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T 시대에서 게임놀이활동이 학령기 지적장애아동의 뇌파와 사회적 기술,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ame Play Activities on the EEG, Social Skills and the Self-control of the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ICT era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8, 2016년, pp.807 - 816  

배선영 (서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조화영 (서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최수희 (서남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오명화 (동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게임놀이활동이 학령기 지적장애아동의 주의력관련 뇌파, 사회적 기술,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지적장애로 진단 받은 학령기 아동 6명으로 게임놀이활동을 주 2회, 50분씩 총 12회기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게임놀이활동을 받은 실험군(p<.05)에서 중재 후 주의력 관련 뇌파(알파파, 베타파)와 사회적 기술, 자기 통제력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집단 간 비교에서는 주의력 관련 뇌파중 알파파와 사회적 기술, 자기 통제력에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주었으며(p<.05), 베타파에서는 집단 간 변화의 차이가 없었다(p>.05). 이처럼 게임놀이활동은 지적장애 아동이 흥미롭게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적장애 아동을 이해하고 문제의 예방과 치료에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ame play activities on EEG, social skills and self-control in the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Subjects with intellectual disabilties were divided by control group(n=3) and the experimental group(n=3). In a period of 6 week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로 인하여 학교 교육현장에서 학교 적응 문제와 또래 관계 형성 등의 많은 어려움 및 사회적응에 곤란을 겪고 있다. 그러므로 지적장애아동의 문제점 개선에 도움이 되는 체계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한 실정이며,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게임놀이활동을 중재방법으로 하여 지적장애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적 기술,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으며, 그에 따른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주의집중력과 관련되어 있는 전체 뇌파에서 β파가 있는 비율을 조사한 상대β파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관련된 뇌파를 보기 위해 α파와 β파의 활성도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놀이활동이 학령기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적 기술,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2015년 6월 20일부터 8월 20일까지 지적장애로 진단 받은 학령기 아동 6명으로 게임놀이활동을 주 2회, 50분씩 총 12회기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게임놀이 활동을 통하여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과 자기 통제력뿐만 아니라 학교 부적응 및 학습 실패의 원인이 되는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 및 사회적 기술과 자기 통제력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훈련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에게 놀이의 목적은 무엇인가? 아동들은 목적이나 동기가 없어도 발달 과정에 따라 나름대로의 놀이를 하는데 이 놀이는 아동에게 무엇인가를 성취하고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활동으로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11]. 아동기의 대다수 활동은 놀이이며 유아기 놀이와는 달리 다양한 규칙이 있는 게임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안전하게 경쟁하며, 자기 또래들과 어울리는 방법과 자신의 자유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뿐 아니라 한 개인으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해 인식하게 한다[12].
게임놀이활동을 한 아동에게서 나타난 뇌파의 변화는? 첫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주의집중력의 중재 전·후 변화량을 비교한 결과 게임놀이활동을 실시한 실험군에서 주의력관련 뇌파의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뇌파의 변화에서 주목할 만한 결과는 실험군에서 α파의 증가가 매우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α파는 집중력, 학습준비, 인지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적절한 각성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데 필수적이며[31], 긍정적 정서 자극을 경험할 때 증가되고[32], 스트레스와 우울, 불안이 감소한 쾌적한 두뇌상태일 때 발현된다[33].
지적장애 아동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주의집중과 관련하여 일반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자동적으로 주의를 집중하고, 적극적․선택적으로 관련 자극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하며, 학습상황에서는 더욱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주의집중을 하게 된다. 그러나 지적장애 아동의 경우는 선천적으로 지적능력의 결함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로 인해 수반되는 언어능력, 통찰력, 판단력의 결핍으로 주의집중이 곤란하고,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며, 주의집중력의 지속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학습에 어려움을 갖게 된다[2-3]. 이러한 주의집중력의 결여는 학습의 실패뿐만 아니라 공격, 반사회적 행동, 반항, 위축 등의 부적응적인 행동으로 나타나, 사회에서 고립되거나 거부당하기 쉽고,이는 결국 부정적인 자기 인식과 학습된 무기력으로 이어지며 또래 관계 경험 부족의 원인이 되어 사회적 능력 향상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4-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M. Kim, "A Study on the Impact of Creative drama on the Improved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Master's theses, Seoul woman university, 2013. 

  2. S. Lee and I. Cho, Education of Mental Retardation. Jeonju: Shina, 1998. 

  3. J. Choi, H. Park, and J. Kim, Education of Mental Retardation. Seoul: Yangsewon, 2002. 

  4. S. Park, "The effect of LMA dance/movement therapy program on maladjustment behaviors and sociality of the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Master's theses, Kyungsung university, 2011. 

  5. M. Beirne-Smith, J. Patton and H. Shannon, Mental Retardation: An Introduction to Intellectual Disability(7th Edn), NJ: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 2006. 

  6. S. Jung, "The influence of group game play therapy on social competence of adolescents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theses, Dankuk university, 2005. 

  7. D. Ko, "The Effect of Dance/Movement Therapy on Emotional Expression and Sociability of People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theses, Seoul woman university, 2003. 

  8. H. Shin, "Behavior Modification with the Mentally Retarded Children, Doctor's thesis, Hongik university, 1999. 

  9. Y. Kim, "The Effects of Cognitive Play on the Acquisition of Rule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theses, Dankuk university, 2003. 

  10. I. Lim and J. Lee, "The Influence of Participating in the Dance-Movement Program on the Adaptive Behavior Ability of Intellectually Disabled Children," J. of The Korean Society of Dance, vol. 62, no. 1, 2010, pp. 135-153. 

  11. Y. Song, Play therapy Handbook. Seoul: Sangjosa, 1998. 

  12. S. Hong, "The effects of the game-play activities with a 6-year-old boy diagnosed as ADHD," Master's theses, Dajin university, 2006. 

  13. H. Kim, " The effect of group game play therapy on elementary ADHD child's attention ability and adaptability," Master's theses,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14. S. Jang, SL. Lee, and A. Ryu, "Characteristics of frequency band on EEG signal causing human drowsines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6, 2013, pp. 949-954. 

  15. H. Kim and H. Oh, "IT based EMG biofeedback training on the effects of upper extremity function in chronic stroke patient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 2013, pp. 41-49. 

  16. M. Jo, "A study on the sensor node based wireless network communication system for efficient EEG transmiss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5, 2013, pp. 791-796. 

  17. M. Son, "The effects of the group play therapy on the Social Interactions of Mental Retarded Children," Master's theses, Taegu university, 2002. 

  18. H. Son, "Effects of Structured Group Play Therapy on the Peer Modeling of Retared Infants," Master's theses, Taegu university, 2001. 

  19. T. Goldberg, "Battling tops: A modality in child psychotherapy,"J.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 9, no. 3, 1980, pp.206-209. 

  20. K. Park, "The Effects of the Game-play Attention Training Program on the ADHD Children's Attention and Impulsiveness : A comparison between the Inattentive Type and the Combined Type of ADHD children," Master's theses, Duksung woman university, 2013. 

  21. B. Bae, 8 channel EEG measure and analysis system. Dajeon: Laxtha, 2003. 

  22. B. Park, " A Study on Optimization of brain wave band follows on the interconnection of brain function,"J. of the Korean Society psychiatry, vol. 21, no. 0, 2004, pp.103-108. 

  23. J. Kim, "The Effects of serotonin changes following the exercise timing on melatonin secretion and sleep quality," Doctor's thesis, Yonsei university, 1998. 

  24. F. Gresham and S. N. Elliot, Social skill Rating System.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1990. 

  25. H. Kim, "The Effects of Teacher Mediated, Peer Tutoring and Peer Collaboration Intervention Strategy through Social Skills Intervention on Social skills, Problem Behavior and Academic competence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Doctor's thesis, Taegu university, 1997. 

  26. P. Kendall and L. Wilcox, "Self 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 47, no. 6, 1979, pp. 1020-1029. 

  27. M. Lee, "The Effects of the Cognitive Intervention Program on the Inattentive and Impuls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Doctor's thesis, Hongik university, 2006. 

  28. H. Lee and E. Kim, "The Effects of Structured Group Play Activities on Mentally Retarde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 of the Korea play therapy, vol. 12, no. 2, 2008, pp. 101-115 

  29. M. Kang, Y. Jang and J. Jung. Child psychiatry, Seoul: Jungminsa, 2005. 

  30. J. Song and H. Yoo.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04. 

  31. W. Anna. High perfprmance mind. NY: Tarcher Putnam, 1995. 

  32. P. Banquet, "Spectral analysis of EEG in meditation,"J. of the Elect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vol. 35, no. 2, 1973, pp.143-151. 

  33. H. Park,"The Effects of Music Therapy on the Changes in Brain Waves and Emotion, and Reduction of Depression and Anxiety for the Post-traumatic Stressed Adolescent," Master's theses, Wonkwang university, 2007. 

  34. Y. Lee, "The Effects of Attention and Memory on Alpha wave-Relax Training Program in Students with Cerebral Palsy," Doctor's thesis, Taegu university, 2003. 

  35. J. Andreassi. Psychophysiology: Human behavior and physiological respons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0. 

  36. J. Lee, "Verification of the Effects of Snoezelen Treatment on the 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using a Quantitative EEG Analysis," Docto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10. 

  37. S. Lee, "The Effect of Exercise program on EEG and Psychological factors in Children with ADHD: Case report," J. of the Korea of Wellness, vol. 9, no. 3, 2011, pp.109-123. 

  38. S. Kwon, M. Kang, D. Shin, and Y. Kwon, "Development of an EEG Based Discriminant-Scale for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J.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 22, no. 5, 2007, pp.556-566. 

  39. Y. Kim and N. Kang, "Changes of the Prefrontal EEG Activities according to the Repetition of Audio-Visual Learning," J. of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Education, vol. 21, no. 3, 2001, pp.516-528. 

  40. I. Shin, "The Effects of Group Games on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Master's theses, Incheon university, 1999. 

  41. C. Park, "The Effects of Variety Activity on the Change in Adaptive Behavior of Exceptional Children," J.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ecial eduction, 2002, pp. 1-55. 

  42. H. Yoo. Development of children, Seoul: Hakjisa, 1992. 

  43. E. Ko, "The Effects of Board Game on keeping The Attention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Master's theses, Taegu university, 2011. 

  44. M. Song, "The Effects of Group Game-Play on Executive function, Impulsivity, Self-control of children with ADHD," Master's theses, Duksung woman university, 2005. 

  45. Y. Lee, "The Game Play Therapy and a of Clinical Application,"J. of the Korea play therapy, vol. 4, no. 1, 2001, pp. 71-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