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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취업센터 상담자의 소명, 내담자의 상담자 지각, 작업동맹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Calling of the University Career Center Counselor, Client Perception of Counselor, and Working Alliance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8 no.1, 2016년, pp.49 - 56  

정지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강혜영 (코리아텍 HRD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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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취업센터에 근무하는 상담자와 대학취업센터를 내방하는 내담자(학생)를 대상으로 상담자의 소명, 내담자의 상담자 지각, 상담자와 내담자가 지각한 작업동맹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34개 대학의 대학취업센터에서 진로상담을 담당하는 상담사 110명과 내담자 20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소명은 상담자가 지각한 작업동맹에 정적인 영향(${\beta}=.48$, p < .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5%를 설명하였다. 상담자의 소명은 내담자가 지각한 작업동맹에 정적인 영향(${\beta}=.21$, p < .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7%를 설명하였다. 둘째, 상담자의 소명은 내담자의 상담자 지각에 정적인 영향(${\beta}=.21$, p < .01)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8%를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소명의식이 높은 상담자들이 작업동맹(상담협력관계)을 잘 맺고, 내담자는 소명의식이 높은 상담자를 전문적이고, 신뢰롭고, 호감있다고 지각할 가능성 역시 높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e counselors who work in university job centers and visiting student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among counselors' calling, visitors' perception of counselors and work alliance perceived by the visitors and counselo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10 counselors who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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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상담자의 소명과 상담자와 내담자가 지각한 작업동맹 간의 관계, 상담자의 소명과 내담자의 상담자지각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상담자의 소명이 내담자가 느끼는 상담자의 지각과 작업동맹 형성에 도움을 주는지를 알게 된다면 상담연구 측면에서 상담자 요인에 대한 이해와 함께 효과적인 상담자의 모델링·상담자 교육과 상담에 관련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취업센터 상담자의 소명, 내담자의 상담자 지각, 작업동맹 간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상담자 지각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상담자의 외적 특성,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과 상담자에 대한 따뜻함, 전문성 지각 등의 내적특성이 내담자의 상담자지각에 영향을 미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의 실제특성인 소명이 내담자의 상담자 지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자 한다. 소명이 있는 사람은 소명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목표와 과업을 위해 노력하고, 특정 직무에 강한 열정으로 지속적으로 몰입하여 정서적인 관계구축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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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상담을 통한 진로 설계와 준비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이유는? 최근 교육부는 기존 초·중·고등학생에서 대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진로교육은 일회적, 형식적인 진로상담으로 지속적인 진로 설계와 준비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초·중등학생 중심의 진로교육은 대학선택까지 연계되지 못하여 성적에 따라 진로를 선택하는 학생이 많기에 대학에서의 진로상담이 다시 필요한 실정이다.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의 대상은 누구인가? 최근 교육부는 기존 초·중·고등학생에서 대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하여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진로교육은 일회적, 형식적인 진로상담으로 지속적인 진로 설계와 준비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작업동맹의 질에 영향을 주는 상담자 요인의 역할이 강조되는 이유는? 작업동맹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상담자의 개인적 특성, 내담자의 상담 전 특성, 상담자의 기술적 행위이다[3]. 특히 상담자 요인은 내담자 요인에 비해 능동적으로 변화가 가능하고, 직접적으로 상담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역할이 강조된다[4]. 상담성과에 기여하는 상담자 요인은 외적특성과 외적상태보다는 상담자의 내적특성(상담자의 정서적 안녕, 문화적 태도, 가치 등)과 내적상태(관계형성능력)가 높은 영향력을 보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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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Ministry of Education, "The second round of career education his announcement of a five-year basic plan (2016-2020)", 2016. 

  2. B. H. Kim, Career counseling , Seoul, Hakjisa, 2003. 

  3. E. S. Bordin, "The generalizability of the psychoanalytic concept of the working alliance," Psychotherapy, vol. 16, pp. 252-260, 1979. 

  4. J. A. Hayes, and C. J. Gelso, "Clinical implications of research on countertransference: Science informing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57, no. 8, pp. 1041-1051, 2001. 

  5. L. E. Beutler, M. Malik, S. Alimohamed, T. M. Harwood, H. Talebi, S. Noble, and E. Wong, "Therapist effects," Bergin and Garfield's Handbook of Psychotherapy and behavior Change, vol. 5, pp. 227-306, 2004. 

  6. H. S. Park, Y. Y. Go, "General counseling : Qualitative Study on Youth Activity partner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0, no. 4, pp. 1971-1994, 2009. 

  7. E. A. Joe,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unselor's calling on the relation of job environment with job engagement and burnout respectively," Master's thesis, Graduate of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10. 

  8. E. Y. Chae, "Qualitative Research on the Meaning of the Occupation of Child Counselor,"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vol. 12, no. 2, pp. 1-16. 2009. 

  9. B. J. Dik, R. D. Duffy, "Calling and vocation at work definitions and prospect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 37, no. 3, pp. 424-450, 2009. 

  10. Y. J. Shi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calling,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trinsic motivation, and career adaptabil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4, no. 1, pp. 209-226, 2013. 

  11. B. J. Dik, and M. F. Steger, "Randomized trial of a calling-infused career workshop incorporating counselor self-disclosur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73, no. 2, pp. 203-211, 2008. 

  12. S. R. Strong, "Counse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roc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15, no. 3, pp. 215, 1968. 

  13. A. Barak, and M. B. LaCrosse, "Multidimensional perception of counselor behavior,"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2, no. 6, pp. 471, 1975. 

  14. R. D. Duffy, and B. J. Dik, "Beyond the self: External influences in the career development proces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vol. 58, no. 1, pp. 29-43, 2009. 

  15. Y. R. Sh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alling and Vocation Questionnaire(CVQ-K) : Focusing on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of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10. 

  16. A. O. Horvath, and L. S. Greenber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Working Alliance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6, no. 2, pp. 23-33, 1989. 

  17. S. L. Lee, "Counselor's Wisdom, Counseling Processes, and Outcomes," Ph.D. dissertation, Graduate of school The Gatholic University, Seoul, 2008. 

  18. H. Y. Kang, (An) analysis of differences in working alliance by counselor experience level," Master's thesis, Graduate of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5. 

  19. J. D. Corrigan, and L. D. Schmidt,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revisions in the counselor rating form,"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0, no. 1, pp. 64, 1983. 

  20. G. H. Oh, "Also affect the reaction of the counselors passed from initial consultation on the assessment of the effectiveness of the client's intentions and perceptions counseling," Master's thesis, Graduate of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86. 

  21. E. Y. Son, and J. H. Son, "Vocational Achievements Lmpact Factors and Interpretaion of their Career Progress in Female Counseling Professionals," The Journal of Asian Women, vol. 51, no. 2, pp. 143-180, 2012. 

  22. D. T. Hall, and D. E. Chandler, "Psychological success: When the career is a calling,"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26, no. 2, pp. 155-17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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