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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513 - 521
전나미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노기옥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분만실 실습 중 수행내용을 파악하고 임상실습 환경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실습 수행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여 실습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분만실 임상실습은 대부분 관찰 위주로 진행되고 있었고, 제한된 영역에서만 직접수행과 보조적 수행을 경험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 만족도는 69%정도의 비교적 낮은 수준을 보였다. 임상실습지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여성전문병원의 분만실에서 실습 한 간호대학생은 종합병원에서 보다 더 많은 관찰을 수행 할 수 있었고, 그에 따라 만족도 점수 또한 높았다. 분만실 임상실습에서 관찰 및 보조적 수행이 많을수록 만족도는 상승하였다. 결과에서 확인된 실습 중 부족한 직접수행은 시뮬레이션기반 임상실습 등을 통해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병원 실무자와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실습지를 확보하고, 다양한 간호대상자를 경험하고 관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질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서 제시될 수 있겠다.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strategies to improve quality in clinical practice by identifying the nursing student contents of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level and satisfaction in the delivery room setting and correlations between the performance level and satisfaction. As the result, N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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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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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우선순위로 고려되는 전문직 인력에 대한 최적의 훈련을 위한 필수요건은 무엇인가? | 특히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기관 현장에서 전문직 인력에 대한 최적의 훈련은 의료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우선순위로 고려되고 있다[1]. 이러한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서비스 품질에 주요 업무를 책임지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대학 교육과정 가운데 의료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은 실무역량 교육과 훈련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다[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은 주로 상급의료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에게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최적의 임상실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3]. | |
간호학과 학생 교육기관 및 학생 수는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우리나라는 간호사 인력수급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2008년 이후 간호학과 입학정원 확대 정책이 시행되면서 간호학과 학생 교육기관 및 학생 수는 해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반면 학생의 임상실습을 수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은 턱없이 부족하여 양질의 임상실습 교육을 유지하기 어려운 실정에 있다[4]. | |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최우선의 조건은 무엇인가? |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최우선의 조건은 현장에 적합한 인재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있느냐에 달려있다. 특히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기관 현장에서 전문직 인력에 대한 최적의 훈련은 의료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우선순위로 고려되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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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옥, 박재순, "논평 : 모성간호학 실습교육의 현황 -4년제 간호대학(학과)를 중심으로,"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2-2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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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cia.gov/library/publications/the-world-fact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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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정신, 박미경, 김정효,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전과 후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분만교육의 효과," 한국모자보건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25-13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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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경선, 송애리, 김영희, 김태경, "문제중심 학습방법을 적용한 임상실습교육의 만족도, 자율성, 성취동기와의 관계-모아임상실습을 중심으로,"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3권, 제2호, pp.92-10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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