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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5, 2016년, pp.581 - 587
기원용 (국민대학교 자동차 전문대학원) , 이광우 (국민대학교 자동차 전문대학원) , 허승진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강대오 (자동차공학연구소) , 김기운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
Braking is a basic and an important safety feature for all vehicles, and the final braking performance of a vehicle is determined by the vehicle's ABS performance and tire performance. However, the combination of excellent ABS and tires will not always ensure good braking performance. This is due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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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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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 압력 센서를 각 휠의 브레이크 유압 라인에 장착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 그리고 제동 시 제동 압력을 계측하기 위해 제동 압력 센서를 각 휠의 브레이크 유압 라인에 장착하였다. 이를 통하여 ABS가 작동할 시 브레이크에 전달되는 유압을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실제 차량에서 제어되는 유압정보를 해석 모델에 구현할 수 있게 된다. | |
휠 슬립 제어를 이용한 ABS를 제어기로 사용할 경우 단점은? | 타이어 성능은 본래 비선형성과 예측 불확실성을 갖는데, ABS 작동 시 휠 슬립이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여 타이어 성능 예측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휠 슬립 제어를 이용한 ABS를 제어기로 사용하여 제동 성능을 예측하여, 각가속도를 제어하는 실제 차량의 ABS와 차이가 있어 제동 성능 예측의 정확성이 떨어졌다.1,2)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타이어 제동 해석의 정확성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
차량의 최종 제동 성능은 무엇으로 결정되는가? | 타이어에 요구되는 성능 중 제동은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차량의 안전 성능이다. 차량의 최종 제동 성능은 ABS 성능과 타이어 성능으로 결정된다. 하지만 우수한 ABS와 타이어를 조합한다고 제동 성능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
J. H. Lee, C. H. Lee, H. S. Kook, K. H. Park and S. H. Heo, "A Study on Full Vehicle Modeling and Improved ABS considering the Effects of Vertical Weight Chang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768-772, 2009.
F. Chikhi, A. El Hadri and J. C. Cadiou, "ABS Control Design based on Wheel-slip Peak Localization," Fifth International Workshop on Robot Motion and Control, pp.73-77, 2005.
J. R. Ellis, "Vehicle Handling Dynamics," Mechanical Engineering Publications Limited, 1994.
T. D. Day and S. G. Roberts, "A Simulation Model for Vehicle Braking System Fitted with ABS," SAE 2002 World Congress, 2002.
U. Kienke and L. Nielsen, Automotive Control Systems - For Engine, Driveline and Vehicle, 2nd edition, Springer, Berlin, pp.410-41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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