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Wechsler 유아지능검사 4판(K-WPPSI-IV)의 표준화연구: 신뢰도와 타당도분석
A Study on Standardization of K-WPPSI-IV: Analyses of Reliability and Validit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4, 2016년, pp.111 - 130  

박혜원 (울산대학교) ,  이경옥 (덕성여자대학교) ,  이상희 (덕성여자대학교 아동콘텐츠연구센터) ,  박민정 (울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evidence of the Korean version of Wechsler Primary & Preschool Scale for Intelligence(K-WPPSI-IV), which was standardized recently. Following the stratified sampling for Korean population in terms of region and maternal education level, 1,700 childre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현장에서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는 어떻게 활용 되어 지는가? 영유아용 지능검사는 영유아기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고, 영재성이나 발달지체 등과 같은 특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어린 아동의 잠재력을 고양하거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대두되었다(Hawthorne, Speer, & Buccellato, 1983; Ray & Ulissi, 1982; Schneider & Gervais, 1991; Thurlow & Ysseldyke, 1979). 교육현장에서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는 아동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적성 및 지능 특성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교육방향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임상장면에서 지능검사는 기질적 뇌손상 유무,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적 손상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해당 특수아동의 치료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치료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이영주, 2007).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교육현장에서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는 아동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적성 및 지능 특성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교육방향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임상장면에서 지능검사는 기질적 뇌손상 유무,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적 손상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해당 특수아동의 치료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치료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이영주, 2007).
영유아용 지능검사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용 지능검사는 영유아기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고, 영재성이나 발달지체 등과 같은 특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어린 아동의 잠재력을 고양하거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대두되었다(Hawthorne, Speer, & Buccellato, 1983; Ray & Ulissi, 1982; Schneider & Gervais, 1991; Thurlow & Ysseldyke, 1979). 교육현장에서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는 아동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적성 및 지능 특성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교육방향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2002).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K-WISC-3) 표준화 연구(1): 신뢰도와 구성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5(1). 19-33. 

  2.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2011). K-WISC-IV 전문가지침서. 서울: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3. 문수백 (2000). 한국판 K-ABC의 이론적 배경 및 심리측정적 특성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1), 47-84. 

  4.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 (1996). 한국형 유아지능검사(WPPSI)의 표준화.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9(1). 60-70. 

  5. 박혜원, 서예나, 이진숙 (2015).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K-WPPSI-IV)의 공준타당도 연구. 아동학회지, 36(1), 65-83. 

  6. 박혜원, 이경옥, 안동현 (2016).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실시지침서. 서울: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7. 이경옥, 박혜원, 이상희 (2015).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IV)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 811-832. 

  8. 이영주 (2007). 비언어성과 언어성 지능검사 평가치 비교: NNAT와 RIAS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3(3), 327-341. 

  9. 최해주 (2002).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와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간의 상관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황미선 (2015). K-WPPSI-IV와 K-BSID-II 수행간의 상관.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Alfonso, V. C., & Flanagan, D. P. (2009). Assessment of preschool children. In B. A. Mowder, F. Rubinsons, & A. E. Yasik (Eds.), Evidence-based practice in infant and early childhood psychology (pp. 129-166). Hoboken, NJ: John Wiley & Sons. 

  12. Bernstein, I. H., & Nunnally, J. C. (1994). Psychometric theory. NY: McGraw-Hill. 

  13. Campbell, D. T., & Fiske, D. W. (1959).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ation by the multitraitmultimethod matrix. Psychological Bulletin, 56(2), 81-105. 

  14. Carroll, J. B. (1993).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analytic studies.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5. Carroll, J. B. (2012). The three-stratum theory of cognitive abilities. In D. P. Flanagan & P. 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3rd ed., pp. 883-890). NY: Guilford Press. 

  16.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NY: Holt. 

  17. Eid, M., & Nussbeck, F. W. (2009). The multitrait-multimethod matrix at 50!. Methodology, 5(3), 71-75. 

  18. Flynn, J. R. (1999). Searching for justice: The discovery of IQ gains over time. American Psychologist, 54(1), 5-20. 

  19. Glutting, J. J., Mcdermott, P. A., & Stanley, J. C. (1987). Resolving differences among methods of establishing confidence limits for test scor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7(3), 607-614. 

  20. Guilford, J. P. (1954). Psychometric methods (2nd ed.). NY: McGraw-Hill. 

  21. Hawthorne, L. W., Speer, S. K., & Buccellato, L. (1983). Appropriateness of the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for gift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1(3), 463-464. 

  22. Horn, J. L., & Blankson, A. N. (2012). Foundations for better understanding of cognitive abilities. In D. P. Flanagan & P. 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3rd ed., pp. 73-98). NY: Guilford. 

  23. Kaufman, A. S. (1973). The Relationship of WPPSI IQs to sex and other background variable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9(3), 354-357. 

  24. Li, H., Rosenthal, R., & Rubin, D. B. (1996). Reliability of measurement in psychology: From Spearman-Brown to maximal reliability. Psychological Methods, 1(1), 98-107. 

  25. McGraw, K. O., & Wong, S. P. (1996). Forming inferences about some 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s. Psychological Methods, 1(1), 30-46. 

  26. Morgan, D. G., Crossley, M., Kirk, A., D'Arcy, C., Stewart, N., Biem, J., et al. (2009). Improving access to dementia car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rural and remote memory clinic. Aging and Mental Health, 13(1), 17-30. 

  27. Ray, S., & Ulissi, S. M. (1982). An adaptation of the WPPSI for deaf children. Port Saint Lucie, FL: Steven Ray Publishing. 

  28. Salthouse, T. A. (2004). Localizing age-related individual differences in a hierarchical structure. Intelligence, 32(6), 541-561. 

  29. Salvia, J., & Ysseldyke, J. (1988). Assessment in special and remedial education. Boston, MA: Houghton Mifflin. 

  30. Sattler, J. M. (2008). Assessment of children: Cognitive foundations. San Diego, CA: JM Sattler. 

  31. Schneider, B. H., & Gervais, M. D. (1991). Identifying gifted kindergarten students with brief screening measures and the WPPSI-R.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9(3), 201-208. 

  32. Shrout, P. E., & Fleiss, J. L. (1979). Intraclass correlations: Uses in assessing rater reliability. Psychological Bulletin, 86(2), 420-428. 

  33. Silver, N. C., & Dunlap, W. P. (1987). Averaging correlation coefficients: Should Fisher's z transformation be use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2(1), 146-148. 

  34. Strube, M. J. (1988). Some comments of the use of magnitude-of-effect estimat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5, 342-345. 

  35. Thurlow, M. L., & Ysseldyke, J. E. (1979). Current assessment and decision- making practices in model LD program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2(4), 15-24. 

  36. Tideman, E., & Gustafsson, J. E. (2004). Age-related differentiation of cognitive abilities in ages 3-7.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8), 1965-1974. 

  37. Ward, L. C., Bergman, M. A., & Hebert, K. R. (2012). WAIS-IV subtest covariance structure: Conceptual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Psychological Assessment, 24(2), 328-340. 

  38. Watkin, M. W., & Smith, L. G. (2013). Long-term stability of the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Forth Edition. Psychological Assessment, 25(2), 477-483. 

  39. Wechsler, D. (1939).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 NY: Psychological Corporation. 

  40. Wechsler, D. (1989). WPPSI-R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41. Wechsler, D. (2002).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3rd ed.).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42. Wechsler, D. (2003).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4th ed.).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43. Wechsler, D. (2008).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4th ed.).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Google Scholar. 

  44. Wechsler, D. (2012). Technical and interpretative manual: WPPSI-IV. NY: Pearson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