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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누출 시 제트화재 피해 범위에 대한 분석
An Investigation of Hazard Distance in a Series of Hydrogen Jet Fire with the Hyram Tool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2, 2017년, pp.166 - 173  

강병우 (호서대학교 그린에너지공학과, 화학공학과) ,  이택홍 (호서대학교 그린에너지공학과, 화학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commercialization of hydrogen refuelling station (HRS), we need to reduce the clearance distance for jet fire in the real entities in the HRS. Thus, we revisited the current regulations of clearance distance for jet fire in the law. The law in korea has been set up by replica of japan, not by 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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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폭발 압력에 의한 안전거리 평가는 2010년 가스안전공사에서 시행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사열에 의 한 피해범위를 평가하고자 한다5) .
  • 본 연구에서는 고압의 수소저장 시설로부터 jet fire의 피해범위를 분석하였다. 노화 등으로 1 mm 의미소 개구 직경이 발생할 경우 현재 안전거리 기준으로 안전한 것으로 사료된다.
  • 고압의 수소 저장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는 수소 가스 누출, 폭발, jet fire (화재)가 있다. 이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조건별로 jet fire의 피해 범위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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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압의 수소 저장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은? 정부의 계획에 따라 적극적인 수소충전소의 보급을 위해서 사회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안전성 확보가 우선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고압의 수소 저장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는 수소 가스 누출, 폭발, jet fire (화재)가 있다. 이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조건별로 jet fire의 피해 범위를 분석하고자 한다.
도미노 효과란? Jet fire는 산업현장의 설비나 위험물의 운송수단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화재 중에서 직접적인 피해는 심하지 않지만 종종 궁극적으로 사고의 크기를 확대시키고 연속적으로 파이프라인, 탱크, 각종부 대설비 등을 오작동하게 한다. 이런 과정을 도미노 효과(domino effect)라 하고 심각한 대형 사고를 수반할 수 있다.
수소가 에너지 패러다임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는 이유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화석연료 기반의 경제성장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이용한 경제 성장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수소는 여러 형태로의 에너지 변환이 용이한 특징이 있으며 고효율, 무공해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에너지 패러다임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주요 선진국들은 수소를 기반으로 한 장기적인 에너지 정책을 구상 및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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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H. Joo, "Quantitative Hazards Assessment Based on PHAST on Explosion Effects of Hydrogen Station", M.S. Dissertation, the Grad. School of Hoseo Univ., 2016, p. 11. 

  2. J. S. Ko, "Study on Probabilistic Analysis for Fire . Explosion Accidents of LPG Vaporizer with Jet Fire", J. Kor. Inst. Fire Sci. Eng., Vol. 26, No. 4, 2012, pp. 31-41. 

  3. W. Houf and R. Schefer, "Predicting radiative heat fluxes and flammability envelopes from unintended releases of hydrogen,"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2, No. 1, 2007, pp. 136-151. 

  4. K. H. Moo, D. S. Kim, J. H. Choi, and J. K. Kim, "FMEA and FTA for Reliability Analysis of Hybrid Rocket Mo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1, No. 4, 2013, p. 28. 

  5. J. R. Kwon and others, "A Study on the Optimization Model Development of On-Site Hydrogen Refuelling Station", Korea Gas Safety Corporation, 2010, KGS 2011, p. 40. 

  6. Y. D. Jo and B. J. Ahn, "Analysis of Hazard Area Associated with Hydrogen Gas Transmission Pipel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1, No. 14, 2006, pp. 2122-2130. 

  7. J. LaChance, "Risk-informed separation distances for hydrogen refuelling st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4, 2009, pp. 5838-5845. 

  8. Y. D. Jo, "Hazard Distance from Hydrogen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16, No. 1, 2012, pp.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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