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4, 2016년, pp.93 - 110
유주연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toddler's temperament and toddler-teacher relationship on their peer interaction,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A total of 221 toddlers(122 boys and 99 girls) attending 16 child care centers in South Korea participated in this study. Each to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영아기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 다양한 교류를 시도하며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고 형성해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타인에 대해 무관심한 상태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영아의 상호작용 참여수준이 발달하게 된다. | |
영아기의 또래상호작용에서 영아가 참여하는 상호작용의 수준은 영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한 지표인 이유는? | 영아기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 다양한 교류를 시도하며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고 형성해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타인에 대해 무관심한 상태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영아의 상호작용 참여수준이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영아기의 또래상호작용에서 영아가 참여하는 상호작용의 수준은 영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한 지표이다(Kontos, Burchinal, Howes, Wisseh, & Galinsky, 2002). | |
영아가 또래집단에서 생활하는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는 이유는? |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률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영아가 또래집단에서 생활하는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 가정에서 부모 및 성인 양육자와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던 영아들이 어린이집에서 교사 및 또래집단과 생활하게 되면서 영아가 경험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
김난실, 이기숙 (2008).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따른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 형태. 유아교육연구, 28(1), 159-184.
김민희 (2010). 영아의 사회?정서적 적응과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관계. 가톨 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향, 이소은 (2014).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어린이집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18(1), 123-146.
박영아 (2013). 유아의 사회적 자아개념과 교사-유아 관계가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성별 차이. 한국영유아보육학, 76, 1-24.
보건복지부 (2015). 2015 보건복지통계연보. http://www.moh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CONT_SEQ328761&page1에서 2016년 4월 10일 인출
성미영 (2014). 유아의 행동규제 및 정서규제 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 52(5), 541-549.
유희정 (2008). 만 2 세아의 성과 기질, 대상에 따른 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지영 (1997). 또래관계에서 사용하는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희영, 최태진 (2008).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및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의 관계. 동북아 문화연구, 16, 371-391.
하지영, 서소정 (2011).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6(2), 109-140.
Baker, J. A. (2006). Contribution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to positive school adjustment dur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3), 211-229.
Barbu, S. (2003). Stability and flexibility in preschoolers' social networks: a dynamic analysis of socially directed behavior allocation. Journal of Comparative Psychology, 117(4), 429-439.
Billman, J., & McDevitt, S. C. (1980). Convergence of parent and observer ratings of temperament with observations of peer interaction in nursery school. Child Development, 51(2), 395-400.
Carlo, G., Roesch, S. C., Knight, G. P., & Koller, S. H. (2001). Between-or within-culture variation?: Culture group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 between individual differences and resource allocation preferenc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6), 559-579.
DeMuld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Dennis, T. A., Brotman, L. M., Huang, K. Y., & Gouley, K. K. (2007). Effortful control, social competence, and adjustment problems in children at risk for psychopathology.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6(3), 442-454.
Deynoot-Schaub, M. G., & Riksen-Walraven, J. M. (2006). Peer interaction in child care centres at 15 and 23 months: Stability and links with children's socio-emotional adjustmen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9(2), 276-288.
Doll, B. (1996). Children without friends: Implications for practice and policy. School Psychology Review, 25(2), 165-182.
Eckerman, C. O. (1996). Early social-communicative development: Illustrative developmental analyses. In R. B. Cairns, G. H. Elder Jr., & J. E. J. Costello (Eds.), Developmental Science (pp. 135-167).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Eisenberg, N., Cameron, E., Tryon, K., & Dodez, R. (1981). Socialization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school classroom. Developmental Psychology, 17(6), 773-782.
Eisenberg, N., Smith, C. L., Sadovsky, A., Spinrad, T. L., Baumeister, R. F., & Vohs, K. D. (2004).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NY: Guilford Press
Eisenberg, N., & Spinrad, T. L. (2004). Emotionrelated regulation: Sharpening the definition. Child Development, 75(2), 334-339.
Ewing, A. R., & Taylor, A. R. (2009). The role of child gender and ethnicity in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children's behavioral adjustment in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1), 92-105.
Fein, G. G., Gariboldi, A., & Boni, R. (1993). The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group care: The first 6 month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1-14.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Howes, C. (1987).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sequences. Developmental Review, 7(3), 252-272.
Howes, C. (2000). Socialemotional classroom climate in child care, child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cond grade peer relations. Social Development, 9(2), 191-204.
Howes, C., Hamilton, C. E., & Philipsen, L. C. (1998). Stability and continuity of childcaregiver and child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9(2), 418-426.
Howes, C., & Matheson, C. C. (1992). Sequenc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s: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61-974.
Howes, C., & Phillipsen, L.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7(3), 340-349.
Howes, C., Rubin, K. H., Ross, H. S., & French, D. C. (1988). Peer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1), i-92.
Howes, C., & Smith, E. W. (1995). Relations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4), 381-404.
Kochanska, G., Barry, R. A., Aksan, N., & Boldt, L. J. (2008). A developmental model of maternal and child contributions to disruptive conduct: The first six yea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9(11), 1220-1227.
Kochanska, G., & Kna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Kochanska, G., Murray, K. T.,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20-232.
Kontos, S., Burchinal, M., Howes, C., Wisseh, S., & Galinsky, E. (2002). An eco-behavioral approach to examining the contextual effects of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2), 239-258.
Ladd, G. W., & Burgess, K. B. (2001). Do relational risks and protective factors moderate the linkages between childhood aggression and early psychological and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2(5), 1579-1601.
LaFreniere, P., Masataka, N., Butovskaya, M., Chen, Q., Auxiliadora Dessen, M., Atwanger, K., et al.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2), 201-220.
Lengua, L. J., & Kovacs, E. A. (2005). Bidirectional associa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parenting and the prediction of adjustment proble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21-38.
Mendez, J. L., Fantuzzo, J., & Cicchetti, D. (2002). Profiles of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African American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3(4), 1085-1100.
Murphy, B. C., Shepard, S. A., Eisenberg, N., & Fabes, R. A. (2004). Concurrent and across time prediction of young adolescents' social functioning: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3(1), 56-86.
O'Connor, E. E., Dearing, E., & Collins, B. A. (2011).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behavior problem trajectories in elementary schoo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8(1), 120-162.
Phillips, D., McCartney, K., & Scarr, S. (1987).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37.
Pianta, R.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short form. Lutz, FL: Psycho-logica I Assessment Resources.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3), 444-458.
Putnam, S. P.,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9(3), 386-401.
Rothbart, M. K. (2011). Becoming who we are: Temperament and Personality in Development. NY: Guilford Press.
Rubin, K. H., Bukowski, W. M., & Parker, J. G.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NJ, Hoboken: John Wiley & Sons, Inc.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2), 107-120.
Russell, A., Hart, C., Robinson, C., & Olsen, S. (2003). Children's sociable and aggressive behaviour with peers: A comparison of the US and Australia, and contributions of temperament and parent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1), 74-86.
Russell, A., Pettit, G. S., & Mize, J. (1998). Horizontal qualities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Parallels with and possible consequences for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Review, 18(3), 313-352.
Shaffer, D. (2008).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Belmont: Nelson Education.
Silver, R. B., Measelle, J. R., Armstrong, J. M., & Essex, M. J. (2005). Trajectories of classroom externalizing behavior: Contributions of child characteristics, family characteristic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uring the school transi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1), 39-60.
Spinrad, T. L., Eisenberg, N., Cumberland, A., Fabes, R. A., Valiente, C., Shepard, S. A., et al. (2006). Relation of emotion-related regulation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 longitudinal study. Emotion, 6(3), 498-510.
Vaughn, B. E., Shin, N., Kim, M., Coppola, G., Krzysik, L., Santos, A. J., et al. (2009). Hierarchical models of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A multisite, multinational study. Child Development, 80(6), 1775-1796.
Williams, S. T., Ontai, L. L., & Mastergeorge, A. M. (2007). Reformulating infant and toddler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0(2), 353-365.
Williams, S. T., Ontai, L. L., & Mastergeorge, A. M. (2010). The development of peer interaction in infancy: Exploring the dyadic processes. Social Development, 19(2), 348-368.
Zhou, Q., Eisenberg, N., Wang, Y., & Reiser, M. (2004). Chinese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dispositional anger/frustration: relations to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3), 352-3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