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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스템사고로 본 의료전달체계의 위기와 개선방안
Systems Thinking for the Crisis and Improvements of Healthcare Delivery System 원문보기

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7 no.1, 2016년, pp.5 - 24  

정윤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의료경영학, 한림대 의료경영연구소) ,  임재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강릉아산병원 호흡기내과) ,  이견직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한림대 의료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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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tructurally analyzes major inefficiency of Korea's healthcare delivery system by utilizing the systems thinking. In particular, the phenomenon of patient's concentrated visits to large hospitals, waste of resource due to competitions between clinics and large hopitals, and the structu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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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료법상 의원급 의료기관은 개인이 운영하는 의원과 치과의원, 한의원으로 구분하며 병원급 의료기관은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요양병원, 종합병원으로 구분하고 있다.1) 본 연구에서는 주요 구조를 명확히 표현하기 위해 의원급 의료기관과 병원급 의료기관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주로 의료수가와 의료비 지출요인에 직접적으로 초점을 두고 있으나 전달체계상 의료자원의 비효율적 활용은 의료비 지출증가의 직접적인 요인이며 현재 보건의료분야에서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이슈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현재 나타나고 있는 의료전달체계의 주요 비효율적 구조를 시스템 사고의 관점으로 조명하고 주요 문제점들과 정책적 개선방안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 의료전달체계에 나타나는 주요 왜곡현상들은 장기간 누적된 문제들로서 이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고질적으로 문제를 발생시키는 구조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정부가 정책적으로 의도한 의료전달체계의 관리 구조를 중심으로 의도하지 않은 주요 왜곡현상들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탐색함으로써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시스템 주체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개선 전략의 도출과 실행에 혼동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 정부는 의료전달체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의료비의 지출증가를 억제하고 건강보험재정수지의 균형을 확보하고자 한다. 한편, 재정수지의 적자가 예상될 경우 상대적으로 효율성 제고 노력이 증가하게 되지만 재정수지가 흑자로 지속될 경우 의료전달체계의 효율성 제고 노력은 상대적으로 줄어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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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차, 2차, 3차 의료기관의 병상규모 및 서비스제공 기준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병상규모 및 서비스 제공의 특성에 따라 1차, 2차, 3차 의료기관으로 구분하고 있다. 1차 의료기관은 30병상 미만의 규모로 외래진료 및 최단기 입원을 대상으로 하며, 진단 및 치료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기본적인 수준에 해당한다. 2차 의료기관은 30병상 이상 500병상 미만의 규모로 기본 4개의 진료과목과 전문의를 확보해야 하는 조건이 더해진다. 한편 3차 의료기관은 500병상 이상의 규모로 가장 높은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수행하며 모든 진료과목의 전문의를 확보하고 있는 의료기관을 뜻한다. 이와 더불어 의료기관의 구분을 위한 세부기준을 최소화하여 일반적으로 의원급과 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으로 크게 구분하여 언급할 수 있다.
의료전달체계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서비스의 경우 시장에서 수요공급의 균형에 의해 가격이 다양하게 분포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여건에 따라 구매여부가 결정되는 반면에 건강한 삶의 영위나 질병의 치료는 공공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의료서비스에 대한 최소한의 기회와 접근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선행연구에서 정의한 바에 따라 일반적으로 의료전달체계란 “가용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필요한 경우 적시에 적합한 장소에서 적정 의료인에 의해 적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끔 제도화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제도”라 할 수 있다(윤강재 외, 2014; 김계현 외, 2015).
보건의료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의료수가는 서비스의 가격에 해당하기 때문에 국민의 부담을 고려해서 정부가 통제하고 있으며, 의료전달체계는 의료 서비스가 국민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되는지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제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보건의료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들인 수가와 전달체계에는 빠르게 진행되는 고령화 및 만성질환의 증가추이에 따라 적절한 개선이 요구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병원을 가장 많이가는 나라이자 환자가 병원에서 머무르는 일수가 가장 긴 나라 중 하나이다(OECD, 201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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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대중.이난희.오영인. (2013). 의료서비스산업의 경쟁구조 및 경영효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13-03. 

  2. 김계현.이정찬.서경화.김석영.이진석. (2015). 의료전달체계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의료정책연구소 Working Paper 2015-2. 

  3. 김도훈.홍영교. (2005). 시스템사고로 본 정부의 규제정책: 의료수가 규제를 중심으로.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6(2): 53-71. 

  4. 보건복지부. (2011). '의료기관 기능재정립 기본계획'. 보건복지부. 

  5. 사공진.권의정. (2011). 의료기관 간 경쟁이 의료공급자의 진료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보건경제와 정책연구, 17(2): 1-33. 

  6. 송위진.성지은.박동오.김병윤.박진희.정병걸.하정옥. (2008). 사회적목표를 지향하는 혁신정책의 과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7. 신영석.윤장호. (2014). 한국형 통합의료체계 모형 탐색. 보건행정학회지, 24(4): 304-311. 

  8. 신현웅.윤장호.김현정.하솔잎.이슬기. (2013). 진료비 지출요인 분석 및 거시적 관리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13-08. 

  9. 오영호.김진현. (2007). 우리나라의 고가의료장비 적정수급에 관한 연구. 보건사회연구, 27(2): 96-121. 

  10. 오윤섭.윤석준. (2015). 국민의료비 추이와 지속가능한 의료정책 방향: 의료비의 적정 통제하의 의료의 질 향상방안. 감사원감사연구원 연구보고서 2015-012. 

  11. 유명순.이근찬.권순만.윤혜정. (2012). 한국 병원 최고 경영자의 책무성 인식: 심층 면접 결과를 중심으로. 보건행정학회지, 22(4): 597-627. 

  12. 윤강재.하솔잎.여지영.김진호.신영석.이수형. (2014). 의료전달체계 개선 논의의 경향과 과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2014-08-03. 

  13. 윤인모.김기찬. (2008). 의료산업화에 따른 의료비상승의 변화 메커니즘: 병원의 영리화 & 의료의 산업화와 의료비의 영향에 대해서. 한국 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9(1): 93-105. 

  14. 의학신문. (2015). "붕괴된 의료전달체계, 의료계의 지금 모습은?" 의학신문 2015.11.03.일자 기사 

  15. 이왕준. (2014). 한국병원 경영위기의 본질과 의료전달체계의 혁신: 한국형 책임진료기구(ACO) 모델을 제안하며. 대한병원협회지, 348: 38-47. 

  16. 청년의사. (2015). "의료전달체계 문제 심각...건실한 지역거점병원 필요" 청년의사. 2015. 11. 11.일자 기사 

  17. Fisher, E. S., McClellan, M. B., Bertko, J., Lieberman, S. M., Lee, J. J., Lewis, J. L., & Skinner, J. S. (2009). "Fostering accountable health care: moving forward in Medicare". Health Affairs, 28(2), pp.219-231. 

  18. Glouberman, S. and B. Zimmerman. (2002). "Complicated and Complex Systems: What Would Successful Reform of Medicare Look Like?", Discussion Paper No.8, Commission on the Future of Health Care in Canada. 

  19. Hendee W. R. (1991). "The Dilemma of Health Care Quality. Access and Cost and Its Effect on MRI", JMRI, 5(1), pp.615-617. 

  20. OECD. (2015a). OECD Health Data 2015. 

  21. OECD. (2015b). Health Reform: Meeting the Challenge of ageing and Multiple Morbidities, OECD Publishing. 

  22. Plsek, P.E. and T. Wilson. (2001). "Complexity, Leadership, and Management in Healthcare Organizations", British Medical Journal, Vol.323, pp.746-749. 

  23. Porter, M.E. (2009). "A Strategy for Health Care Reform: Toward a Value-based System",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361, pp.109-112. 

  24. Porter, M.E. (2010). "What is Value in Health Car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363, pp.2477-2480. 

  25. Stolarik, L., Sangsub, S., & Udomsilp, P. (2003). "A feedback perspective of healthcare demand/supply relationship and behavior", MBA professional report, Naval postgraduate school. 

  26. Wolstenholme, E.F. (2003). "Towards the definition and use of a core set of archetypal structures in system dynamics", System Dynamics Review, 19(2), pp.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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