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션헤드셋의 동작분류기를 위한 사용자 머리동작 분석
Analysis of User Head Motion for Motion Classifier of Motion Headset 원문보기

한국사물인터넷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v.2 no.2, 2016년, pp.1 - 6  

신춘성 (한국전자부품연구원 실감정보플랫폼연구센터) ,  이영호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다양한 형태의 착용형 컴퓨터가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음악을 들으며 사용할 수 있는 모션헤드셋의 동작분류기 제작을 위해 머리 움직임 정보의 특징을 분석한다. 모션헤드셋 프로토타입은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통신 방법을 이용하여 음악을 수신받으며, 가속도센서가 측정한 동작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한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는 모션 분류기를 통해 머리의 움직임을 분류한다. 실험을 위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사용자 머리의 '위', '아래', '왼쪽', 그리고 '오른쪽' 머리 움직임을 베이지안 분류기를 이용하여 분류하였다. 그 결과 '위'와 '아래'의 머리 움직임의 경우 x, z축의 가속도 센서값이 큰 변화가 있었다. 추후에 사용성 평가를 통해 동작 분류기를 제작할 수 있는 적합한 변수를 찾아 낼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arious types of wearable computers have been studied.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head motion information for the operation of the motion classifier produced motion headset that the user can use while listening to music. The prototype receives music from smart phon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음악을 들으며 사용할 수 있는 모션헤드셋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머리 움직임 정보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제작된 모션헤드셋 프로토타입은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통신 방법을 이용하여 음악을 수신받으며, 가속도센서가 측정한 동작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음악을 들으며 사용할 수 있는 모션헤드셋의 동작분류기 제작을 위해 머리 움직임 정보의 특징을 분석한다. 제작된 모션헤드셋 프로토타입은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통신 방법을 이용하여 음악을 수신받으며, 가속도센서가 측정한 동작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션 분류기의 분류 과정은? 모션 분류기는 입력된 가속도센서 값을 이용하여 사전에 모델링된 동작을 바탕으로 실시간 헤드모션의 종류를 분류하는 모듈이다. 먼저 실시간으로 헤드셋 부분으로부터 가속도 센서의 값을 전송 받는다. 그리고 동작 분석을 위한 특징을 계산해 낸다. 이 값을 미리 학습된 동작의 특징값과 비교하여 동작을 분류해낸다. [Fig.
모션 분류기란? 모션 분류기는 입력된 가속도센서 값을 이용하여 사전에 모델링된 동작을 바탕으로 실시간 헤드모션의 종류를 분류하는 모듈이다. 먼저 실시간으로 헤드셋 부분으로부터 가속도 센서의 값을 전송 받는다.
착용형 컴퓨팅을 위한 동작인식 방법의 예시는? 착용형 컴퓨팅을 위한 동작인식 방법은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지만, 상용화 단계의 제품을 살펴보면 크게 헨드핼드형, 착용형, 거치형, 그리고 체중계형으로 나눌 수 있다. 손으로 들고 다니며 동작을 인식하는 제품으로는 스마트폰이나 3D 리모콘을 예를 들 수 있다. 착용형 제품은 스마트 안경, 스마트 시계 등이며, 거치형은 키넥트나 립모션과 같이 외부에서 사람의 동작을 파악할 수 있도록 거치하는 것이다. 체중계형은 발판 형태로 장치를 제작하여 사용자가 그 위에서 움직이면 동작을 인식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이 중 스마트 안경과 같이 사람의 머리에 착용하는 장치가 개발되고 있어 이를 위한 동작 인식 방법 및 활용 방안이 연구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최아영, 황재인, "웨어러블 혼합현실 연구 및 산업 동향: HMD와 인터랙션 분야," 한국정보과학회 정보과학회지 33(11), 2015.11, 19-26. 

  2. 이재열, "웨어러블 컴퓨팅 연구 (Wearable Computing) 최신 동향," (사)한국CDE학회, 한국CAD/CAM학회지 17(1), 2011.4, 9-12. 

  3. 임창주, 김동한, 김연진. "동작인식기반 게임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전자공학회지 39.4 (2012): 18-26. 

  4. 김상기, et al. "3 차원 가속도 데이타를 이용한 HMM 기반의 동작인식." 정보과학회논문지: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15.3 (2009): 216-220. 

  5. 양혜경, 용환승. "스마트 폰의 3 축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실시간 물리적 동작 인식 기법."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7.4 (2014): 506-513. 

  6. 이호성, 이승룡.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가속도 센서를 혼합 처리한 실시간 행위 및 자세인지 기법."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41.8 (2014): 586-597. 

  7. CSR. http://www.csr.com (access date: 2016.6.1.) 

  8. Microsoft Hololens official website, https://www.microsoft.com/microsoft-hololens/en-us (access date: 2016.6.1.) 

  9. MetaPro, https://www.spaceglasses.com (access date: 2016.6.1.) 

  10. Fitbit, http://www.fitbit.com/ (access date: 2016.6.1.) 

  11. Han-Kyung Yun, Bok-Hee Song, Sul-Hee Lee, "Dynamic Characteristic Analysis of User's Motions with Smartphone," Journal of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JCIT), Vol. 8, No. 4, 2013 

  12. Louis-Philippe Morency, Candace Sidner, Christopher Lee, and Trevor Darrell. 2005. Contextual recognition of head gestures. In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odal interfaces (ICMI '05). ACM, New York, NY, USA, 18-24. 

  13. Louis-Philippe Morency, Candace Sidner b, Christopher Lee, Trevor Darrell, Head gestures for perceptual interfaces: The role of context in improving recognition, Artificial Intelligence, Volume 171, Issues 8-9, June 2007, Pages 568-585 

  14. Choonsung Shin, Jisoo Hong, Youngmin Kim, Sung-Hee Hong, Hoonjong Kang. Body Gesture Recognition Framework for 3D Interactive Systems, ACHI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