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1, 2016년, pp.163 - 192
In this study, we analyzed what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except mathematical knowledge, are contained in 2009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6th grade textbooks and teacher's manuals. The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in the textbooks and the teacher's manuals were examined by unit, by sem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융합교육의 중요성을 기술하였는데, 그 내용은 무엇인가? |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하는 수학은 고등학교 수학학습의 토대가 되고, 자연과학, 공학, 의학뿐만 아니라 경제·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인문학, 예술 및 체육 분야를 학습하는데 기초가 되며, 나아가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수학의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숙달하는 것과 더불어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의 6가지 수학 교과역량을 길러야한다(교육부, 2015f, pp. 2-3). | |
STEM 교육이란? | STEM 교육은 과학기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미국에서 2005년부터 정부 차원으로 지원하고 있는 교육 개혁의 정책이다(김진수, 2011). 미국에서의 STEM 교육의 출발은 PISA 2003에서 미국 중등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분야에서의 성적 부진, 학생, 학부모 및 미국 사회 구성원들의 기술교육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오해, 공과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의 부족과 여학생들의 공학프로그램 참여가 저조한 교육들이 미국의 국가 경쟁력 하락을 우려하여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술교과 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내용을 통합하여 K-12 학교 수준에서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방식인 STEM 교육이 시도된 후(노상우·안동순, 2012; 김해규, 2014 재인용), 2006년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학 대학원생인 야크만(G. | |
STEAM 입문 과정과 기초과정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는가? | 2014년부터는 입문과정을 이수한 교원들에게는 초등과 중등으로 구분하여 각 학교급에 적합한 STEAM 기초과정 연수를 실시해오고 있다. STEAM 입문과정은 주로 이론 중심으로 STEAM의 기본 개념, 관련 정책, 실행방안, 현장적용 및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STEAM 기초과정은 STEAM의학교 현장 적용을 위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 다양한 STEAM의 교과 적용 사례, 유형별 STEAM 사례, 해외 우수 콘텐츠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1)의 수학과 목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12),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교육부, 2015a),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2015f)에서도 융합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다. |
고영욱 (2014). 수학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11년 업무보고: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중등교육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8]).
교육과학기술부 (2012).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의 구현을 위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 1. 10. 보도자료.
교육부 (2014). 2014년 융합인재교육(STEAM) 성과발표회 개최, 교육부 2014.12.3. 보도자료.
교육부 (2015a). 제2차 수학교육종합계획. 교육부 2015.3.16. 보도자료.
교육부 (2015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5c).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6-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5d). 초등학교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5e). 초등학교 수학 6-2. 서울: 천재교육.
교육부 (2015f), 2015개정 수학과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74호 [별책 8].
김동연.김방희.김진수 (2014). 한국연구재단의 연구 결과와 연계한 초등학교용 STEAM 융합교육 자료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25(2), 207-225.
김유경.방정숙 (2015). 수학 기반 융합 수업 모형의 가능성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C , 18(2), 107-122.
김진수 (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24-139.
김진수 (2012). STEAM 교육론. 서울: 양서원.
김진용.변순천.이근재.신정준.이지혜.박현주.조향숙 (2012). 창의적 융합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고 STE(A)M 교육정책 방안. 서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노상우.안동순 (2012).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의 발전 방향 모색. 교육종합연구, 10(3), 75-96.
류성림 (20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3-4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C , 18(3), 235-247.
박형주 (2012). 통합 교육에 근거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STEAM 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서동엽 (2014). 수학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STEAM 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연구, 24(3), 429-442.
이종학.윤마병 (2014). 건축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 중심의 융합교육 수업자료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2), 499-512.
전미숙.박문환 (2015). 수학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C , 18(2), 91-106.
추재임 (2012). 한국의 수학 교과서와 미국의 CMP 교과서 비교: 중학교 방정식과 함수 단원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STEAM 교육 국제 세미나 및 STEAM 교사 연구회 오리엔테이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연구보고 RRE 2008-3-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PISA와 TIMSS 상위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및 성취 특성 비교 분석. 연구보고 RRE 2009-7-2.
허형구 (2013). 수학 교과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구교육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Yakman, G. (2008). ST ${\Sigma}$ @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에서 2014.12.01 인출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