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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4 no.1, 2016년, pp.53 - 70
이선희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 진혜영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 이현채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 문애라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 최우경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 송유진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 송정화 (국립수목원 전시교육과)
Korean temple gardens have very high preservation value as the place reflecting ancestral wisdom in harmony with nature. Not only as a religious place but also as a beautiful landscape place, many people including foreigners are visiting traditional Korean temples. However, current many Korean tem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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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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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림이란? | 사찰림(寺刹林)은 사찰 경내 풍치를 보존하고 사찰 운영에 필요한 재원과 물자를 조달하기 위해 사찰이 소유하고 있는 산림이며[2], 전체면적은 우리나라 면적의 0.7%인 6만 3천 헥타르로[3] 우리나라의 사찰림이 생태계 보존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겠다. | |
불교경전의 화엄경과 법화경에서 숲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 또한 그의 제자들 역시 숲에서 깨달음을 얻고 번뇌를 깨우쳤다. 불교경전에도 숲에 대한 표현이 나타나는데 ‘화엄경’에는 시냇 물이 흐르는 울창한 숲을 강조하며, ‘법화경’에서는 극락이 수풀로 우거진 동산이라고 묘사하고 있다[1]. 이는 불교라는 종교에서 숲이 차지하는 의미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항으로 고승들의 설법과 오래된 법경에서도 불교와 숲 사이의 불가분한 관계를 알 수 있다. | |
불교와 숲이 밀접한 이유는? | 불교는 숲과 밀접한 종교이다. 부처가 탄생하여 열반에 이르 기까지 나무와 숲은 부처가 설법을 하고 수행을 하는 장소였다. 또한 그의 제자들 역시 숲에서 깨달음을 얻고 번뇌를 깨우쳤다. 불교경전에도 숲에 대한 표현이 나타나는데 ‘화엄경’에는 시냇 물이 흐르는 울창한 숲을 강조하며, ‘법화경’에서는 극락이 수풀로 우거진 동산이라고 묘사하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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