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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09 개정 초등 수학 6학년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의 STEAM 관련 교과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2009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6th Grade Textbooks and Teacher's Manuals Based on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1, 2016년, pp.163 - 192  

김해규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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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초등 수학 6학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대상으로 수학적 지식 외에 어떤 STEAM 관련 교과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단원별, 학기별, 수학내용 영역별로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원별, 수학내용 영역별 STEAM 관련 교과 내용의 개수는 전체적으로 스토리텔링 자료가 제일 많았고, 기술공학, 자연과학, 사회 교과 내용 순으로 많이 분석되었으나, 문화, 체육, 음악, 미술 관련 교과 내용은 매우 적었다. 둘째, 학기별 STEAM 관련 교과 내용의 개수는 수학 6-2 교과서가 수학 6-1 교과서보다 61개가 많았으며, 스토리텔링을 제외한 STEAM 관련 교과 내용의 개수는 수학 6-2 교과서에서는 107개, 수학 6-1 교과서에서는 39개로 수학 6-2 교과서에서의 개수가 수학 6-1 교과서에서 보다 약 2.7배 많았다. 셋째, 수학 6-1 교사용 지도서는 수학 6-1 교과서에서 STEAM 관련 교과 내용이 부족한 단원들을 잘 보완하지 못했으나, 수학 6-2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수학 6-2교과서에서 부족한 단원들을 비교적 잘 보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수학 6-1, 6-2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서 수학이외의 STEAM 관련 교과 내용의 개수가 단원별, 수학내용 영역별, 학기별로 차이가 심하므로 다양한 STEAM 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what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except mathematical knowledge, are contained in 2009 revised elementary mathematics 6th grade textbooks and teacher's manuals. The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in the textbooks and the teacher's manuals were examined by unit, by sem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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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의 융합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과학 및 기술교육 분야에 치중된 반면 초등수학 분야에서의 융합인재교육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적은 실정이지만(김해규, 2014; 전미숙·박문환, 2015; 류성림, 2015), 초등 수학 분야에서의 연구된 선행연구들을 간단히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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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융합교육의 중요성을 기술하였는데, 그 내용은 무엇인가?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하는 수학은 고등학교 수학학습의 토대가 되고, 자연과학, 공학, 의학뿐만 아니라 경제·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인문학, 예술 및 체육 분야를 학습하는데 기초가 되며, 나아가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수학의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숙달하는 것과 더불어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의 6가지 수학 교과역량을 길러야한다(교육부, 2015f, pp. 2-3).
STEM 교육이란? STEM 교육은 과학기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미국에서 2005년부터 정부 차원으로 지원하고 있는 교육 개혁의 정책이다(김진수, 2011). 미국에서의 STEM 교육의 출발은 PISA 2003에서 미국 중등학생들의 수학 및 과학 분야에서의 성적 부진, 학생, 학부모 및 미국 사회 구성원들의 기술교육에 대한 인식의 부족과 오해, 공과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의 부족과 여학생들의 공학프로그램 참여가 저조한 교육들이 미국의 국가 경쟁력 하락을 우려하여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술교과 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내용을 통합하여 K-12 학교 수준에서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방식인 STEM 교육이 시도된 후(노상우·안동순, 2012; 김해규, 2014 재인용), 2006년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학 대학원생인 야크만(G.
STEAM 입문 과정과 기초과정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는가? 2014년부터는 입문과정을 이수한 교원들에게는 초등과 중등으로 구분하여 각 학교급에 적합한 STEAM 기초과정 연수를 실시해오고 있다. STEAM 입문과정은 주로 이론 중심으로 STEAM의 기본 개념, 관련 정책, 실행방안, 현장적용 및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STEAM 기초과정은 STEAM의학교 현장 적용을 위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 다양한 STEAM의 교과 적용 사례, 유형별 STEAM 사례, 해외 우수 콘텐츠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1)의 수학과 목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교육과학기술부, 2012),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교육부, 2015a),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2015f)에서도 융합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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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고영욱 (2014). 수학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11년 업무보고: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중등교육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8]). 

  4. 교육과학기술부 (2012).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의 구현을 위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 1. 10. 보도자료. 

  5. 교육부 (2014). 2014년 융합인재교육(STEAM) 성과발표회 개최, 교육부 2014.12.3. 보도자료. 

  6. 교육부 (2015a). 제2차 수학교육종합계획. 교육부 2015.3.16. 보도자료. 

  7. 교육부 (2015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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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교육부 (2015d). 초등학교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10. 교육부 (2015e). 초등학교 수학 6-2. 서울: 천재교육. 

  11. 교육부 (2015f), 2015개정 수학과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74호 [별책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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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서동엽 (2014). 수학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STEAM 교육.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연구, 24(3), 429-442. 

  24. 손민경.류희수 (2014). 우리나라 초등수학 교과서와 미국 EM 교과서 비교: 도형의 합동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539-555. 

  25. 안병곤 (2015). 현행 초등 수학 교과서에 대한 개선점과 개선 방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289-304. 

  26. 이정민.신영준 (2014).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에서 초등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초등과학교육, 33(3), 588-596. http://dx.doi.org/10.15267/keses.2014.33.3.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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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추재임 (2012). 한국의 수학 교과서와 미국의 CMP 교과서 비교: 중학교 방정식과 함수 단원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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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TIMSS/PISA)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의 성취 변화의 특성. 연구보고 RRE 2008-3-1. 

  3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9). PISA와 TIMSS 상위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및 성취 특성 비교 분석. 연구보고 RRE 2009-7-2. 

  33. 허형구 (2013). 수학 교과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구교육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34. Yakman, G. (2008). ST ${\Sigma}$ @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35.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에서 2014.12.01 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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