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orest Education Program on Juvenile Probationers' Mood States, Self-esteem, and Self Control원문보기
본 연구는 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심리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2015년 산림청-법무부 공동주관으로 추진된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 77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척도를 활용하여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전 후의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 기분에 긍정적 변화, 자아존중감 증가, 장기적 만족추구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수강명령 프로그램으로써 숲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보호관찰 청소년에게 갖는 긍정적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심리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2015년 산림청-법무부 공동주관으로 추진된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 77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척도를 활용하여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전 후의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 기분에 긍정적 변화, 자아존중감 증가, 장기적 만족추구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수강명령 프로그램으로써 숲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보호관찰 청소년에게 갖는 긍정적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This study identified the effect of forest education on juvenile probationers' psychological and emotional changes. Changes of mood states, self-esteem, self-control of 77 juvenile probationers, who attended forest education program co-managed by Korea Forest Service and Ministry of Justice in 2015,...
This study identified the effect of forest education on juvenile probationers' psychological and emotional changes. Changes of mood states, self-esteem, self-control of 77 juvenile probationers, who attended forest education program co-managed by Korea Forest Service and Ministry of Justice in 2015, were identified by self-report survey. The result came out that forest education program had influence on positive change of juvenile probationers' mood states, increase of self-esteem, pursuing long-term satisfaction. The significance of the study is that the positive effect of applying forest education to attendance order program of juvenile probation was identified.
This study identified the effect of forest education on juvenile probationers' psychological and emotional changes. Changes of mood states, self-esteem, self-control of 77 juvenile probationers, who attended forest education program co-managed by Korea Forest Service and Ministry of Justice in 2015, were identified by self-report survey. The result came out that forest education program had influence on positive change of juvenile probationers' mood states, increase of self-esteem, pursuing long-term satisfaction. The significance of the study is that the positive effect of applying forest education to attendance order program of juvenile probation was identif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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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숲교육이 일상생활이 이루어지는 장소 또는 도심과 다른 환경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숲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나 현재까지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에 숲교육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숲교육 프로그램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를 규명한 선행연구가 여전히 미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숲교육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수강명령 프로그램으로써 숲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산림청과 법무부가 공동주관하여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된 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통해 숲교육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심리정서 변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보호관찰 청소년들의 건전한 사회복귀 및 재범방지를 위한 숲교육의 역할이 기대되는 바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 결과는 보호관찰 청소년이 이수해야 하는 수강명령 프로그램으로써 숲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밝히고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숲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011)에 따르면 숲체험이 우울, 분노/적대감, 혼란, 긴장/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낮추어주고 긍정적 정서가 증가하여 안정감을 느끼게 되고 기분개선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숲교육 프로그램이 특정 정서에 대하여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 아니기때문에 우울, 불안, 분노와 같은 정서를 면밀히 측정하기보다 청소년들이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직전과 직후에 느끼는 즉각적인 정서반응으로써 기분의 상태를 측정하고 그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렇듯 숲교육은 청소년이 숲과 환경에 대하여 갖는 태도와 관심을 증진시키고, 청소년 개인의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보고자 시도되었다.
따라서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인의 내적·외적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보호관찰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수강명령 프로그램 가운데 숲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연구는 2015년에 산림청-법무부에서 공동 추진한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의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전·후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밝히는 데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1976)이 개발한 ‘Index of Well-being’을 Lee(1998)가 번안한 주관적 삶의 질 척도에서 두 가지 하위요인인 삶에 대한 느낌과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 중 삶에 대한 느낌을 묻는 8문항만으로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보호관찰 청소년의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전·후의 자아존중감을 분석하였다(Table 7).
먼저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전·후의 기분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을 통하여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자아존중감 척도는 긍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과 부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기보고식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정적 자아존중감을 나타내는 5문항을 역채점 하여 전체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삶에 대한 느낌은 참가자의 최근 경험에 대한 정서적 상태를 묻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분상태라고 명명하였다. 본 척도는 의미분화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로 각 문항은 서로 상반되는 정서와 관련된 형용사를 짝지어 양극단에 제시하고 그 사이에 1점부터 7점까지 응답하도록 하였다. 1점에 가까울수록 부정적 정서, 7점에 가까울수록 긍정적 정서에 해당된다.
2015년 보호관찰 청소년 숲교육 프로그램은 전국 보호관찰소 20개소의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5년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각 보호관찰소 주변에 조성된 숲을 활용하여 진행되었으며, 각 보호관찰소 관할 10명 내외의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박 2일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보호관찰 청소년들은 숲에서 서로를 알아가고 신체의 감각을 깨우는 신체활동, 심신을 안정시키는 명상, 숲의 다양한 구성요소를 체험하는 생태활동, 자신에 대한 성찰과 꿈을 탐색하는 자아탐색활동, 창의성을 증진시키기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예술 활동에 참여하였다(Table 1).
숲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5년 보호관찰 청소년 숲교육 프로그램은 전국 보호관찰소 20개소의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5년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각 보호관찰소 주변에 조성된 숲을 활용하여 진행되었으며, 각 보호관찰소 관할 10명 내외의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박 2일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동일한 척도를 활용하여 숲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반복적으로 측정하였으므로 처치가 들어가기 전인 사전설문에 대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척도에 대하여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산림청과 법무부가 공동 주관하여 추진된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사전 139부, 사후 137부를 회수하였으나 대조 분석 및 무성의 응답을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사전·사후 각 77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통하여 Chi-Square(χ2)가 유의수준 0.05 이하, KMO(Kaiser-Meyer-Olkin)검정을 통하여 KMO값이 0.5 이상인지 확인한 뒤,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문항의 내적일관성을 확인하였다(Hair et al., 1998).
동일한 척도를 활용하여 숲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반복적으로 측정하였으므로 처치가 들어가기 전인 사전설문에 대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척도에 대하여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통하여 Chi-Square(χ2)가 유의수준 0.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동일한 척도를 활용하여 숲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반복적으로 측정하였으므로 처치가 들어가기 전인 사전설문에 대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사전 139부, 사후 137부를 회수하였으나 대조 분석 및 무성의 응답을 제거하여 최종적으로 사전·사후 각 77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기술 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기분상태,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먼저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전·후의 기분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가 개발하고 Jeon(1974)이 번안한 자아존중감 척도 10개 문항을 Lee et al.(2009)이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아존중감 척도는 긍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과 부정적 자아존중감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기보고식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한다.
본 연구는 Nam and Ok(2001)이 개발한 자기통제력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통제력척도는 장기적인 만족추구와 즉각적인 만족추구를 묻는 20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가 개발하고 Jeon(1974)이 번안한 자아존중감 척도 10개 문항을 Lee et al.(2009)이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보호관찰 청소년의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전·후의 자아존중감을 분석하였다(Table 7). 그 결과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전 평균값이 3.531에서 참가 후 3.747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t = -3.869, p = .000)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었다.
둘째,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살펴본 결과 숲교육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증가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먼저 기분상태 8문항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한 결과 χ2=752.495(df=28, p=.000), KMO=.893으로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을 확인하였다(Table 3).
보호관찰 청소년의 현재 고민을 조사한 결과 ‘진로’가 46.3%로 가장 높았고 ‘학업(28.4%)’, ‘경제적인 문제(14.9%)’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숲교육 프로그램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자기통제력의 하위요인 중 장기적인 만족추구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통제력 20문항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한 결과 χ2=642.649(df=190, p=.000), KMO=.714로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을 확인하였다(Table 5).
351로 평균값은 증가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Table 8). 자기통제력의 하위요인의 경우 즉각적인 만족은 참가 전 3.502에서 참가 후 3.419로 평균값이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장기적인 만족은 참가 전 3.130에서 3.283으로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은 장기적인 만족추구에서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 10문항에 대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한 결과 χ2=575.606(df=45, p=.000), KMO=.834로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을 확인하였다(Table 4).
즉, 숲교육 프로그램 참가 전·후로 보호관찰 청소년의 기분상태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283으로 평균값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은 장기적인 만족추구에서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전·후의 기분상태를 비교한 결과 보호관찰 청소년의 기분상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보호관찰 청소년 개인의 범죄 유형 또는 정도에 따른 고려를 하지 않고 연구가 이루어졌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보호관찰 청소년의 성별 및 범죄 유형과 정도를 고려하여 보다 세밀한 효과평과가 이루어져 대상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해야 할 것이다.
본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 중 절반 이상이 학교를 다니고 있지 않은 학교 밖 청소년인 것으로 나타나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학교적응 프로그램 혹은 교사와의 관계 개선 프로그램과 같이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과는 차별성을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보호관찰 청소년의 재사회화를 위한 프로그램 적용에 있어서도 학교를 다니고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보호관찰 청소년이 자신의 비행으로 인하여 스스로를 낙인찍거나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 반응으로 인하여 자아존중감이 낮아질 수 있는 환경에서 벗어나 숲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를 가치 있다고 느끼고 존중하는 마음을 통해 사회의 요구에 맞게 행동하고 적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숲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보호관찰 청소년 중 절반 이상이 학교를 다니고 있지 않은 학교 밖 청소년인 것으로 나타나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학교적응 프로그램 혹은 교사와의 관계 개선 프로그램과 같이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과는 차별성을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보호관찰 청소년의 재사회화를 위한 프로그램 적용에 있어서도 학교를 다니고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통해 숲교육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심리정서 변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보호관찰 청소년들의 건전한 사회복귀 및 재범방지를 위한 숲교육의 역할이 기대되는 바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 결과는 보호관찰 청소년이 이수해야 하는 수강명령 프로그램으로써 숲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밝히고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숲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자기통제력의 결여가 청소년의 내재적·외현적 문제행동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Chung et al., 2005)을 고려하였을 때, 본 연구 결과는 숲 교육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향상으로 인한 성공적인 재사회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호관찰제도는 어떤 제도인가?
이처럼 보호관찰제도는 유죄가 인정된 범죄를 저지른 청소년을 소년원과 같은 교정시설에 수용하는 대신 사회 내에서 자유로운 생활을 허용하면서 보호관찰관의 지도·감독·원호 하에서 일정시간 사회에 유익한 근로봉사를 하거나 범죄성 개선 교육을 받도록 하는 제도이다(Kim, 2014). 이렇듯 보호관찰제도는 범죄를 저지른 청소년에게 형벌을 가하거나 처벌하여 범죄자로 낙인(naming)을 찍기보다 청소년을 지역사회로 재편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재범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인의 내적·외적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근거는?
Eccles et al.(2003)에 따르면 개별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목적, 목표에 따라 건설적이고 잘 구성된 활동은 청소년들이 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사회적, 신체적, 인지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활동을 통하여 그들이 속한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소속감을 느끼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 이는 회복적 사법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목표와 유사하며 보호관찰 대상자에게 실시되는 수강명령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실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인의 내적·외적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통제력이란?
보호관찰 청소년에게 자아 통제력 향상은 재사회화를 위하여 주요한 요인으로 살펴볼 수 있다. 자기통제력은 외부의 지시나 감독 없이 사회적 요구에 적합한 행동을 하고, 미래에 더 큰 결과를 얻기 위하여 일시적 충동을 참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Lee, 2000). 또한 자기통제력의 결여는 분노표현과 같은 내재적 문제행동과 과잉행동, 반항행동, 적대적 공격행동과 같은 외현적 문제행동을 유발한다(Chu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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