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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8 no.4, 2016년, pp.61 - 77
김상미 (주감중학교) , 권영숙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on 2016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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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이란 무엇인가? | 바느질수업의 교수 학습은 만들기 활동이 이루어지기 전 지식의 습득은 이론 수업, 기술의 습득은 실습 수업의 형태를 띠면서 강의법과 실습 교수 학습 방법의 병행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실습은 이미 배운 이론을 토대로 실제로 해 보고 익히는 일(naver, 2016)이자 학생들이 어떤 기능을 어느 수준까지는 숙달할 수 있도록 하고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계속적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정신적 육체적 활동이다(Park, 2011). 실습은 바느질수업의 대표적인 교수 학습 방법으로서 지금도 학교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다. | |
바느질 실습내용은 동일용품 만들기를 벗어나 창의적 작품 만들기로 선정해야 하는 이유는? | 실습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32로 중간보다 약간 높은 편이었다(Table 4). 하위 요인별 평균 점수는 쿠션의 모양이 3.53으로 가장 높았다. 재료에 대한 만족도는 성별과 학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2학년보다 1학년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가장 만들고 싶은 것이 쿠션이었다는 평균이 중간값보다 낮았다. 실습내용을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거나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더라도 일부 학생의 욕구만 만족시킬 뿐이지 모든 학생을 만족시킬 수 없다. 따라서 실습내용은 동일용품 만들기를 벗어나 다용도 작품, 모양이 변하는 작품, 새로운 재료를 이용한 작품 등 창의적 작품 만들기로 선정해야 한다. | |
초창기 바느질교육은 무엇에 중점을 두었나? | Scranton) 부인이 설립한 이화학당에서 설립 10년만에 재봉과 자수를 가르쳤다(최경은 외, 2013)는 사실을 통해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느질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 학습 방법을 살펴보면, 초창기 바느질교육은 생산성 향상과 기술인 양성을 위해 기초바느질 및 의복구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중점을 두었다.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보면 옷 만들기가 명시되어 있어 실습내용은 의복이었고, 6차 교육과정부터 생활용품이나 소품 등으로 실습내용이 다양해졌음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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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Yun-Jung (2013). Feasibility exploration of invention education & development of invention education program in clothing & textile field,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4), 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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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Chang-Woo (2011). A research on actual condition for activation of clothing construction in the curriculum of industria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in a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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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경은.정미경.이윤정 (2013). 초등 의생활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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