의 승객 흐름을 시간대별로 계산하고, 반대 방향으로 교대역에서 강남역 방향의 승객 흐름도 계산한다.
  • 원하는 최단 시간 경로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안내표시와 최단 경로를 위해 분리된 네트워크와 통합된 네트워크에 대한 자료구조를 동시에 구축하고 있다.
  • 예제 1과 2는 버스를 사용하고 난 후에 지하철을 사용하여 통합 환승 요금이 적용되고, 예제 3과 4와 같이 버스를 환승하지 않으면 독립적인 트랜잭션으로간주되어 요금이 한 트랜잭션 단위로 부과된다. 논문에서는 지하철을 사용하는 승객들만의 트랜잭션을 추출해내어 시간과 승하차역에 관한 데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교통카드 트랜잭션 데이터로부터 사용되는 속성은 승차일시, 승차역ID, 교통수단코드, 하차역 ID, 하차일시에 대한 것이다.
  • 교통카드 트랜잭션에는 각 통행자의 통행에 대한 출발지점과 복적지, 이용 교통수단, 환승에 대한 위치와 시간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담겨있다. 실제 통행 자료가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로 콴리되는 것은 세계에서 처음 있는 것으로 교통 지리 분야나 대중교통 정책 분야 등에서 이를 활용하고자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교통카드 트랜잭션데이터베이스에서 유용한 정보의한 종류인 서울 수도권 지하철망의 각 링크의 시간대별 승객 흐름을 찾아내는 방법론을 처음으로 제안한다. 각 링크의 시간대별 숭객 흐름에 대한 정보는 수도권 승객들의 실제 이동 상황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수도권 교통정책 수립과 관련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 분석을 수행하였다[6, 9]. 출발역과 도착역에 관한 승객들의 이동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그림 1은 2호선 강남역과 인접한 지하철역 사이의 통행 흐름 올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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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Lee and J.S. Park, "Traversal pattern analysis of transit users in the Metropolitan Seoul,"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Forum on the Public Transportation Reform in Seoul, Seoul, July 7-8, 2005. 

  2. K. Lee and J.S. Park, "Travel Patterns of Transit Users in the Metropolitan Seoul,"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ol.9, no.3, pp.379-395, Dec. 2006. (in Korean) 

  3. J.S. Park and K. Lee, "Mining Trip Patterns in the Large Trip-Transaction Database and Analysis of Travel Behavior,"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ol.10, no.1, pp.44-63, Mar. 2007. (in Korean) 

  4. K. Lee, J. Hong, H. Min, and J.S. Park, Relationships between Topological Structures of Traffic Flows on the Subway Networks and Land Use Patterns in the Metropolitan Seoul,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ol.10, no.4, pp.427-443, Dec. 2007. (in Korean) 

  5. J.S. Park and K. Lee, "Network Structures of the Metropolitan Seoul Subway Systems,"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ol.11, no.3, pp.459-475, Sep. 2008. (in Korean) 

  6. K. Lee, W.-S. Jung, J.S. Park, and M.Y. Choi, "Statistical analysis of the Metropolitan Seoul Subway System: Network structure and passenger flows,"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vol.387, iss.24, pp.6231-6234, Oct. 2008. 

  7. Homepage of Seoul Metro Traffic Center: http://www.seoulmetro.co.kr/ 

  8. Homepage of Seoul City Hall: http://www.seoul.go.kr/ 

  9. K.W. Lim and Y.T. Lim, Transportation Network Analy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3. (in Korean) 

  10. V. Latora and M. Marchiori, "Is the Boston subway a small-world network?," Phys. A, vol.314, pp.109-113, 2002. 

  11. P. Sen, S. Dasgupta, A. Chatterjee, P. A. Sreeram, G. Mukherjee, and S. S. Manna, "Small-world properties of the Indian Railway network," Physical Review E, vol.67, issue.3, 036106, 2003. 

  12. F. Chen, Q. Wu, H. Zhang, S. Li, and L. Zhao, "Relationship analysis on station capacity and passenger flow: a case of Beijing subway line 1," Journal of Transportation Systems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9, iss.2, pp.93-99, April 2009. 

  13. R. Sedgewick, Algorithms in C++, Third Ed., Addison-Wesley,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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