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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5, 2016년, pp.520 - 526
조상운 (상신브레이크 기술연구소) , 임병덕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Squeal noise is a typical brake noise that is annoying to both passengers and pedestrians. Its frequency range is fairly wide from 1 kHz to 18 kHz, which can be distressful to people. The brake squeal noise occurs due to various mechanisms, such as the mode coupling of the brake system, self-exc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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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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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퀼 소음은 무엇인가? | 제동 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은 제동 조건과 발생 주파수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스퀼 소음은 사람의 귀가 인지하기 쉬운 1 kHz ~ 18 kHz의 고주파 소음으로 제동 초기부터 말기까지 다양한 메커니즘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제동 소음이다.1) | |
스퀼 소음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 스퀼 소음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다양하며, 자려진동(self excited vibration), 제동 시스템 간 연성(coupling)에 의한 공진, 불균일한 마찰 및 stick - slip 등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 |
브레이크 디스크로 인해 스퀼 소음이 발생하는 과정을 설명하라. | 차량의 주행 중에는 타이어와 함께 브레이크 디스크도 회전을 한다. 운전자가 차량의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하기 위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Fig. 1에서 보이듯이 제동 계통을 따라 캘리퍼 피스톤 압력으로 브레이크 패드를 밀어 디스크와 마찰을 통해 감속 또는 정지에 이르게 된다. 발생한 마찰에 의해 자려 진동이 발생하여 제동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며, 제동 중 속도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에 의해 스퀼 소음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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