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탈북청소년들을 위한 가정생활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for North Korean Defector Adolescents in South Korea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8 no.1, 2016년, pp.41 - 57  

이윤정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김경민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김미자 (강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유경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송지은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이연숙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이정규 (가경중학교) ,  이하나 (고려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과) ,  임정하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정순화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한영선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탈북청소년들의 가족기능과 생활역량의 강화를 통하여 남한사회에의 적응을 돕는 가정생활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탈북청소년들과 탈북청소년을 위한 학교 교사들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그들의 필요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교육은 2015년 4월부터 7월 사이에 탈북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인 여명학교에서 시행되었다. 청소년들이 실생활의 여러 측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 가족생활 및 대인관계, 소비생활 등의 주제로 10차시 분량으로 준비되었다. 사전-사후 평가에서 의생활 및 가족생활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학생들의 지식 및 역량 면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었으며, 학생들의 구술 응답에서도 프로그램의 내용이 실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 하였으며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북한의 청소년들에게 가족기능 및 생활역량 강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통일한국을 대비하는 프로그램으로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developing a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to assist North Korean defector adolescents in their acculturation and adjustment process into South Korea. The program focused on building positive social relationships and managing healthy living, to allow them to develop appropriate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적 어려움으로 어머니가 먼저 탈북하는 이유 이외에, 탈북이후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다른 이유는 게다가, 홀로 국내에 입국한 무연고 탈북청소년의 수도 늘고 있으며, 부모가 있지만 부모들이 지방에 살거나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자녀들을 직접 키우지 못하는 실질적 무연고청소년의 사례도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Lee, Kim, Cho, & Choi, 2014). 이처럼 탈북청소년들은 탈북과정에서 가족들과 헤어졌거나 생계 또는 학업을 위하여 가족과 떨어져 사는 경우가 많아 의지할 가족이 없어 외로움과 심리적 위축을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et al., 2014).
2015년 10월 기준 남한에서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 인원수는? 현재 남한에서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은 2015년 10월 기준 28,495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Ministry of Unification homepage, 2015), 2014년 교육부 통계에 의하면 초 중 고 포함 탈북 학생수는 총 2,183명으로 나타났다(Ministry of Education, 2014). 이들 탈북청소년들은 탈북 이전 북한에서부터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어머니가 먼저 탈북하는 등 가족해체를 경험하는 경우가 빈번하여(Lee, 2002; Na, 2014), 탈북이후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남북한 가족가치관은 어떠한가? 가정은 사회의 기본단위라는 점에서 가정생활교육은 상이한 사회나 문화적응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히, 남북한 가족가치관은 영역별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공통적으로 강한 가족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정생활교육을 매개로 하여 가족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교육은 사회통합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Chung & Lim, 2014).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생활의 주요 영역인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가족생활, 소비생활을 망라하는 교육프로그램, 즉 가정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탈북청소년의 적응을 도모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Cho, K. H. (2001). A study on the apparel industry and the clothing culture of North Korea. Journal of Fashion Business, 5(4), 158-175. 

  2. Choi, B. Y., Kim, H. A., & Choi, Y-W. (2013). Intervention plans on the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recognized by professional practitioners for the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1(2), 497-525. 

  3. Choi, C-W., & Kim J-H. (2006).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youth conflict resolution programs(YCRP). Studies on Korean Youth, 17(1), 61-78. 

  4. Choi, S. U. (2010). A study on the improving alternatives of housing supporting policy for North Korean refuge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Political Studies, Kyonggi University. 

  5. Chung, J.-K., Chung, B.-H., & Yang, K.-M. (2004). The adjustment of North Korean regufee youths in South Korean schools. Tongilmunjeyeonku, 16(2), 209-239. 

  6. Chung, S. H., & Lim, J. H. (2014). A comparison of the Korean family values between the North and the South.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1(4), 97-127. 

  7. FAO/WFP (2013. 11. 28). Crop and food security assessment mission to the 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8. Han, M.-S., & Lee, Y.-J. (2007). The appearance satisfaction according to parents' appearance­related parenting style and undergraduate children's self­estee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4), 247-256. 

  9. Institute for Unification Education (2013). Understanding North Korea 2013. Seoul: Ministry of Unification. 

  10. Kim, B.-U. et al. (2013). Improving peer relationships for North Korean refugee high school students: A grounded theory-based approach. Seoul: North Korean Refugees Foundation. 

  11. Kim, C. D. (2007). The development and acculturation of North Korean adolescent defectors. Proceedings of the 2007 Fall Korean Association of Human Development Symposium. (pp. 47-81) 

  12. Kim, M.-H. (2016). A study on North Korean female defector's clothing life: Actual condition of clothing in North and adaptation process in Sou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13. Lee, I., Park, H., Kim, Y., & Park, H. (2011). Physical and psychological health status of North Korean defector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7(4), 256-263. 

  14. Lee, J., Kim, M., Mo, T., Park, M., Park, S., & Cho, J. (2003). Content analysis of housing area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5(2), 35-64. 

  15. Lee, K. Y., Kim, M. K., Cho, J. H., & Choi, J. W. (2014). Policy analysis of and effective alternatives to current assistance programs for North Korean defecting adolescents and NK defectors' children: Unaccompanied minors, children born in the 3rd countries, and those born in South Korea. Seoul: Korea Hana Foundation. 

  16. Lee, K.-Y. (2002). A qualitative study of social adaptation among North Korean refugee adolescents in South Korea. Studies of Korean Youth, 13(1), 175-224. 

  17. Lee, Y.-J. (2012). Adolescents' body image and clothing life education[청소년의 신체이미지와 의생활교육]. Proceedings for 2011 Winter Conference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 29-49. 

  18. Lee, Y.-J., Seo, M. H., Kim, S. H., & Park, Y. J. (2011). A study on child-care in North Korea for preparation of unification (Research Report, 2011-19). Seoul: Korean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9. Lim, J. H., & Chung, S. H. (2015). The value of children in South and North Korea.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3(6), 77-95. 

  20. Ministry of Education (2014). Announcement of North Korean defector students statistics. News Release. Retrieved on February 13, 2016, from http://www.moe.go.kr/web/100026/ko/board/view.do?bbsId294&boardSeq55691 

  21. Ministry of Education (2015). Announcement of North Korean defector students assistance plan of 2015. News Release. Retrieved on February 13, 2016, from http://www.moe.go.kr/web/106888/ko/board/view.do?bbsId339&boardSeq58635 

  22. Ministry of Unification (2010). Unification white paper. 

  23. Ministry of Unification (2014). Unification white paper. 

  24. Ministry of Unification homepage (2015). http://www.unikorea.go.kr 

  25. Na, J. Y. (2014). Family disorganization in the North Korean refugee adolescent’s oral life story and trauma. The Humanities for Unification toward Communication, 60, 97-133. 

  26. Park, S. H. (2006). Adolescent nutrition and growth.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49(12), 1263-1266. 

  27. Park, S. Y. (2000). An assessment of the long-term effects of food crisis on children's growth and development in North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ultural Anthropology, 33(1), 207-240. 

  28. Park, Y. S., & Chun, Y-M. (2002). Development of the sexuality inventory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4), 891-909. 

  29. Park, Y. S. (2008). Assistance policies and public services for North Korean defectors[북한이탈주민 지원정책 및 공공서비스]. In Lee, K.-Y. (Ed.) Policies and services for immigrants[이민자 정책과 서비스]. Seoul: Nanumeuijib. 

  30. Rhee, E., Kim, D., Park, Y., Rhee, K., Lee, K., Yi, S., & Choi, Y. (1999). South and North Korean living cultures: Their differences and integration (III).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7(1), 15-28. 

  31. Tudor, D., & Pearson, J. (2015). North Korea confidential: Private markets, fashion trends, prison camps, dissenters and defectors. Tokyo: Tuttle publishing. 

  32. Yoon, S.-I., & Wee, E.-h.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 in school adjustment for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2), 1-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