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의대생의 휴학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 of the Stop-out of Korean Medicine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0 no.2, 2016년, pp.39 - 51  

안효자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신헌태 (동신대학교 한의예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stop-out experiences of Korean Medicine Students(K.M.S.). The stop-out is defined as a withdrawal temporarily from enrollment at a university. Methods :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dividual interviews from 2013 to 2016 and analyzed with Colaizz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한편, 휴학의 원인과 휴학기간동안의 경험은 개인별 특수성에 따라 다르며, 이는 인간의 경험을 풍성히 드러내는 질적 연구에 합당한 주제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 중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한의대생 휴학 경험의 본질을 밝히고 의미를 이해하여 학생상담 및 지도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학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본 연구의 참여자들이 진술한 휴학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자면, 개인의 사정에 따라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경우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 선택’이 있었다.
휴학 결심하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이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은 무엇인가? 즉, 휴학 결심 시 봉합되지 않았던 가족과의 갈등이 장기간 지속되기도 하였으며, 이성친구와 결별하게 되기도 하였고, 원하던 대학으로의 재도전에 실패하기도 하였다. 이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불안, 분노, 좌절을 경험하였다. 한편, 예상외의 긍정적인 경험도 하게 되었는데, 즉, 새롭고 폭넓은 인간관계를 경험하고, 가족 간의 유대가 깊어지기도 하였으며, 한의사로서의 자신의 미래모습을 구체화하기도 하였다(Table 4).
한의대생이 첫학기 접하게 되는 과목은? 본 연구의 대상인 한의대생들은 한의과에 진학하면 한문, 동양철학 등 고교학습과정과는 다른 패러다임의 과목을 첫 학기부터 접하게 된다. 낯선 과목들과 새로운 학습 환경 속에서 일부 학생들은 자신의 대학생활을 걱정하기도 하고, 인간관계, 질환 등으로 휴학을 고민하기도 하며, 또 휴학결심을 실행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The Society of Korean Medicine http://www.skoms.org/webzine/200904/bbs/bbs/board.php?bo_table02_01&wr_id383 

  2. 동신대학교 한의학과 휴학현황자료(2005-2015) 

  3. Song YS, Kwon SB, Ahn KS, Kim YN, KIM SH, Cha MJ. A Study on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Students Majoring Dental Hygiene at K-college Kyung Bok College. 2003; (7): 297-316. 

  4. Han ER, Chung EK, Oh SA, Chay KO, Woo YJ Medical Students' Failure Experiences and Their Related Factors Korean J Med Educ. 2012; 24(3): 233-240. 

  5. Chu HJ, Cha SH. A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four-year college students' stop-out. J Educ Adm. 2011;29(1):277-93. 

  6. 대전권 대학 휴학생, 전국 대학 평균보다 높아 joongbo.co.kr http://www.joongdo.co.kr/jsp/article/article_view.jsp?pq201305070189 

  7. Shin HT, An HJ. The Experience of the Stop-out of Female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4; 23(3):165-175. 

  8. Choi MS, Kang JH. Qualitative study about experience of students' dropping out. Korean J Youth Stud. 2008; 15(7): 23-25. 

  9. Colaizzi PF.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6p. 

  10. Guba EG, Lincoln YS.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89; 

  11. Kim SY. An analysis on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and student support programs effecting on student retention. J Career Educ Res. 2007; 20(1): 11-41 

  12. Lim E, Kwak YY. Famale College Students' Leave of Absence Types and Related Factor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011 30(2): 231-248 

  13. Kim HD, Kim JH. Korean college student stop-out experiences & employment outcomes. Labor market outcomes in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Paper presented at : 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Conference on Employment Panel. 2013; 

  14. Park SY. A Case Study on Causes and Experiences Concerning Leave of Absence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Ewha Womans University. 2012; 

  15. Han ER, Chung EK, Oh SA, Chay KO, Woo YJ Medical Students' Failure Experiences and Their Related Factors Korean J Med Educ. 2012; 24(3): 233-240 

  16. Kang SH.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dropout think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Educ Eval. 2010; 23(1): 29-5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