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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관거 배면 공동 탐지를 위한 충격반향법의 적용성 평가
Assessment of Impact-echo Method for Cavity Detection in Dorsal Side of Sewer Pipe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2 no.8, 2016년, pp.5 - 14  

송석민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한섭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박두희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강재모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최창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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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크홀 발생의 주요 원인인 하수관거 배면의 공동 탐지를 위해 비파괴검사 방법 중 하나인 충격반향법을 적용한 실내 모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콘크리트 하수관의 모의를 위해 얇은 두께의 콘크리트 평판 시험체를 제작하였고 주변지반은 모래로 조성하였으며 공동의 모사를 위해 스티로폼 박스를 모래에 매립하였다. 콘크리트 판 배면이 공동인 경우와 완전히 모래에 밀착된 경우로 나누어 실험이 진행되었으며 일정한 타격 강도의 유지를 위해 새롭게 제작된 타격 장치를 사용하여 획득 자료의 신뢰성을 높였다. 측정된 반사파고속 푸리에 변환과 국소 푸리에 변환을 사용하여 주파수 특성 및 시간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푸리에 스펙트럼의 형상으로는 공동의 유무를 판별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공진 시간이라고 명한 새로운 지표를 제안하였다. 이는 공진 주파수가 일정 강도를 초과하는 지속 시간으로 정의하였다. 공진 시간은 공동의 유무를 효과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공동유무를 구분할 수 있는 공진 시간을 제시하였다. 실제 현장 조건에서의 검증과 보다 광범위한 적용성의 확보를 위해 다양한 지반 조건에 대한 추가 실험과 실제 하수관에 대한 현장 실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eakage of water under sewer pipelines is one of main sources of sinkholes in urban areas. We performed laboratory model tests to investigate the presence of cavities using impact-echo method, which is a nondestructive test method. To simulate a concrete sewer pipe, a thin concrete plate was bu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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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판 형태의 콘크리트 구조물과 특정 지반 조건에 대한 제한적인 결과이다. 보다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적용성의 확보를 위해서는 공동의 형태와 규모에 대한 고려 및 주변 토양의 상태 등 다양한 조건에 대한 검토와 실제 하수관의 형태로 제작된 시험체를 이용한 실험 등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하는 실험은 콘크리트 부재와 부재 배면의 지반 또는 공동의 존재 여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콘크리트 부재에서 진행하는 응력파는 부재의 경계면에서 지반 또는 공기를 만나 반사된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모듈에 탑재하여 하수관 내부에서 배면의 공동을 탐지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충격반향 법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일반적으로 하수관에 널리 사용되는 콘크리트 흄관의 두께로 시험체를 제작하고 공동 유무에 따라 주변 지반을 조성하여 각 조건에 따른 반사파 분석을 통해 공동 탐지에 충격반향법의 적용성을 평가하고, 공동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정성적, 정량적 기준을 제시하였다.
  • 2kHz로 이 또한 콘크리트 판의 공진 주파수를 측정하기에 충분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나 잡음의 영향을 최대한 배제하고, 공동 유무 판단을 위한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공동이 존재하는 경우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 대해 각각 100 회의 반복 실험을 수행하고 획득 자료를 통계 분석 하였다. 이때 각 실험의 타격 강도가 일정하지 않으면 측정된 반사파의 신호가 균일하지 않아 실험 자료의 일관성 있는 분석에 어려움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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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부적인 지반침하의 발생 원인은 무엇입니까? BAI(2015)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4년 7월까지 서울시 관할 도로에서 발생한 크고 작은 싱크홀 현상은 총 3,119 건으로 매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부적인 지반침하의 발생 원인으로는 터널 등의 지하 구조물 시공으로 인한 지하 수위의 저하에 따른 공동 발생, 굴착에 따른 흙막이 가시설 배면의 지하수 및 토사 유출에 의한 공동 형성 등이 있으나, 80% 이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원인은 노후화된 하수도 시설의 누수로 인한 지반의 교란 및 토사유출이다. 관로 주변의 토사 유출로 공동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지반의 지지력이 감소하여 관로 상부의 지반침하로 이어지게 된다.
충격반향법은 어떻게 진동을 측정하며 무엇을 분석합니까? 충격반향법은 타격에너지에 의해 발생하는 탄성파에 기초를 두며, 탄성파가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반사파에 대한 주파수 분석을 통해 대상의 상태를 평가한다. 콘크 리트 표면에 충격을 가해 발생하는 탄성파 중 P파에 의한 진동을 측정하며, 콘크리트의 상태에 따라 발생하는 주파수의 특성을 분석한다. 콘크리트 부재에 타격으로 인한 응력 또는 변위가 발생하면 응력파가 발생하며, 구형의 파면을 가지고 부재 내부로 전파된다.
송수관로의 상태 평가를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비파괴검사 방법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송수관로의 상태 평가를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비파괴검사 방법으로는1) CCTV 또는 레이저 스캔 등을 이용하는 육안 조사, 2) 누설 자속탐상법(magnetic flux leakage), 지표 투과 레이더(ground penetrating radar) 등에 의한 전자기적 방법, 3) 수중 음파 탐지 프로파일링 시스템(sonar profiling system), 충격반향법(impact-echo method) 등을 포함한 음향학적 방법, 4) 초음파 방법, 5) 방사선이나 열화상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Liu and Kleiner, 2013). 이 중 음향학적 방법의 하나인 충격반향 법은 슬라브 형태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부 결함 탐지를 위해 개발되었으며(Carin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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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AI (2015), Audit Report - Road and Construction Projects Status in Seoul,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pp.95-111. 

  2. Aggelis, D.G., Shiotani, T., and Kasai, K. (2008), "Evaluation of Grouting in Tunnel Lining using Impact-echo",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23, No.6, pp.629-637. 

  3. Colla, C. and Lausch, R. (2003), "Influence of Source Frequency on Impact-echo Data Quality for Testing Concrete Structures", Ndt & E International, Vol.36, No.4, pp.203-213. 

  4. Liu, Z. and Kleiner, Y. (2013), "State of the Art Review of Inspection Technologies for Condition Assessment of Water Pipes", Measurement, Vol.46, No.1, pp.1-15. 

  5. Song, K.I. and Cho, G.C. (2009), "Bonding State Evaluation of Tunnel Shotcrete Applied onto Hard Rocks using the Impact-echo Method", Ndt & E International, Vol.42, No.6, pp.487-500. 

  6. MATLAB R2015b (2015), The Math Works Inc., Natick, Massachusetts. 

  7. Carino, N.J. (2001), "The Impact-echo Method: An Overview", Proceedings of the 2001 Structures Congress & Exposition, pp. 21-23. 

  8. Carino, N.J., Sansalone, M., and Hsu, N.N. (1986), "Flaw Detection in Concrete by Frequency Spectrum Analysis of Impact-echo Waveforms", International Advances in Nondestructive Testing, Vol.12, pp.117-146. 

  9. Gibson, A. and Popovics, J.S. (2005), "Lamb Wave Basis for Impactecho Method Analysis",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Vol. 131, No.4, pp.438-443. 

  10. Lin, Y. and Sansalone, M. (1992a), "Detecting Flaws in Concrete Beams and Columns using the Impact-echo Method", ACI Materials Journal, Vol.89, No.4, pp.394-405. 

  11. Lin, Y. and Sansalone, M. (1992b), "Transient Response of Thick Circular and Square Bars Subjected to Transverse Elastic Impact",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91, No.2, pp.885-893. 

  12. Lin, Y. and Sansalone, M. (1992c), "Transient Response of Thick Rectangular Bars Subjected to Transverse Elastic Impact",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91, No.5, pp.2674-2685. 

  13. Ryden, N., Aurell, O., Nilsson, P., and Hartlen, J. (2013), "Impact Echo Q-Factor Measurements Towards Non-Destructive Quality Control of the Backfill in Segmental Lined Tunnels", Nondestructive Testing of Materials and Structures: Springer, pp.915-919. 

  14. Sansalone, M. and Carino, N. (1986), Impact-Echo: A Method for Flaw Detection in Concrete Using Transient Stress Waves', NBSIR 86-3452, National Bureau of Standards, Washington, DC, PB 87-10444/AS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Springfield, MA,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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