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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2015년 사회네트워크분석(SNA) 방법 활용 국내외 영재교육 연구동향 분석
Investigating Trends of Gifted Education in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from 2010 to 2015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2, 2016년, pp.347 - 363  

윤진아 (부산대학교) ,  김수진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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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방법을 활용하여 최근 6년간(2010~2015년)의 국내 및 해외 영재교육의 연구동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영재교육 관련 국내 KCI등재지인 '영재교육연구'(한국영재학회)와 '영재와 영재교육'(한국영재교육학회)에 게재된 논문 457편과 해외 SSCI학술지 'The Gifted Child Quarterly,'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High Ability Studies'에 게재된 논문 347편으로 선정하였으며, 각 논문의 영문 키워드를 추출한 후 SNA방법으로 키워드 네트워크와 연결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국내외 공통적으로 academically gifted, science gifted, gifted를 중심으로 achievement, identification, intelligence의 키워드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영재를 대상으로 성취, 판별, 지능에 관련된 연구들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cognitive, motivation, self-concept이 공통적인 관심 주제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에서는 creativity, gifted education, gifted education teacher를, 해외에서는 foreign countries, student attitudes를 키워드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국내 영재교육 연구에서는 해외와 달리 외국사례, 학생태도, 성별차이 관련 키워드 빈도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국내 영재교육 연구는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rends in domestic and international gifted education in the last six years (2010-2015) by utilizing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For papers of gifted education in Korea, two KCI (Korea Citation Index) rated journals, the 'Gifted/Talented Educ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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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심성이 높은 키워드는 정보와 교류의 핵심으로 이들은 향후에도 영향력 있는 키워드로 확장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이준기, 하민수, 2012). 따라서 연결중심성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네트워크 구조에서 키워드가 어떤 점에 위치하고 다른 키워드들과의 연결 관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연결망 분석 프로그램인 Net Miner 3.
  •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간 이루어진 영재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주요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논문의 영문 키워드를 추출한 후, 사회네트워크분석(Social Network Analysis:SNA) 방법을 활용하여 영재교육 연구동향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영재교육 연구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대상으로 국내 KCI등재지인 영재교육연구, 영재와 영재교육의 2개 학술지 게재 연구논문 457편, 해외 SSCI 학술지인 The Gifted Child Quarterly,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High Ability Studies의 3개 학술지 게재 연구논문 342편을 선정하였으며, 이들 논문들을 대상으로 키워드 빈도 및 키워드 네트워크, 연결중심성을 분석하였다.
  • 마지막으로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는 영재의 특성, 영재교육의 역사, 성공적인 영재교육프로그램 등 영재 교육 관련 독창적인 이론, 혁신적인 프로그램,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논문들을 게재하고 있다. 이 3개 해외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논문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해외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네트워크분석의 SNA방법을 사용하여 2010년부터 2015년의 최근 6년간의 우리나라와 해외의 영재교육 연구동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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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추진 근거가 되는 법령은?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의 제정과 2002년 동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본격적으로 추진되어왔다(이재분, 강병직, 이덕난, 2012). 영재교육 대상자수는 2003년 19,974명에서 2015년 110,053명으로 5.
영재교육이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방안으로 실천되고 있는 사례는? 이에 따라 영재교육은 선진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미래사회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방안으로 실천되고 있다(강병직, 서혜애, 전경남, 2011).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미국에서는 저소득층과 소수민족 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을 확장적으로 제공하고, 이스라엘은 과학과 예술을 연계시킨 영재교육을 강화하고 있다(교육부, 2013). 싱가포 르는 단위학교 영재교육프로그램과 학교 급을 넘나드는 통합영재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조철기, 2015). 이처럼 세계 여러 국가들은 영재교육을 국가발전의 주요 핵심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영재교육 대상자수와 교육기관 수의 변화 추이는?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의 제정과 2002년 동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본격적으로 추진되어왔다(이재분, 강병직, 이덕난, 2012). 영재교육 대상자수는 2003년 19,974명에서 2015년 110,053명으로 5.5배, 영재교육기관수는 2003년 400개에서 2015년 2,538개로 6.3배 증가하였으며,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방법, 선발도구,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보급 및 교과영역의 확대 등을 통해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하였다(교육부, 2015).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재교육과정, 영재교육교원양성,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연구 및 행․재정 지원체제 등에 있어서 여전히 개선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는 것으로 논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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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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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http://jeg.sagepub.com/content/by/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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