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축제 평가속성이 방문객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특별시 지구촌 나눔 한마당 축제를 중심으로-
The Affects of Assessing Local Festivals on Visito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teristics of Local Festivals on Visitors' Intention to Revisit -Study Case on the Seoul Friendship Fair hosted by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310 - 321  

이원형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울시에서 1996년부터 매년 5월 개최되는 지구촌 나눔 한마당축제 사례를 들어, 지역축제 평가속성인 축제내용, 편리성, 축제이미지가 축제에 참여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 하고자 하였다. 이 축제는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64개 대사관과 서울시 자매우호도시 14개가 직접 참여하고 방문객 35만 명 중 10만 명이 외국인이 참여하는 축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참가 방문객 277명에게 설문지를 받아 축제내용과 인구 통계적 빈도분석을 하였고, 요인은 주성분을 이용한 회전방법인 베리멕스 직각회전으로 얻어진 결과, 다섯 개로 묶여진 요인을 기술통계와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을 하였다. 가설검증은 회귀분석으로 지역축제 평가속성이 방문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지구촌 나눔 한마당축제만이 가진 차별화성을 발전시켜 수준 높은 축제가 되도록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act of elements for evaluating the festival, such as festival content, accessibility and convenience and festival image, on visito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based on the actual case of Seoul Friendship Fair (SFF) which has been hosted by the City of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축제에서 다루 었던 만족도와 행동의도를 근거로 외국인 위주로 개최 되어온 ‘지구촌 나눔 한마당축제’를 사례로 실질적인 상관관계 등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앞서 선행연구와 같이 지역축제 평가속성이 다양하게 분석 되고 있는 것과 같이 본 연구에서도 지역축제 평가속성을 지구촌 나눔 한마당축제의 속성에 적합하게 행사내용, 편리성, 축제이미지, 방문만족, 행동의도 5개 요인으로 명명하고 이들 간 유의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넷째, 연구모형에 따라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자료에 근거한 회귀분석을 검정한 결과, H1. 지역축제 평가속성이 축제방문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F=25.
  • H1. 지역축제 평가속성이 방문 만족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역축제 평가속성이 방문객 행동의도에 유의한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 이미지 향상을 기하는 기능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이미지 향상을 기하는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첫째, 축제는 억압된 인간의 감정과 표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인간 본연의 위치를 발견한다. 셋째, 사회비판성을 갖고 있다. 넷째, 사회적․종교적 목적의 활동수단이 된다. 다섯째, 문화교류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축제 이미지는 즐거운 흥분과 해방감을 만끽할 수 있는 신나는 무대이기에 놀이라는 자발성과 목적성, 비일상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19].
우리나라의 축제라는 단어는 어떠한 관점으로 볼 수 있는가? 이러한 축제는 지역주민의 소득을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주요정책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다[3]. 우리나라에 축제라는 단어는 축(祝)과 제(祭)의 두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다. 물론 과거에는 축제가 생활 공동체 구성원들이 노동과 속박에서 벗어나 신에게 풍요를 기원하며 벌이는 제(祭)의 개념이 강하였지만, 현재는 춤과 노래를 통해 자연스럽게 감정을 털어놓는 잔치의 축(祝)의 개념, 즉 놀이의 개념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지역축제란 무엇인가? 또 지역의 유․무형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끌어내기 위한 행사이며 우리의 원형인 공동체성 및 집단성을 구현하는 것으로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도 함께 즐기는 축제가 될 수있도록 기회를 통하여 생활 공동체 구성원들이 노동과 속박에서 벗어나 풍요를 신에게 기원하고 자연스럽게 감정을 발산하는 놀이마당 잔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역축제는 지역주민이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놀이문화를 공유하고 함께 즐기는 종합예술의 성격을 지닌 문화행사이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 공표, 2015. 

  2. 문화관광부, "한국 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제8권, 2006. 

  3. 이애리, 박정하, 송래헌, "지역문화축제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대한 지각차이 및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39권, 단일호, pp.291-307, 2010. 

  4. 김선희, "지역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외지관광객의 만족도 비교연구," 관광학연구, 제12권, 제4호, pp.405-420, 2007. 

  5. 서울특별시, 제55회 서울통계연보, 2015. 

  6. 성현선, 임재국,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방문객의 감정,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4호, pp.247-263, 2008. 

  7. 이재만,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 만족이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70-379, 2009. 

  8. 최경호, 장병권,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 결과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제언," 관광학연구, 제37권, 제4호, pp.357-365, 2013. 

  9. 고동욱, 부석현, 함석종, "축제평가요인에 의한 지역축제간 만족도 비교," 관광연구저널, 제24권, 제3호, pp.143-157, 2010. 

  10. 문화체육관광부, 2013. 

  11. 김창수, 전대희, "지역축제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평가 비교분석, 관광학연구, 제22권, 제2호, pp.117-236, 2007. 

  12. 최방호, "무술의 대중화로서 충주무술축제의 시사점과 발전방안," 대한무도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3-25, 2011. 

  13. 김홍길, "지역축제 평가속성과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 : 부산국제영화제를 대상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제19권, 제2호, pp.409-434, 2012. 

  14. 손해경, 손대현,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축제참여 동기와 만족에 관한 연구 : 문경 한국찻사발 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논총, 제20권, 제1호, pp.3-24, 2008. 

  15. 이경모, "이벤트 프로그램 참가동기에 따른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기관광연구, 제7권, pp.79-98, 2003. 

  16. 손선미, 체험 지향성이 관광 축제이벤트 방문의 도에 미치는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17. 김영은, "서울시내 관광지의 장애인 접근성 확보를 위한 편의시설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제22권, 제7호, pp.3-10, 2006. 

  18. 심미숙, 해수욕장 이용객의 선택속성이 전반적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6-70, 2008. 

  19. 한국관광공사, 한국민속축제 관광상품화 방안, pp.13-14, 2009. 

  20. 이재만, 지진호, "지역축제 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 영양반딧불이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424-432, 2008. 

  21. 김선희, "지역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외지관광객의 만족도 비교연구," 관광학연구, 제12권, 제4호, pp.405-420, 2007. 

  22. 부숙진, 한천영, "지각된 환경단서가 축제 방문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2권, 제4호, pp.107-125, 2010. 

  23. 김홍길, "지역축제 평가속성과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 농촌지도와 개발, 제19권, 제2호, pp.409-434, 2012. 

  24. 현경석, 한진수, "호텔 서비스의 물리적 환경, 고객가치, 행동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3권, 제2호, pp.327-347, 2009. 

  25. J. Hutchinson, F. Lai, and Y. Wang, "Understand the relationships of quality, value, equ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mong golf travelers," Tourism Management, Vol.30, No2, pp.298-308, 2009. 

  26. 장병주, 정구점, "축제 방문객의 지각된 가치가 전반적인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관계," 관광학연구, 제15권, 제2호, pp.85-104, 2011. 

  27. 이충기, 이용기, 이덕우, "수안보 온천제의 환경단서가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 과학연구, pp.143-167,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