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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통신 금융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전화 금융사기를 중심으로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lecommunications Fraud : In the Case of Voice Phishing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2, 2016년, pp.35 - 49  

조수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  이유우 (중앙대학교 대학원) ,  최명길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gradual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voice phishing victims are increasing in number. In the past when only voice phone calls were made, personal information or financial information were stolen mainly by a direct phone call, but recently, as smart phones are widely in use, it is evolv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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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피해자의 입장에서 전화 금융사기에 노출되는 원인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지 않았고, 예방책을 수립하는 데 초점이 약했다. 본 논문은 전화 금융사 기가 이루어지는 요인을 분석하여 피해자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사기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예방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피해자가 어떠한 요인에 의해 전화 금융사기에 노출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와 분석을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가해자에 대한 호감은 피해자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가설 2 : 상호성은 피해자의 가해자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가설 3 : 희소성은 피해자의 가해자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가설 4 : 전문가의 권위는 피해자의 가해자에 대한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가설 5 : 가해자가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이 정교 할수록 가해자에 대한 피해자의 신뢰가 증가(+)할 수 있다.
  • 가설 6 : 가해자에 대한 신뢰가 높으면 피해자는 가해자의 의도에 따라 행동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
  • 가설 7-1 : 신뢰는 호감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7-2 : 신뢰는 상호성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7-3 : 신뢰는 희소성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7-5 : 신뢰는 정보의 질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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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화 금융사기는 가해자의 수법에 따라 유형화하면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전화 금융사기의 가해자는 병원의 응급 상황을 가장하거나, 우체국 또는 경찰과 검찰을 사칭하는 등의 방법으로 피해자를 속인다(Kim, 2010). 전화 금융사기는 가해자의 수법에 따라 유형화하면 보상 제공형, 보호형, 협박형, 의무 부과 형으로 나눌 수 있다(Cho, 2012). 전화금융 사기의 발신지는 주로 외국이며(Cho, 2012).
보이스피싱은 무엇과 무엇이 결합된 의미인가? 전화 금융사기는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이 라는 용어로 알려져 있다. 보이스와 피싱의 결합된 의미이다(Doosan, 2010). 피싱은 개인 정보가 보관 되어 있는 모든 곳에서 일어날 수 있으며, 탈취한 개인 정보를 이용하여 현금을 인출하거나 계좌를 개설하여 악용한다.
Flavian et al에 의하면 신뢰란 무엇인가? 신뢰는 특정한 속성에 의해서 형성되며, 사람에 대한 믿음이다(Flavian et al., 2006), 신뢰는 사람이나 제품 및 서비스를 확신하고, 증거가 없이도 수락 또는 인정하는 확신을 바탕으로 하는 기대감이 다(Nam,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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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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