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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 캡처 애니메이션 프로세스 연구 : 단편 애니메이션 'Drip'을 중심으로
A study on motion capture animation process : Focusing on short animation film 'Drip'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4, 2016년, pp.97 - 104  

김지수 (울산과학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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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단편 애니메이션 'Drip'을 통해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과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을 융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을 실현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상호 유기적 연결을 통해 효율적인 프로세스 관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과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의 단점을 서로 보완하는 과정을 처리함으로써 제작 기간을 단축 시켰다. 이를 통해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과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의 한계를 극복하고 복합적인 프로세스를 인지하고 응용하여 효율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technique to implement the production of animation by blending between key frame animation and motion capture animation through short animation 'Drip.' It reduced the time taken to produce an animation by not only enabling efficient process management through mutual organic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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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은 광학식 모션 캡처 시스템을 활용한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세스 기술에 대해 다룬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프로세스는 단편 애니메이션 ‘Drip’을 통해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과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을 융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을 실현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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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단점은 무엇인가?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캐릭터 골격의 각 관절을 회전하거나 위치를 이동함으로써 원하는 프레임에 원하는 방향으로 키를 조정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만들기 때문에 실제 움직임과 비슷한 동작을 구현하는 목적보다는 과장된 캐릭터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데 효과적이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단점은 모든 제어점의 위치를 세부적으로 지정해 주어야 하고 사용자가 수작업으로 움직임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길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며 전문적인 애니메이팅 기술이 필요하다. 반면에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의 개발이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고 제작자가 애니메이션의 미세한 부분까지 직접 제어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풍부한 연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의 단점은 모든 제어점의 위치를 세부적으로 지정해 주어야 하고 사용자가 수작업으로 움직임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길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며 전문적인 애니메이팅 기술이 필요하다. 반면에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의 개발이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고 제작자가 애니메이션의 미세한 부분까지 직접 제어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풍부한 연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은 자연스러운 3차원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생성하기 위해 광학적 마커가 부착된 사용자의 3차원 움직임을 여러 대의 카메라를 통해 추적한 후, 이 마커의 3차원 위치를 파악하여 파일 형태로 저장하며, 이 데이터를 3차원 캐릭터에 적용해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방식이다[4].  모션 캡처 애니메이션의 단점은 투자비용이 높고, 캐릭터의 과장된 표현이나 액터의 행동이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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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ehee Lee, "Motion Capture: Past Present and Future",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1, No. 7, pp.24-292, 2003. 

  2. Minsung Kim, "The Efficient Utilization Plan of Motion Capture System Using Key frame Method",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8, NO.1, pp161-164, 2011. 

  3. Hyukje Choi, Hongyul Choi, "A Study about the Efficiency of Motion Capture Animation for Real-Time Virtual Cjaracters", Vol 7, No.2, pp87-95, 2007. 

  4. L.Kovar, M Gleicher, F. Pighin, "Motion Graphs", ACM Transzctions on Graphics, Vol.21, No.3, pp473-482, 2002. 

  5. Jisoo Kim, "A study on using of motioncapture of animation",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No 14, pp109-116. 2008. 

  6. Hongsub Lee, Hyungwoo Jung, Weejoon Park, "A study on the usability of users and the interactive human motion capture of avatar in HMD", Korean society for game, Vol.28, No3, pp151-157, 2015. 

  7. Jeongjin Lee, Moonkoo Kang, ho Lee, Byeongseok Shin, "3D Cloud Animation using Cloud Modeling Method of 2D Meteorological Satellite Images", Vol.10, No1, pp147-156, 2010. 

  8. Mankyu Sung, "Automatic Pose similarity Computation of Motion Capture Data Through Topologic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9, No5, pp1199-1206, 2015. 

  9. http://what-when-how.com/wp-content/uploads/2012/07/tmpc2f9164_thumb2_thumb.png 

  10. Juhyun Nam, "A Studyon Efficient Motion Data Editing of Motion Capture System; Focused 'Fighters Club' Character",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4, No3, pp25-34, 2014. 

  11. Mankyu Sung, "Automatic Pose similarity of Motion Capture Data Through Topologic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9, No.5, pp1199-1206, 2015. 

  12. Byungyul Kim, Youngjoon Han, Hemsoo Hahn, "Motion Capture System using Integrated Pose Senso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5, No4, pp 4-74, 2010. 

  13. Joonhyun Jeon, Euijun Jeong, "A study of Effective game designing process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6, No3, pp35-44, 2016. 

  14. Mi-ohk Yoo, Kyoungju Park, "Comparison of the Character Movement from key- frame and Motion Capture Anim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8, No 9, pp74-83, 2008. 

  15. Sehun Kim, "Study on Arts and Contents Industry Convergence", Journal of Culture Industry, Vol.13, No3, pp 45-5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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