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이동체 기반 실감 콘텐츠 교육 과정 설계
Unmanned Vehicle-based Realistic Content Training Course Design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8 no.2, 2022년, pp.49 - 54  

진영훈 (백석대학교 첨단IT학부) ,  이면재 (백석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실감형 콘텐츠는 사용자의 오감을 극대화하여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이 이에 속한다. 실감형 콘텐츠에서 사용자에게 실재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실제와 같은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 촉감 등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급격한 환경 변화로 인해 인력 양성 교육 전문가는 교육 과정 설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감형 콘텐츠 인재 양성 전문가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드론을 활용하여 실세계 측정 데이터를 취득·가공하고, 도출된 데이터를 VR/AR/MR에 적용하는 일련의 교육 과정을 제안한다. 설계 과정은 기업과 학생, 지역 사회에 대한 수요조사와 분석을 통해 교과과정을 구성한다. 본 연구는 실감형 콘텐츠 인력 양성을 시도하려는 교육 전문가에게 유익한 자료가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mersive contents is content that provides a realistic experience by maximizing the user's five senses, and includes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and mixed reality. In order to provide a sense of reality to users in immersive content, it is necessary to provide realistic visual images, heari...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6)

  1. H. Y. Kim, "The Untact era, Directions of Realistic Content Technology", Planning Series, pp.2-4, 2019. 

  2. MarketsandMarkets, Extended Reality Market with COVID-19 Impact Analysis by Technology (AR, VR, MR), Application (Consumer, Commercial, Enterprises, Healthcare, Aerospace and Defense), Offering, Device Type, & Region(North America, Europe, APAC), Global Forecast to 2026, 2021.4 

  3. https://naavik.co/business-breakdowns/unity-analysing-the-first-game-engine-ipo. 

  4.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276326629274584 

  5.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209161 

  6. J.H. Yoon and K.E. Kim, "Metaverse of Virtual World Ecosystem, Evolutionary Prospects and Innovation Strategies", Science&Technology, vol.284, 2021.12. 

  7. https://www.cnet.co.kr/view/?no20210308103753 

  8. M. A. Kim and K. H. Hwang,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status related to Untact immersive XR platform technology", 2020. 

  9. S. Y. Go and H. G. Jeong, J. I. Kim, & Y. T. Sin, "The concept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metavers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ol.28, No.1, pp.7-16, 2021. 

  10. L. H. Lee and T. Braud, P. Zhou, et. al. "All one needs to know about metaverse: A complete survey on technological singularity, virtual ecosystem, and research agenda.", arXiv preprint arXiv:2110.05352, 2021. 

  11. H. Lee and J. Han., "A study on Classification and Characteristics of Metaverse Platforms According to Experience Types -Focus on Representative Cases of Realistic and Hyper-Realistic Metavers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patial Design, Vol.16, No.8, 2021. 

  12. S. J. Baek and R. H. Lee, et.al., "System structure design and development to secure interoperability between WebRTC-based video conferencing system and heterogeneous terminals." The Practical Journal of Computing of the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23, No.4, pp.238-243, 2017. 

  13. https://www.geeksforgeeks.org/remote-procedure-call-rpc-in-operating-system/ 

  14. K.Y. Kim,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ducational Enviroment for the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Contents to the Curriculum -Focusing on Improving the Quality of Education", Journal Korean Soc Qual Manag, 49(3), pp.305-420, 2021. 

  15. S.Y. Lee, "(Application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AR/VR)) Focused on analysis of air force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at National Assembly debate for military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development", Korean National Assembly, 2021. 

  16. E.J. Jeong and N.H Kim, "Analysis of major issues of AR/VR utilization in vocational education", Korea Vocational Competency Development Institute, pp.1-70,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