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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달 착륙선의 위험 상대거리 기반 착륙지 선정기법 성능 분석
Performance Analysis of Landing Point Designation Technique Based on Relative Distance to Hazard for Lunar Lande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1, 2016년, pp.12 - 22  

이충민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  박영범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  박찬국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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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착륙선의 라이다 기반 위험회피 착륙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목표 착륙지역에 대한 지형 파라미터인 경사와 험준도로 위험도를 계산하고 해당 지역에 대하여 위험도가 최소값을 갖는 점을 안전한 착륙 지점으로 선정한다. 이때, 경사와 험준도만을 고려할 경우 라이다 측정오차에 의해 착륙지가 위험요소 근처로 선정될 수 있으며 이는 착륙선에 위협적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최대한 안전한 착륙지점을 선정하기 위하여 위험상대거리 기반의 위험도를 기존의 지형파리미터 기반의 위험도와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경사와 험준도 각각에 대한 위험상대거리 기반 위험도가 지형 특성에 따라 착륙지 선정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두 가지 위험상대거리를 동시에 고려하였을 때 가장 좋은 위험회피 착륙 성능을 나타냄을 시뮬레이션3차원 뎁스 카메라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dar-based hazard avoidance landing system for lunar lander calculates hazard cost with respect to the desired local landing area in order to identify hazard and designate safe landing point where the cost is minimum basically using slope and roughness of the landing area. In this case, if the par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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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사 및 험준도 각각에 대한 위험 상대거리 기반 위험도를 제시하고 다양한 지형특성에 대하여 위험상대거리 위험도가 착륙지 선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지형파라미터기반 위험도와 가중합 하였을 때의 착륙지 선정결과와 두 위험상대거리기반 위험도를 동시에 지형파라미터기반 위험도와 가중합하였을 경우 등 여러 가지 알고리즘 조합에 따른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달착륙선의 위험상대거리 기반 위험도가 위험회피 착륙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경사 및 험준도에 대한 위험상대거리 위험도가 지형 특성에 따라 착륙지 선정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지형파라미터기반 위험도와 동시에 가중합하였을 때 안전한 착륙지점을 선정함에 있어 가장 좋은 성능을 나타내는 것을 시뮬레이션 및 실험결과를 통해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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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회피를 위한 센서 중 라이다(LiDAR)가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위험회피를 위한 센서는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레이더는 해상도가 낮고, 카메라는 빛조건에 민감한 반면, 라이다는 직접 조사한 레이저가 지면에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실시간으로 3차원 거리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빛조건에 관계없이 정밀한 위험회피가 가능하다[3].
착륙지형의 특성을 대표하는 지형 파라미터는 무엇이 있는가? 달착륙선의 라이다 기반 위험회피 착륙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목표 착륙지역에 대한 지형 파라미터인 경사와 험준도로 위험도를 계산하고 해당 지역에 대하여 위험도가 최소값을 갖는 점을 안전한 착륙 지점으로 선정한다. 이때, 경사와 험준도만을 고려할 경우 라이다 측정오차에 의해 착륙지가 위험요소 근처로 선정될 수 있으며 이는 착륙선에 위협적이다.
미국 항공우주국이 달착륙선을 안전하게 착륙시키기 위해 ALHAT 프로젝트에서 연구중인 것은 무엇인가? 달착륙선의 안전한 착륙을 위해서는 정밀하고 정확한 항법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미국 NASA에서 진행 중인 ALHAT(Autonomous Landing and Hazard Avoidance Technology) 프로젝트에서는 수평오차 90m(3-σ)이내의 착륙정확도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고 정확하고 안전하게 착륙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 중에 하나로 위험탐지 및 회피(Hazard Detection and Avoidance)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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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Epp, Chirold D., and Thomas B. Smith. "Autonomous Precision Landing and Hazard Detection and Avoidance Technology (ALHAT)," Aerospace Conference, IEEE, IEEE, 2007. 

  2. Shankar, Uday J., et al. "Lunar Terrain Surface Modeling for the ALHAT Program," Aerospace Conference, 2008 IEEE, IEEE, 2008. 

  3. Johnson, Andrew E. and James F. Montgomery. "Overview of Terrain Relative Navigation Approaches for Precise Lunar Landing," Aerospace Conference, IEEE, IEEE, 2008. 

  4. Johnson, Andrew E., et al. "Lidar-Based Hazard Avoidance for Safe Landing on Mar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5, No. 6, 2002, pp. 1091-1099. 

  5. Johnson, Andrew E., et al. "Analysis of On-Board Hazard Detection and Avoidance for Safe Lunar Landing," Aerospace Conference, IEEE, IEEE, 2008 

  6. Cohanim, Babak E., and Brian K. Collins. "Landing Point Designation Algorithm for Lunar Landing,"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6, No.4, 2009, pp.858-864. 

  7. de Lafontaine, Jean, David Neveu, and Karina Lebel. "Autonomous Planetary Landing Using a Lidar Sensor: the Closed-Loop System,"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Systems Conference, 2006. 

  8. Gribbon, Kim T., and Donald G. Bailey. "A Novel Approach to Real-time Bilinear Interpolation," Field-Programmable Technology, 2004. Proceedings. 2004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004. 

  9. Lim, Tae W., and Austin J. Toombs. "Pose Estimation Using a Flash Lidar," AIAA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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