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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6 no.2, 2016년, pp.347 - 36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rends in domestic and international gifted education in the last six years (2010-2015) by utilizing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For papers of gifted education in Korea, two KCI (Korea Citation Index) rated journals, the 'Gifted/Talented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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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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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추진 근거가 되는 법령은? |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의 제정과 2002년 동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본격적으로 추진되어왔다(이재분, 강병직, 이덕난, 2012). 영재교육 대상자수는 2003년 19,974명에서 2015년 110,053명으로 5. | |
영재교육이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방안으로 실천되고 있는 사례는? | 이에 따라 영재교육은 선진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미래사회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방안으로 실천되고 있다(강병직, 서혜애, 전경남, 2011).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미국에서는 저소득층과 소수민족 영재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영재교육프로그램을 확장적으로 제공하고, 이스라엘은 과학과 예술을 연계시킨 영재교육을 강화하고 있다(교육부, 2013). 싱가포 르는 단위학교 영재교육프로그램과 학교 급을 넘나드는 통합영재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조철기, 2015). 이처럼 세계 여러 국가들은 영재교육을 국가발전의 주요 핵심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 |
영재교육 대상자수와 교육기관 수의 변화 추이는? |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의 제정과 2002년 동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본격적으로 추진되어왔다(이재분, 강병직, 이덕난, 2012). 영재교육 대상자수는 2003년 19,974명에서 2015년 110,053명으로 5.5배, 영재교육기관수는 2003년 400개에서 2015년 2,538개로 6.3배 증가하였으며,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방법, 선발도구,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보급 및 교과영역의 확대 등을 통해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하였다(교육부, 2015).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재교육과정, 영재교육교원양성,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연구 및 행․재정 지원체제 등에 있어서 여전히 개선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는 것으로 논의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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