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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정보를 활용한 커피 전문점의 입점 분석
A Geostatistical Analysis of Retail Coffee Store Distribu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2, 2016년, pp.203 - 217  

이동엽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윤영태 (펜실베니아 주립대학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s the distribution of the retail coffee franchise stores in Seoul using geostatistical analyses. The fact that lots of coffee stores are concentrated in the central area-Jongno and Jung-gu and commercial area-Gangnam and Seocho shows that the size of the floating population and p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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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서울시내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 6개의 모든 매장의 실제 위치-위도와 경도를 수집하여 이들 브랜드의 서비스 전략을 분석한다. 조사 대상인 6개의 프랜차이즈와 매장의 개수는 2016년 3월 기준으로 [Table 1]과 같으며 이들의 매장 점유율은 [Figure 4]과 같다.
  • 이런 특징은 유동 인구에 큰 영향을 받는 커피 매장에 그대로 반영되어서 역삼동에서는 17개의 스타벅스 매장을 발견할 수 있지만 일원동에서는 하나의 스타벅스 매장도 찾을 수 없다. 본 논문의 목적은 매장의 위치를 구(區)나 동(洞)으로 구분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경도와 위도를 이용하여 실제 위치를 추적하여 매장 사이의 거리를 미터단위로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매장이 어떤 지리적 특성을 가지고 분포되어 있는지 알아본다.
  • 본 연구는 동일한 브랜드 매장 사이의 직선거리와 다른 브랜드 매장 사이의 직선거리를 측정하여 커피 전문점의 입점 전략을 다각도로 분석한 첫 시도라 할 수 있다. 먼저 여러 커피 프랜차이즈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매장의 실제 주소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프로그램을 Python 언어로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고 지리통계를 이용하여 이들의 입점 전략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각 프랜차이즈의 여러 경영 전략은 결국에는 이들 매장의 위치에 최종적으로 반영되게 마련이므로 역으로 현재 매장 위치의 분포를 분석하는 것은 이들의 핵심 전략을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결국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 차별화 전략은 매장의 위치에 종합적으로 나타나게 되고 사업의 성패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여러 커피전문점 매장의 실제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이들의 입점 전략을 고찰한다.
  • 존 스노우가 브로드가의 콜레라 발병 현황을 조사하면서 환자 및 사망자의 위치를 정밀하게 조사하여 콜레라와 펌프의 연관관계를 밝혔던 것처럼, 본 논문에서는 매장 사이의 거리를 미터 단위로 측정한 후 이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커피 전문점 위치 선정에 있어 지금껏 알려지지 않았거나 또는 계량적 분석 없이 막연히 설명하였던 브랜드별 경영 전략을 밝히려 한다. 예를 들어 역삼동과 일원동은 강남구에 속하지만 역삼동은 업무 지역, 일원동은 주거 지역이라는 다른 특징을 갖는다.
  • 반면 이디야 커피는 보급형 저가 전략을 추구한다. 주로 가맹점의 방식으로 매장을 운영하며, 카페 형이 아닌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에 중점을 두어 매장 크기를 제한하고 값이 싸고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테리어는 최소한의 디자인으로 비용을 줄이면서 커피나 다른 음료의 신 메뉴를 개발하고 저가에 제공하여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최대로 수용하려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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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리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지리통계학(Geostatistics)은 조사 대상의 위치 정보 분석에 초점을 둔 통계학의 한 분야이다. 지리통계학은 본래 매장 광물 채굴을 위한 지도 작성 및 확률 분포 계산 등을 위해 개발되었고 이후 석유 지질학(Petroleum Geology), 수문학(Hydro-geology), 기상학(Meteorology), 지구화학(Geoche-mistry), 임학(Forestry), 토양학(Soil Science), 환경생태학(Landscape Ecology), 농학(Agriculture) 등의 여러 과학 분야에 널리 적용되었다.
스타벅스의 고급화 전략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스타벅스의 경우 고급화 전략을 추구한다. 본사가 모든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랜드마크 건물에 넓고 쾌적한 공간을 가진 카페형 매장을 설계하고 무료 와이파이와 편안한 음악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은 장시간 매장에 머물면서 커피를 즐길 수 있게 한다. 메뉴 구성에 있어서는 세밀하게 분류된 고급 원두로 커피를 만들어 까다로운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으려 노력한다. 반면 이디야 커피는 보급형 저가 전략을 추구한다.
이디야 커피는 어떤 전략을 추구하는가? 메뉴 구성에 있어서는 세밀하게 분류된 고급 원두로 커피를 만들어 까다로운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으려 노력한다. 반면 이디야 커피는 보급형 저가 전략을 추구한다. 주로 가맹점의 방식으로 매장을 운영하며, 카페 형이 아닌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에 중점을 두어 매장 크기를 제한하고 값이 싸고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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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entley, J.L., "Multidimensional Binary Search Trees used for Associative Search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18, No.9, 1975, 509-517. 

  2. Chang, R.M., R.J. Kauffman, and Y.O. Kwon, "Understanding the Paradigm Shift to Computational Social Science in the Presence of Big Data",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63, 2014, 67-80. 

  3. Cho, J.H. and B.K. Ha, "Buying Pattern Discovery Using Spatio-Temporal Data Mart and Visual Analysi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9, No.1, 2010, 127-139. (조재희, 하병국, "고객군의 지리적 패턴 발견을 위한 데이터마트 구현과 시각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9권, 제1호, 2010, 127-139.) 

  4. Davis, P., "Spatial Competition in Retail Markets : Movie Theaters", The Rand Journal of Economics, Vol.37, No.4, 964-982. 

  5. Ginsberg, J., M.H. Mohebbi, R.S. Patel, L. Brammer, M.S. Smolinski, and L. Brilliant, "Detecting Influenza Epidemics Using Search Engine Query Data", Nature, Vol.457, No.7232, 2009, 1012-1014. 

  6. Jia, P., "What Happens When Wal-Mart Comes to Town :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Discount Retailing Industry", Econometrica, Vol.76, No.6, 2008, 1263-1316. 

  7. Joo, H.H., "The Entry Decisions of Chain Restaurants : Evidences from the U.S. Coffee-Shop Industry", The Korean Economic Review, Vol.61, No.1, 2013, 31-55. (주하연, "체인음식점 매장의 시장 진입 결정 : 미국 커피전문점 산업의 사례를 통한 분석", 한국경제학, 제61집, 제1호, 2013, 31-55.) 

  8. Kim, H.S., J.Y. Park, and Y.Y. Lim,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he Proportion of Franchised Outlet in Franchise System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9, No.4, 2010, 1-18. (김현순, 박주영, 임영균, "프랜차이즈시스템에서 직영점대 가맹점 비율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9권, 제4호, 2010, 1-18.) 

  9. Kim, S.W., "Selecting Location of Service Facilities : Siting Strategy of Starbucks in Korea", The Journal of Small Business Innovation, Vol.16, No.1, 2013, 61-76. 

  10. McLeod, K.S., "Our Sense of Snow : The Myth of John Snow in Medical Geography", Social Science and Medicine, Vol.50, No.7-8, 2000, 923-935. 

  11. Monmonier, M., How to Lie with Map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1991. 

  12. Shin, W.J. and S.Y. Moon, "A Study on the Effects of Locational Characteristics on the Sales of a Coffee Shop Franchise", Journal of the Korea Real Estate Analysts Association, Vol.17, No.2, 2011, 111-123. (신우진, 문소연,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입지특성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분석", 부동산학연구, 제17집, 제2호, 2011, 111-123.) 

  13. Sin, Y.J. and S.D. Choi, "Analysis of Location Factors in the Coffee Shop Franchise", Residential Environment (Journal of the Residential Environment Institute of Korea), Vol.12, No.3, 2014, 15-25. (신유진, 최승두,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상가 입지요인 분석 연구", 주거환경(한국주거환경학회논문집), 제12권, 제3호, 2014, 15-25.) 

  14. Sinnott, R.W., "Virtues of the Haversine", Sky and Telescope, Vol.68, No.2, 1984, 159. 

  15. Van Brummelen, G., Heavenly Mathematics : The Forgotten Art of Spherical Trigonometry,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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