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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671 - 680
박순용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정영제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This research suggested a new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algorithm using fusion data of the travel time and the occupancy rate. This research applied the travel time data of traffic information system to traffic signal operation, and developed the signal control process using the degree of s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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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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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경창철 표준 교통신호시스템으로 운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 현재 국제적으로 대표적인 실시간 신호시스템은 SCATS(Sydney Coordinated Adaptive Traffic System), SCOOT(Split Cycle Offset Optimisation Technique) 등이 있으며[1], 국내에서는 COSMOS (Cycle, Offset, Split model of Seoul)가 경창철 표준 교통신호시스템으로 운용되고 있다. COSMOS는 1991년부터 연구개발을 시작해 다양한 현장실험과 4차에 걸친 기능개선으로 TOD, 감응제어와 실시간 신호제어가 통합된 시스템으로 개발되었다[3]. | |
교차로 신호운영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교차로 신호운영방법에는 시간대별로 고정된 최적 신호시간을 적용하는 시각제어(TOD: Time-Of-Day), 차량의 유무에 따라 현시의 삭제 또는 조기종결이 적용되는 감응제어(Actuation), 교통 패턴을 파악하여 실시간으로 신호시간을 갱신하는 대응제어(Traffic Responsive Control)로 구분된다[1][2]. 최근 자율주행을 고려해 신호등 없이 차량을 직접 제어하는 Signal Free 개념이 제시되고 있으나, 도로가 자율주행차량 만으로 채워지기 까지 신호등에 의한 전통적 교차로 통행권 부여방식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
COSMOS 교통신호시스템이 갖는 세 가지 문제점은 무엇인가? | 첫째, 모든 이동류 및 차로별로 검지기 설치가 요구되며, 특히 광로의 다차로 구간에서는 과도한 검지기 설치로 시스템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둘째, 특정 검지기에서 오류정보 또는 단선이 발생하는 경우 포화도 비율로 신호시간을 결정하는 특성상 교차로 전체의 합리적 신호운영이 어렵다. 셋째, 과포화 시에는 이론적으로 포화도가 1.0을 초과할 수 없어 합리적 신호운영이 어려우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상류부에 교통류 속도를 수집하기 위한 별도의 검지기를 설치해 대기행렬을 추정하여 대기행렬을 균형화 시키는 신호제어를 수행한다. 하지만 루프검지기의 지점속도로 링크의 대기행렬을 추정함에 따라 대기 행렬의 정확한 계측이 어려워 과포화시 합리적 신호운영에는 한계가 있다. |
P. Koonce, R. Lee, K. Lee, S. Quayle, S. Beaird, C. Braud, J. Bonneson, and T. Urbanik, Traffic Signal Timing Manual, FHWA, U.S. DOT, 2008.
R. P. Roess, S. E. Prassas, and R. W. McShane, Traffic Engineering, Prentice Hall, 2011.
서울지방경찰청,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COSMOS, 2001.
B. Friedrich, "Adaptive Signal Control: An Overview," Presented at 13th Mini Euro Conference Handling Uncertainty in the Analysis of Traffic and Transportation systems, 2002.
Y. Zhao and Z. Tian, "An Overview of the Usage of Adaptive Signal Control System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178-181, pp.2591-2598, 2012.
M. Asano, R. Horiguchi, and M. Kuwahara, "Adaptive Traffic Signal Control Using Real-time Delay Measurement - Consideration of Stochastic Delay," Presented at 11th ITS World Congress, 2004.
정영제, 박상섭, 김영찬, "독립교차로의 통행시간기반 신호제어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제30권, 제6호, pp.71-80, 2011.
도로교통공단,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신호운영알고리즘 개발,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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