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의 기질, 영아-교사관계가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A Comparison of Effects of Toddler's Temperament and Teacher-Toddler Relationship on Peer Interaction: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4, 2016년, pp.93 - 110  

유주연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toddler's temperament and toddler-teacher relationship on their peer interaction,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s. A total of 221 toddlers(122 boys and 99 girls) attending 16 child care centers in South Korea participated in this study. Each to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성별에 따라 기질, 영아-교사관계, 또래상호작용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영아의 성별에 따라 기질, 영아-교사관계가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1세반과 2세반 영아 221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또한, 이러한 또래상호작용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인 기질과 영아-교사 관계가 성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영아의 또래상호작용과 관련요인의 성차를 살펴보고, 이 결과를 토대로 남아와 여아의 또래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의 영향력을 성별에 따라 구분하여 비교하고자 한다. 이상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영아기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 다양한 교류를 시도하며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고 형성해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타인에 대해 무관심한 상태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영아의 상호작용 참여수준이 발달하게 된다.
영아기의 또래상호작용에서 영아가 참여하는 상호작용의 수준은 영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한 지표인 이유는? 영아기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 다양한 교류를 시도하며 사회적 관계를 이해하고 형성해가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타인에 대해 무관심한 상태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영아의 상호작용 참여수준이 발달하게 된다. 따라서 영아기의 또래상호작용에서 영아가 참여하는 상호작용의 수준은 영아의 사회적 능력 발달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한 지표이다(Kontos, Burchinal, Howes, Wisseh, & Galinsky, 2002).
영아가 또래집단에서 생활하는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는 이유는?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률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영아가 또래집단에서 생활하는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다. 가정에서 부모 및 성인 양육자와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던 영아들이 어린이집에서 교사 및 또래집단과 생활하게 되면서 영아가 경험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강정원, 김순자 (2006).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교사의 교수적 스트레스 및 교사-유아 관계. 아동학회지, 27(1), 17-30. 

  2. 권연희 (2011). 남녀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행동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매개 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20(3), 595-609. 

  3. 김난실, 이기숙 (2008).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따른 영아의 또래 상호작용 형태. 유아교육연구, 28(1), 159-184. 

  4. 김민희 (2010). 영아의 사회?정서적 적응과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관계. 가톨 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향, 이소은 (2014).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어린이집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18(1), 123-146. 

  6. 박영아 (2013). 유아의 사회적 자아개념과 교사-유아 관계가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성별 차이. 한국영유아보육학, 76, 1-24. 

  7. 배윤진, 임지영 (2011). 의도적 통제 (Effortful Control) 관련 논문의 연구 동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0(1), 57-70. 

  8. 보건복지부 (2015). 2015 보건복지통계연보. http://www.moh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CONT_SEQ328761&page1에서 2016년 4월 10일 인출 

  9. 성미영 (2014). 유아의 행동규제 및 정서규제 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 52(5), 541-549. 

  10. 유희정 (2008). 만 2 세아의 성과 기질, 대상에 따른 비언어적 의사소통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이순형, 김정연 (1997). 보육시설내 성별에 따른 영아와 교사 및 또래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18(1), 23-38. 

  12. 이지영 (1997). 또래관계에서 사용하는 유아의 사회적 문제해결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진숙, 한지현 (2004). 어머니의 부모 효능감과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6), 63-73. 

  14. 이희영, 최태진 (2008).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및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의 관계. 동북아 문화연구, 16, 371-391. 

  15. 하지영, 서소정 (2011).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6(2), 109-140. 

  16. Baker, J. A. (2006). Contribution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to positive school adjustment dur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3), 211-229. 

  17. Barbu, S. (2003). Stability and flexibility in preschoolers' social networks: a dynamic analysis of socially directed behavior allocation. Journal of Comparative Psychology, 117(4), 429-439. 

  18. Billman, J., & McDevitt, S. C. (1980). Convergence of parent and observer ratings of temperament with observations of peer interaction in nursery school. Child Development, 51(2), 395-400. 

  19. Carlo, G., Roesch, S. C., Knight, G. P., & Koller, S. H. (2001). Between-or within-culture variation?: Culture group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 between individual differences and resource allocation preference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2(6), 559-579. 

  20. DeMuld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21. Dennis, T. A., Brotman, L. M., Huang, K. Y., & Gouley, K. K. (2007). Effortful control, social competence, and adjustment problems in children at risk for psychopathology.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6(3), 442-454. 

  22. Deynoot-Schaub, M. G., & Riksen-Walraven, J. M. (2006). Peer interaction in child care centres at 15 and 23 months: Stability and links with children's socio-emotional adjustmen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9(2), 276-288. 

  23. Doll, B. (1996). Children without friends: Implications for practice and policy. School Psychology Review, 25(2), 165-182. 

  24. Eckerman, C. O. (1996). Early social-communicative development: Illustrative developmental analyses. In R. B. Cairns, G. H. Elder Jr., & J. E. J. Costello (Eds.), Developmental Science (pp. 135-167).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Eisenberg, N., Cameron, E., Tryon, K., & Dodez, R. (1981). Socialization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school classroom. Developmental Psychology, 17(6), 773-782. 

  26. Eisenberg, N., Smith, C. L., Sadovsky, A., Spinrad, T. L., Baumeister, R. F., & Vohs, K. D. (2004).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NY: Guilford Press 

  27. Eisenberg, N., & Spinrad, T. L. (2004). Emotion­related regulation: Sharpening the definition. Child Development, 75(2), 334-339. 

  28. Ewing, A. R., & Taylor, A. R. (2009). The role of child gender and ethnicity in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children's behavioral adjustment in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1), 92-105. 

  29. Fein, G. G., Gariboldi, A., & Boni, R. (1993). The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group care: The first 6 month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1-14. 

  30.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31.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32. Howes, C. (1987).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sequences. Developmental Review, 7(3), 252-272. 

  33. Howes, C. (2000). Social­emotional classroom climate in child care, child­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cond grade peer relations. Social Development, 9(2), 191-204. 

  34. Howes, C., Hamilton, C. E., & Philipsen, L. C. (1998). Stability and continuity of child­caregiver and child­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9(2), 418-426. 

  35. Howes, C., & Matheson, C. C. (1992). Sequenc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s: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961-974. 

  36. Howes, C., & Phillipsen, L.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7(3), 340-349. 

  37. Howes, C., Rubin, K. H., Ross, H. S., & French, D. C. (1988). Peer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3(1), i-92. 

  38. Howes, C., & Smith, E. W. (1995). Relations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4), 381-404. 

  39. Kochanska, G., Barry, R. A., Aksan, N., & Boldt, L. J. (2008). A developmental model of maternal and child contributions to disruptive conduct: The first six yea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9(11), 1220-1227. 

  40. Kochanska, G., & Kna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41. Kochanska, G., Murray, K. T.,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20-232. 

  42. Kontos, S., Burchinal, M., Howes, C., Wisseh, S., & Galinsky, E. (2002). An eco-behavioral approach to examining the contextual effects of early childhood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7(2), 239-258. 

  43. Ladd, G. W., & Burgess, K. B. (2001). Do relational risks and protective factors moderate the linkages between childhood aggression and early psychological and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2(5), 1579-1601. 

  44. LaFreniere, P., Masataka, N., Butovskaya, M., Chen, Q., Auxiliadora Dessen, M., Atwanger, K., et al.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2), 201-220. 

  45. Lengua, L. J., & Kovacs, E. A. (2005). Bidirectional associa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parenting and the prediction of adjustment proble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21-38. 

  46. Mendez, J. L., Fantuzzo, J., & Cicchetti, D. (2002). Profiles of social competence among low-income African American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73(4), 1085-1100. 

  47. Murphy, B. C., Shepard, S. A., Eisenberg, N., & Fabes, R. A. (2004). Concurrent and across time prediction of young adolescents' social functioning: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3(1), 56-86. 

  48. O'Connor, E. E., Dearing, E., & Collins, B. A. (2011).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behavior problem trajectories in elementary schoo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8(1), 120-162. 

  49. Phillips, D., McCartney, K., & Scarr, S. (1987). Child-care quality an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3(4), 537. 

  50. Pianta, R.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short form. Lutz, FL: Psycho-logica I Assessment Resources. 

  51.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3), 444-458. 

  52. Putnam, S. P., Gartst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29(3), 386-401. 

  53. Rothbart, M. K. (2011). Becoming who we are: Temperament and Personality in Development. NY: Guilford Press. 

  54. Rubin, K. H., Bukowski, W. M., & Parker, J. G.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NJ, Hoboken: John Wiley & Sons, Inc. 

  55.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ra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6), 1614-1629. 

  56.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2), 107-120. 

  57. Russell, A., Hart, C., Robinson, C., & Olsen, S. (2003). Children's sociable and aggressive behaviour with peers: A comparison of the US and Australia, and contributions of temperament and parent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1), 74-86. 

  58. Russell, A., Pettit, G. S., & Mize, J. (1998). Horizontal qualities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Parallels with and possible consequences for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Review, 18(3), 313-352. 

  59. Shaffer, D. (2008).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Belmont: Nelson Education. 

  60. Silver, R. B., Measelle, J. R., Armstrong, J. M., & Essex, M. J. (2005). Trajectories of classroom externalizing behavior: Contributions of child characteristics, family characteristic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uring the school transi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1), 39-60. 

  61. Spinrad, T. L., Eisenberg, N., Cumberland, A., Fabes, R. A., Valiente, C., Shepard, S. A., et al. (2006). Relation of emotion-related regulation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 longitudinal study. Emotion, 6(3), 498-510. 

  62. Vaughn, B. E., Shin, N., Kim, M., Coppola, G., Krzysik, L., Santos, A. J., et al. (2009). Hierarchical models of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A multisite, multinational study. Child Development, 80(6), 1775-1796. 

  63. Williams, S. T., Ontai, L. L., & Mastergeorge, A. M. (2007). Reformulating infant and toddler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0(2), 353-365. 

  64. Williams, S. T., Ontai, L. L., & Mastergeorge, A. M. (2010). The development of peer interaction in infancy: Exploring the dyadic processes. Social Development, 19(2), 348-368. 

  65. Zhou, Q., Eisenberg, N., Wang, Y., & Reiser, M. (2004). Chinese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dispositional anger/frustration: relations to parenting styles and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3), 352-3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