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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도시권 철도운영기관의 효율성 및 생산성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Efficiency and Productivity of Metropolitan Urban Railway Corpor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3 = no.94, 2016년, pp.397 - 407  

김해곤 (Department of Road Transport Research, Korea Transport Institute) ,  이진선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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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방공기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6개의 운영기관의 2010년부터 2014년도의 자료를 가지고 DEA-CCR모형과 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이용하여 운영기관의 효율성 변화와 생산성 변화요인을 분석하였다. 운영기관을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운영기관별 효율성을 분석하였으며, 생산성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고자 Malmquist 생산성 분석을 이용하여 기간별 변화를 살펴보았다. 효율성 분석결과 각 도시철도 운영기관별 평균효율성은 대체로 규모가 큰 기관이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4년에는 서울메트로와 대전도시철도공사가 가장 효율적인 운영기관으로 분석되었다. Malmquist 생산성 분석을 이용하여 기간별 변화를 살펴본 결과, MPI는 평균 1.06으로 생산성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6개 운영기관 모두 기술효율성 변화보다는 기술변화가 대체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iciency change and the factors affecting productivity change for the six railway operation corporations that are local public enterprises; study was performed with the DEA-CCR Model and Malmquist Productivity Index, using data collected from 2010 to 2014. Since it was no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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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효율성과 생산성은 투입물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산출물 전환되는 정도를 의미하기 때문에 혼동되어 쓰이는 경우가 많지만, 효율성은 주어진 산출량을 최소의 투입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정적인 개념인 반면, 생산성은 생산성 증가율, 생산성 변화 등의 동적인 개념으로 많이 표현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효율성 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투입물을 산출물로 전환시키는 정도의 변화를 나타내는 동적인 개념의 생산성 변화율도 함께 분석하였다. 효율성 측면에서 살펴보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운영기관의 평균 효율성이 0.
  • 따라서 본 연구는 지방공기업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우리나라 7개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 인천교통공사를 제외한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효율성과 생산성 변화추이를 분석하여, 각 운영기관들의 상대적인 효율성을 분석하고 비효율적인 기관에 대해서 효율적인 기관으로 개선되기 위한 효율적 요소를 찾아 강점을 분석하여 더욱 발전시키고 비효율성 요소를 찾아 타운영기관과 비교하여 원인을 찾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각 도시철도운영기관의 현황을 살펴보고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선정한 후 자료포락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운영기관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생산성 변화의 추이를 살펴보고자 Malmquist 생산성 분석을 이용하여 기간별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DEA와 Malmquist 분석모형을 이용해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효율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분석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갖게 되었으며, 향후 진행연구로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DEA분석 모형에서는 어떠한 변수를 사용했느냐에 따라 효율성 결과가 크게 다르게 측정될 수 있다.
  • 본 연구와 선행연구간의 차이점은 첫째,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철도노선으로 효율성 분석을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체적인 운영기관의 효율성을 가장 최근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둘째는 DEA분석을 위해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선정하기 전 평가요소들 간에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둘째는 DEA분석을 위해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선정하기 전 평가요소들 간에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기존의 선행연 구를 토대로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평가요소를 선정하여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결정하기 전 보다 정확한 효율성분석을 얻고자 평가요소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요소들 간의 관계가 유의한 요소들로 구성된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셋째, DEA분석은 기본적으로 횡단면적 분석에 적용되는데 반면, Malmquist 분석은 다년간의 연도별 생산성 변화 추이와 생산성 변화 요인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흐름에 따른 종합적인 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 또한 1보다 작으면 생산성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효율성을 보다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효율성의 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Malmquist 생산성지수를 이용하여 효율성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개년을 조사하였으며, 산출지향 Malmquist 생산성 분석결과는 Fig.

가설 설정

  • 또한, 투입요소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산출요소로 전환시켰는가를 평가하는 기술적 효율성변화지수(TECI)와 기술혁신으로 인한 효율적 프런티어의 변화를 측정하는 기술변화지수(TCI)가 있다. 우선 생산성 지수 MPI가 1보다 크면 이전 시계열보다 생산성이 증가한 것이고 1이면 생산성 변화가 없는 것이다. 또한 1보다 작으면 생산성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난다.
  •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전반적인 생산성 변화 양상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생산성은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하였다. 효율성변화(TECI)와 기술변화(TCI)도 생산성 변화도 비슷한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10년에서 2012년까지는 생산성이 증가하였으나, 2012년에서 2013년에는 생산성(MPI)이 감소하였으며, 기술적 효율성(TECI)도 감소하였으나, 기술변화(TCI)는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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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율성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효율성(Efficiency)은 제한된 투입 자원내에서 최대 생산량을 얻는 생산 기술로 정의된다. 따라서 효율성은 투입된 노력이나 자원 대비 성과의 비율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투입물에 대한 산출량의 비율을 의미한다[6].
도시철도의 7개의 운영기관은? 우리나라는 1960년대 후반부터 급속한 도시교통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1970년대 들어서면서 도시철도 건설을 시작하게 되었다[1]. 현재 우리나라에 설립된 도시철도는 6대 도시에서 7개의 운영기관으로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인천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광주도시철도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지방공기업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도시의 중심 교통수단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도시철도 건설 단계의 막대한 초기비용과 운영과정에서의 시설 유지보수비용에 대한 부담 및 무임수송제도의 문제 등으로 연간 운영적자가 7천억 원 이상에 달하고 있다.
저자가 바라 보는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기술 효율성 상향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7%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기술효율성 변화율이 다른 운영기관에 비해 현저히 낮게 분석되어 효율성과 생산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경우, 기술변화율은 높고 기술효율성변화율은 낮아 이는 기존 잠재적인 생산기술을 잘 활용한다면 효율성과 생산성변화율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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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S. Lee (2013) History and development of the Korea Railroad BG, Book Gallery, pp. 215-241. 

  2. S.H. Roh, K.H Kook (2011) A study on efficiency of safety in urban railway perating-organization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Hoengseong, Korea, pp. 1262-1274. 

  3. H.W. Kim, J. Lee, J.S. Lee (2010) Efficiency analysis in Korean railroad lines using DEA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3), pp. 349-355. 

  4. G.S. Yoo, S.J. Kim (2012) A Study the operational efficiency of urban railway system based on data envelopment analysis, The Seoul Institute, 13(4), pp. 237-246. 

  5. S.H. Kim, J.H. Young, W.G. Lee (2014) Transport efficiency analysis of the lines of urban railway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2), pp. 605-616. 

  6. J.D. Lee, D.H. Oh (2012) Theory of efficiency analysis, Jiphil Media, Seoul, pp. 1-6. 

  7. Charnes, Abraham William W. Cooper, and Edward Rhodes (1978)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2(6), pp. 429-444. 

  8. Rolf Faere, Shawna Grosskopf, C. A. K. Lovell, Carl Pasurka (1989) Multilateral productivity comparisons when some outputs are undesirable: A nonparametric approach, The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71(1), pp. 90-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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