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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문화 활성화를 위한 해외 PR 캠페인 사례 분석
An Analysis of International PR Campaign Cases for Revitalization of Reading Cultu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147 - 159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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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읽기문화 활성화를 위해 독서 선진국들이 시행했던 성공적인 PR 캠페인 사례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읽기문화 활성화를 위한 PR 캠페인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해외의 성공적인 읽기문화 활성화 PR 캠페인 사례들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유럽, 북미, 남미, 그리고 오세아니아 지역 등에서 성공적인 읽기문화 활성화 PR 캠페인 사례들을 선별하여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이와함께, 본 연구는 읽기에 대한 사회적 지지를 확대하고 읽기문화를 우리사회에 확산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PR 캠페인 전략 수립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선별된 해외 읽기문화 PR 캠페인 사례들을 대상으로 PR 캠페인의 목표와 목적, 전략 전술적 특성, 그리고 장점과 단점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분석 대상으로 선별된 해외 읽기문화 PR 캠페인들은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활용해 언론매체와 독자들의 눈길을 끌어 PR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었으며, 누구나 손쉽게 PR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주요 PR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나아가, 선별된 해외 읽기문화 활성화 PR 캠페인들은 평소에 독서를 좋아하는 독자들을 주 타깃으로 하여 PR 캠페인을 실행함으로써 PR 캠페인의 참여도를 높이고, 일반인들로부터 인기를 끌 수 있는 흥미로운 요소들을 PR 캠페인에 적극 활용하여 공중의 참여를 극대화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PR campaign strategies for revitalization of reading culture that are pertinent to Korean situation through analyzing successful international PR campaign cases of advanced countries in reading. For analyzing successful international PR campaign cases for re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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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국, 이 연구는 읽기에 대한 사회적 지지를 확대하고, 읽기문화를 우리 사회에 확산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PR 캠페인 전략 수립을 위한 방안 도출을 위해, 성공적인 해외 읽기문화 PR 캠페인 사례들을 대상으로 PR 캠페인의 목표와 목적, 전략·전술적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 이와 함께 해외의 성공적인 읽기문화 활성화를 위한 PR 캠페인 사례들을 분석하기 위해 선별된 해외 PR 캠페인 사례들이 가지고 있는 전략적, 전술적 특성들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해외 읽기문화 활성화 PR 캠페인 사례들이 가지고 있는 전략적, 전술적 특성들 중에서 우리나라의 읽기문화 활성화에 적용 가능한 PR 전략과 전술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찰 하였다.
  • 그렇다면, 어떻게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읽기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을까? 먼저, 독서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국가들이 시행했던 읽기문화 확산을 위한 PR캠페인 사례들을 분석하여, 해외의 읽기문화 활성화를 위한 PR 캠페인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과 성공 요인들을 찾아내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변형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독서 선진국들이 읽기문화 확산을 위해 시행했던 PR 캠페인 사례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읽기문화 활성화를 위한 PR 캠페인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읽기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전국 규모의 독서운동, 도서관의 인적 및 물질적 인프라 구축,” 그리고 다양한 방안을 통한 홍보(PR) 활동의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다[7].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 대중들의 정서함양과 읽기문화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홍보(PR)방안 고찰을 위해 외국의 성공적인 읽기문화 활성화 PR 캠페인 사례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읽기문화 활성화에 활용 가능한 PR 전략과 방안들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 이와 함께, 해외 읽기문화 활성화 PR 캠페인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들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읽기 문화 활성화를 위해 유용하고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PR 캠페인 요소들에 대해 조사 하였다. 결국, 이 연구는 읽기에 대한 사회적 지지를 확대하고, 읽기문화를 우리 사회에 확산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PR 캠페인 전략 수립을 위한 방안 도출을 위해, 성공적인 해외 읽기문화 PR 캠페인 사례들을 대상으로 PR 캠페인의 목표와 목적, 전략·전술적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들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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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 각 국에서 읽기 문화 활성화를 추진하는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영국은 읽기문화 활성화를 위해 1998년과 2008년을 ‘독서의 해’로 추진하였으며, 일본은 2010년을 ‘국민독서의 해’로 지정하여 운영하였고, 호주는 2012년을 ‘국민독서의 해’로 정해 운영하였다[2]. 이러한 외국의 전국적인 읽기문화 확산 캠페인 활동들은 읽기문화를 진흥하는 것이 주요 목표로 되어 있는데, 해외 각국의 읽기문화 진흥 목표를 살펴보면, 읽기문화 진흥을 통해 ‘민주주의적 시민 양성,’ ‘국민의 읽기 능력 향상,’ ‘사회통합’을 주요 목표로 읽기 문화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해외의 성공적인 읽기문화 활성화 PR 캠페인들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는가? 이와 함께 해외의 성공적인 읽기문화 활성화 PR 캠페인들은 평소에 독서를 좋아하는 독자들을 주 타깃으로 하여 PR 캠페인을 실행함으로써 읽기문화 활성화를 위한 PR 캠페인에 대한 참여도를 높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분석 대상으로 선발된 해외 읽기문화 활성화 PR 캠페인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평소에 독서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주요 PR 타깃으로 삼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Little Free library의 장점은 무엇인가? ‘Little Free library’는 일정한 시스템을 갖추지도 않고 도난을 방지하는 기능도 없으며, 심지어는 사서 한명도 없이 말 그대로 책을 조그마한 박스에 넣어 두고 누구든지 자유로이 이용하도록 하는 소규모 도서관 프로젝트다. 이 소규모 도서관 프로젝트의 장점은 사람들이 양심껏 읽고 싶은 책들을 자율적으로 읽고 반납도 자율적으로 하도록 하는 양심도서관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누구나 손쉽게 참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읽기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소규모 도서관 프로젝트는 이용자들이 집에 쌓여 있는다 읽은 책들을 내놓는 장소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고 있어, 서로 책을 교환해서 읽는 통로로 활용되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미국 한 가정의 집 앞 잔디밭에서 시작된 이 ‘Little Free library’ 프로젝트는 2014년 현재, 미국의 50개 주와 전 세계 40여개 나라에서 약 만 오천 개가 운영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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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Y. Park, "The revitalization of public library reading through special quality service progra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8, No.1, pp.315-339, 2007. 

  2. Y. O. Han, J. A. Kim, and M. A. Cho,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strategy for the national year of reading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2, No.3, pp.127-148, 2011. 

  3. 박동숙, 이경숙, 정수영, 글로벌 읽기문화 프로젝트: 신문읽기문화 진흥 실태조사 및 읽기문화 진흥방안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정주제연구보고서 2010-13, 2010. 

  4. 고종호, 정혜승, "대학도서관 독서교육에 관한 사례 연구: 조선대학교 도서관 독서진흥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사대도협회지, 제12집, pp.23-41, 2012. 

  5. M. S. Lee, "A study on the events of public library for reading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9, No.1, pp.409-429, 2008. 

  6. 문화체육관광부, 2009년 국민독서 실태조사, 서울: 한국출판연구소, 2009. 

  7. S. N. Kim, "A study on strategies for activating book-reading environment: On the basis of in-depth interviews of expertise groups," Journal of the Institute of Bibliography, Vol.51, pp.417-444, 2012. 

  8. I. J. Ahn and M. Y. Park, "Public library multi-cultural programs and improvement methods analyzed from case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5, No.3, pp.279-301, 2011. 

  9. http://www.ruilbankamsterdam.nl 

  10. http://littlefreelibrary.org 

  11. http://www.eternacadencia.com 

  12. http://www.mailbooksforgoo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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