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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믹 표면의 감성 평가 연구: 촉감과 시각적 촉감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Sensibility Evaluation of Ceramic Surface: Comparison between Tactility and Visual Tactilit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9 no.2, 2016년, pp.101 - 112  

김지현 (단국대학교 창의융합제조공학과) ,  송민정 (단국대학교 창의융합제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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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사용된 소재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지며 전달되는 감성 또한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적절한 소재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세라믹 제품의 표면에 사용되는 소재는 유약과 소지가 있으며 각각이 가진 속성뿐만 아니라 둘의 조합에 따라서도 표면의 촉감과 색상이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어휘를 통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세라믹 표면에 대한 시 촉각적 감성을 알아보고 시각을 활용한 촉감 감성과 촉각을 활용한 촉감 감성을 비교하고자 한다. 국내외 유명 세라믹 제품 기업의 홈페이지에 나타난 제품의 마케팅 어휘 중 감성과 관련된 어휘를 중심으로 수집하여 총 13개의 대표어휘를 선정하였으며 소재의 색상 및 균일도, 광택의 유무에 따라 3개의 유약과 4개의 소지를 조합하여 총 12개의 자극물을 제작하였다. 촉각을 활용한 실험에서는 응답자(그룹T)가 제시된 자극물을 문지르기, 만지기, 들어보기의 행동을 거쳐 감성을 평가하였다. 시각을 활용한 실험에서는 촉감 평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자극물 3개를 제외한 9개로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응답자(그룹V)는 촉각을 활용하지 않고 눈으로 보는 행동만으로 감성을 평가하였다. 촉각을 활용한 감성평가(그룹T)에서 가장 높은 감성 수치를 보인 표면은 백자와 투명유의 조합에 대한 '순수한' 감성이었으며 가장 낮은 감성 수치를 보인 표면은 흑토와 투명유의 조합에 대한 '순수한' 감성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각을 활용한 감성평가(그룹V)에서 가장 높은 감성 수치를 보인 표면도 그룹T와 마찬가지로 백자와 투명유의 조합에 대한 '순수한' 감성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은 감성 수치를 보인 표면은 흑토와 청자유의 조합에 대한 '캐주얼한' 감성으로 나타났다. 두 그룹의 비교결과 촉각을 통한 감성과 시각을 통한 감성이 모두 유사하게 나타나지는 않으나, '예술적인', '고급스러운', '감각적인', '낭만적인', '신비로운' 감성에서는 시각을 활용하여 촉각을 통한 감성 경험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lecting appropriate materials can be significantly important to make different image in the product and also give distinguished express to the users. A material for the ceramic product surface consists of the combination between a glaze and a body, and each attribution of materials and the way of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라믹은 어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세라믹은 사용자와의 촉각적 접촉 빈도가 높은 소재로 식기, 타일, 인테리어 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디자이너는 표면처리의 단계에서 다양한 유약과 소지의 조합으로 색상 및 질감을 표현한다. 유약과 소지는 표면을 보호하는 기능적인 수단뿐만 아니라 시각적 자극을 통한 장식적인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시각적 촉감은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소비자는 시각과 촉각이 함께 동반되었을 때 제품을 더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으며 이를 시각적 촉감(Visual Tactility)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서, 직접적인 터치(Touch) 없이 단지 시각을 통해 간접적으로 촉감을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Seo, 2014).
시각적 촉감은 소비자에게 어떤 요소가 되는가? 시각적 촉감은 소비자가 제품과 접촉하는 시각적 단계에서 촉감을 경험하도록 하여 구매로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컴퓨터, 스마트 폰 등 스마트 디바이스가 등장함에 따라 소비자는 스크린 너머로 제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구매 방식의 변화에 따라 피부 대신 눈이 만지는 시각적 촉감 지각방식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Seo,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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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ung, H. W. (2008).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for the Synesthetic Design through the meaning of Sensibility and Vocabulary System: Focused on the Evaluation of the Interior Materials using Visual-Tactile Sensi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2. Kim, B. O. & Kim, B. J. (2008). A study on Effect of Visual Tactility of the Main Stream Package Design o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s: Focused on the Containers Design of Vodka.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6(1), 109-119. 

  3. Kwon, H. J. (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Visual Tactility and Color Emotion: With Emphasis on the Development of Web-based Assessment T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AIST, Deajeon. 

  4. Lee, B. H. (2014). The complete Guide to Making Glazes (나만의 유약 만들기), Seoul: Yekyong. 

  5. Min, Y. A. (2015). A study on understanding about fictiveness of modem novel and reconstruction of time in modern nov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Quinn, A. (2009). Ceramic Design Course(도자 디자인 스쿨), Paju: Mijinsa. 

  7. Seo, J. A. (2014). A study on sensibility images of visual tactility of black leather materi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8. Shin, S. J. (1997). A Study on Adjectives in Modern Kore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9. Son, J. H. (1998). Development of Measurement Technology and Database for Emotion and Sensation Caused by Tactile Stimulation. Daeje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0. Yoon, Y. J. & Na, Y. J. (2015). Emotion and Sensibility Comparison between Loanword and Hangul Label in Fashion Industry.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Sensibility, 18(1), 7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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