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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이용한 달착륙선의 일괄처리방식 지형상대항법 성능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Batch Process Terrain Relative Navigation Using Area based Terrain Roughness Index for Lunar Land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7, 2016년, pp.629 - 639  

구평모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  박영범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  박찬국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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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상대항법은 측정된 지형고도와 DEM(Digital Elevation Map)의 지형고도의 비교를 통해 위치보정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지형상대항법은 언덕과 같은 반복되는 지형과 같이 측정된 지형고도 프로파일과 후보 지형고도 프로파일이 유사할 때 다른 지형으로 오보정을 유발 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항법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관심영역 안에 주변 지형의 유사한 정도를 판단하는 영역기반 지형 기울기 험준도 지수를 적용하였고[11], 영역기반 지형 곡률 험준도 지수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지형 험준도 지수의 성능 검증을 위하여 기존의 궤적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와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달착륙선의 지형상대항법에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궤적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고려하였을 때 보다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고려하였을 때 지형상대항법 성능이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tch process TRN(Terrain Relative Navigation) using an altimeter is a technique to correct position by correlating a series of periodically measured terrain height profile and terrain height candidate profile of the DEM(Digital Elevation Map). However, it is generally known that the performance of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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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관심영역 내에서 항체의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 지형과의 험준도를 판단하는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제안하였다.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통해 언덕과 같은 반복되는 지형에서 기존의 궤적 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가 지형이 험준하다고 판단되더라도 측정된 지형고도 프로파일과 유사한 후보 지형고도 프로파일이 존재하는 다른 지형으로의 오보정 확률을 줄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관심영역 내에서 항체의 위치를 기준으로 주변 지형과의 험준도를 판단하는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제안하였다.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통해 언덕과 같은 반복되는 지형에서 기존의 궤적 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가 지형이 험준하다고 판단되더라도 측정된 지형고도 프로파일과 유사한 후보 지형고도 프로파일이 존재하는 다른 지형으로의 오보정 확률을 줄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달착륙선의 지형상대항법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궤적기반의 지형 험준도 지수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항법컴퓨터에 미리 탑재된 지형정보를 이용하여 항체의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위치 기준으로 주변지형의 유사한 정도를 판단하는 영역기반 지형험준도 지수를 제안한다.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로서, 소개된 지형의 기울기를 이용한 험준도 지수를 검증하고 지형의 곡률을 이용한 험준도 지수를 제안하여 추가로 성능분석 연구를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도계를 이용한 일괄처리방식 지형상대항법에서 유사지형에 의한 오보정을 감소시키기 위한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제안하였다. 평준한 지형과 같이 지형의 유일성이 적을 경우에 오보정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존의 궤적기반 험준도 지수가 지형상대항 법에서 위치 갱신을 위한 지형 험준도 임계치로 사용 되지만 언덕과 같은 반복되는 지형과 같이 측정된 지형고도 프로파일과 후보 지형고도 프로파일이 유사할 때 다른 지형으로 오보정을 유발 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영역기반 험준도지수를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언덕과 같은 반복되는 지형과 같이 측정된 지형고도 프로파일과 후보 지형고도 프로파일이 유사할 때 다른 지형으로 오보정 유발하는 문제를 검증하고자 가상의 모델지형에 대해 지형 험준도 지수 계산 하였다. 지형의 모델은 Fig. 8과 같이 크게 4가지 유형의 평지, 경사면, 한 방향으로만 지형의 기울기 변화가 있는 1D Gaussian 언덕, 양 방향으로 지형의 기울기 변화가 있는 2D Gaussian 언덕의 가상 지형 모델로 선정하였고 항체가 화살표 방향대로 가상의 지형 모델 위로 지남을 가정하였다.
  • 제안된 기법의 지형상대항법의 성능개선을 확인하기 위해 달착륙선의 착륙궤적에 대해 지형 험준도 지수 성능 분석시뮬레이션과 지형 험준도 지수를 이용한 지형상대항법 성능 분석의 시뮬레이션을 2가지로 나누어 수행하였다. 달 해상도 100m DB를 이용하여 10초간 비행하면서 10개의 지형고도 측정치 샘플을 획득한다고 가정하였다. 시뮬레이션 오차 조건은 Table 2와 같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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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형상대항법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제안된 방법은? 하지만 지형상대항법은 언덕과 같은 반복되는 지형과 같이 측정된 지형고도 프로파일과 후보 지형고도 프로파일이 유사할 때 다른 지형으로 오보정을 유발 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항법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관심영역 안에 주변 지형의 유사한 정도를 판단하는 영역기반 지형 기울기 험준도 지수를 적용하였고[11], 영역기반 지형 곡률 험준도 지수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지형 험준도 지수의 성능 검증을 위하여 기존의 궤적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와 영역기반 지형 험준도 지수를 달착륙선의 지형상대항법에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지형상대항법이란? 지형상대항법은 측정된 지형고도와 DEM(Digital Elevation Map)의 지형고도의 비교를 통해 위치보정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지형상대항법은 언덕과 같은 반복되는 지형과 같이 측정된 지형고도 프로파일과 후보 지형고도 프로파일이 유사할 때 다른 지형으로 오보정을 유발 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항법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형상대항법의 단점은? 지형상대항법은 측정된 지형고도와 DEM(Digital Elevation Map)의 지형고도의 비교를 통해 위치보정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지형상대항법은 언덕과 같은 반복되는 지형과 같이 측정된 지형고도 프로파일과 후보 지형고도 프로파일이 유사할 때 다른 지형으로 오보정을 유발 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 항법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관심영역 안에 주변 지형의 유사한 정도를 판단하는 영역기반 지형 기울기 험준도 지수를 적용하였고[11], 영역기반 지형 곡률 험준도 지수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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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T. Brady, J. Schwartz, "ALHAT system architecture and operational concept," IEEE Aerospace Conference, Big sky, Montana,2007. 

  2. Johnson, Andrew E., and James F. Montgomery. "Overview of terrain relative navigation approaches for precise lunar landing." Aerospace Conference, IEEE, 2008. 

  3. Johnson, Andrew, and Tonislav Ivanov. "Analysis and testing of a LIDAR-based approach to terrain relative navigation for precise lunar landing." Proc.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2011. 

  4. Siouris, George. M., Missile Guidance and Control Systems, Springer-Verlag, New York, pp. 551-576, 2003. 

  5. Hollowell, Jeff. "Heli/SITAN: A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algorithm for helicopters." Position Location and Navigation Symposium, 1990. Record. The 1990's-A Decade of Excellence in the Navigation Sciences. IEEE PLANS'90., IEEE. IEEE, 1990. 

  6. S.H. Jeong, et al, "A performance analysis of terrain-aided navigation(TAN) algorithms using interferometric radar altime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40(4), 2012, 285-291. 

  7. S.H. Mok, H.C. Bang, M.G. Yu, "A Performance Comparison of Nonlinear Kalman Filtering Based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40(2), 2012, 108-117 

  8. Henley, A. J. "Terrain aided navigation: current status, techniques for flat terrain and reference data requirements." Position Location and Navigation Symposium, 1990. Record. The 1990's-A Decade of Excellence in the Navigation Sciences. IEEE PLANS'90., IEEE. IEEE, 1990. 

  9. Ekutekin, Vedat. "Navigation and control studies on cruise missiles", Ph.D. Dissertion, 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 2007. 

  10. Y.M. Yoo, et al, "Profile-based TRN/INS integration algorithm considering terrain roughnes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19, No.2, pp. 131-139, 2013. 

  11. Y.M. Yoo, S.M. Lee, C.G. Park, "New Terrain Roughness Index for Update of Profile Based TRN," Proceedings of the ION 2013 Pacific PNT Meeting, Honolulu, Hawaii, April 2013, pp. 381-387. 

  12. J. Metzger, O. Meister, G. F. Trommer, F.Tumbragel, T. Taddiken, "Adaptations of a comparison technique for terrain navigation,"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9, No. 6, pp. 553-560, 2005. 

  13. P.M. Ku, Y.B. Park, C.G. Park. "A Study on Batch Process of Terrain Relative Navigation Applying Mean Removal Technique to Large Initial Altitude Error of Lunar Lander."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KSAS 2014 Fall Conference, 2014. 

  14. Roberts, Andy. "Curvature attributes and their application to 3 D interpreted horizons." First break 19.2 (2001): 85-100. 

  15. Geller, David K., and Daniel Christensen. "Linear covariance analysis for powered lunar descent and landing."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46.6: 1231-124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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