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자존감, 공격성 및 폭력인식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esteem, Aggression and Violence Recognition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7, 2016년, pp.29 - 36  

이창식 (한서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  손희란 (경북가족상담연구소) ,  장하영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와 학교급별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5년 9월에 경상북도 B군의 중 고등학생 5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평균비교분석, 상관분석회귀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의 학업성취도는 학교급, 가족형태, 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은 자존감, 연령, 친밀한 친구 수, 공격성이었다. 반면 셋째,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은 자존감, 연령, 경제적 수준, 폭력인식도로 중학생과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급에 따른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amine differences in the academic achievement depending on gener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and to verify the predictors influencing them according to school levels. For the study, 555 adolescents were surveyed at B county of Gyeongbuk province in September 2015. The res...

주제어

참고문헌 (30)

  1. Shin, J. E., "Mediating Effects of Peer Relationships and Self-esteem in the Relation between Family Strangth an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Ehwa Women's University, 2013. 

  2. Masten, A. S. & Coatsworth, J. D. & Neemann, J. & Gest, S. D. & Tellegen, A. & Garmezy, N., "The structure and coherence of competence from childhood through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Vol. 66, No. 6, pp. 1635-1659, 1995. 

  3. Cheung, Y. W., "Family, school, peer, and media predictors of adolescent deviant behavior in Hong Kong"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26, No. 5, pp. 569-596, 1997. 

  4. Anderson, E. S. & Keith, T. Z., "A longitudinal test of a model of academic success for at-risk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90, No. 5, pp. 259-268, 1997. 

  5. Lee, Y. S., "The Influence of Self-Concept and School Achievement on the Career Maturity"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7. 

  6. Lee, J. K. & Kim, Y. B. & Kang, C. S., "A longitudinal study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achievement benchmarks and learning environment for college readiness"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 52, No. 1, pp. 27-57, 2014. 

  7. Han, E. Y. & Lee, J. W., "The effect of tendencies towards juvenile delinquency on career maturity: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chool adaptation"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4, no. 3, pp. 323-355, 2013. 

  8. Choi, K. W. & Yeo, H. K. & Jung, H. K., "The effect of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Tourism on Learning Flow,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Transfer"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6, No. 8, pp. 451-469, 2014 

  9. Kim, K. B. & Shim, G. Y. & Lee, B. S. & Oh, H. H.,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on Personality Type and student Learning in Principles of Accounting"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2, No. 2, pp. 579-598, 2009 

  10. Arbona, C., "The development of academic achievement in school-aged children: Precursors to career development. In S. D. Brown & R. W. Lent (Eds.)",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 3rd ed., pp. 270-309,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2000 

  11. Hwang, M. H., "The effects of the Social Relationship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7, No. 3, pp. 187-203, 2006. 

  12. Kwon, Y. R. & Jun, H. O., "Effects of Perceived Health Status, Self-esteem and Family Function on Expectations Regarding Aging among Middle-aged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3, No. 2, pp. 176-184, 2013. 

  13. Oh, J. S. & Kim, S. B. & Park, C. J., "Impact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Career Plan on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 -Science Research, Vol. 16, No. 2, pp. 119-131, 2014. 

  14. Park, S. H. J. & Song, S. M. & Lee, Y, H., "The Influence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Poverty and Comparative Groups"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ol. 22, No. 3, pp. 407-416, 2011. 

  15. Park, S. J., "The influence which self-concept has on interpersonal relations and schoolwork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96. 

  16. Kim, J. W. & Kim, H. J.,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aggression, temperament, home environment, and school adjust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6, No. 2, pp. 85-93, 2007. 

  17. Seo, M. Jung., "Early Adolescents' Changes in Overt Aggression and Delinquency, Depression/Anxiety and Perceived Academic Achievement : A Latent Growth Curve Analysi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0, No. 2, pp. 141-167, 2009. 

  18. Bub, K. L. & McCartney, K. & Willett, J. B., "Behavior Problem Trajectories and First-Grade Cognitive Ability and Achievement Skills: A Latent Growth Curve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9, No. 3, pp. 653-670, 2007. 

  19. Jung B. S., "An Analysis of the Longitudinal Effect of Domestic Violence on Male Adolescents' Patriarchical Masculinity and Violence"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2, No. 1, pp. 5-28, 2011. 

  20. Kim, T. G., "A Study on the Effect of School Life Adjustment on the Bullying Experience of School Viol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ivate Security, Vol. 11, No. 4, pp. 47-74, 2012. 

  21. Park, T. S. & Kim, U. C., "Psychological, behaviorial, and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school violence : Comparative analysis of victims, bullies, non - participants of aggression"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Vol. 7, No. 1, pp. 63-89, 2001. 

  22. Shon, K. S. & Lee, K. M., "A qualitative study of defenders' experiences in peer victimizatio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12, No. 3, pp. 317-348, 2015. 

  23.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4. Han, T. Y., "Questionnaire of Personality Traits(Big 5)" Korea Aptitude Institute, 1998. 

  25. Noh, H. R. & Kim, H. E. & Ryu, S. K., "Evaluation of a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Samsung Social & Mental Health Research, 2006 

  26. Park, S. H. & Sang, K. A., "Characteristics of and factors affecting on students' attitude toward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Vol. 13, No. 4, pp. 697-716, 2011. 

  27. Kwak, M. K. & Seo, B. J., "The Influence Which the Self-Flexibility and the Social Support Felt by the Teenagers living in the Grandparents-Children Families Have on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Vol. 21, No. 1, pp. 75-112, 2011. 

  28. Song, C. O. & Yoo, S. M., "The Influence of Learning Variables and Family Variables on Academic Achievement : in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Brain Education, Vol. 8, No. -, pp. 27-53, 2011. 

  29. Jeong, Y. H., "Convergent Approach of Phenomenological Methodology about Emergency Nurses' Experience of Hospital Viol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63-75, 2015. 

  30. Shin, S. O. & Park, J., "Converged Association Between Suicidal Ideation and Neighborhood Environment Among Some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71-277,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