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4, 2016년, pp.111 - 130
박혜원 (울산대학교) , 이경옥 (덕성여자대학교) , 이상희 (덕성여자대학교 아동콘텐츠연구센터) , 박민정 (울산대학교)
This study examined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evidence of the Korean version of Wechsler Primary & Preschool Scale for Intelligence(K-WPPSI-IV), which was standardized recently. Following the stratified sampling for Korean population in terms of region and maternal education level, 1,700 childr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현장에서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는 어떻게 활용 되어 지는가? | 영유아용 지능검사는 영유아기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고, 영재성이나 발달지체 등과 같은 특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어린 아동의 잠재력을 고양하거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대두되었다(Hawthorne, Speer, & Buccellato, 1983; Ray & Ulissi, 1982; Schneider & Gervais, 1991; Thurlow & Ysseldyke, 1979). 교육현장에서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는 아동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적성 및 지능 특성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교육방향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임상장면에서 지능검사는 기질적 뇌손상 유무,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적 손상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해당 특수아동의 치료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치료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이영주, 2007). | |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 교육현장에서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는 아동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적성 및 지능 특성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교육방향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임상장면에서 지능검사는 기질적 뇌손상 유무,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적 손상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해당 특수아동의 치료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치료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이영주, 2007). | |
영유아용 지능검사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 영유아용 지능검사는 영유아기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고, 영재성이나 발달지체 등과 같은 특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어린 아동의 잠재력을 고양하거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대두되었다(Hawthorne, Speer, & Buccellato, 1983; Ray & Ulissi, 1982; Schneider & Gervais, 1991; Thurlow & Ysseldyke, 1979). 교육현장에서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는 아동의 발달수준을 이해하고 적성 및 지능 특성을 파악하여 구체적인 교육방향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 (2002).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K-WISC-3) 표준화 연구(1): 신뢰도와 구성타당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5(1). 19-33.
곽금주, 오상우, 김청택 (2011). K-WISC-IV 전문가지침서. 서울: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문수백 (2000). 한국판 K-ABC의 이론적 배경 및 심리측정적 특성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1), 47-84.
박혜원, 곽금주, 박광배 (1996). 한국형 유아지능검사(WPPSI)의 표준화.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9(1). 60-70.
박혜원, 이경옥, 안동현 (2016).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실시지침서. 서울: 학지사 심리검사연구소.
이경옥, 박혜원, 이상희 (2015).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IV)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 811-832.
이영주 (2007). 비언어성과 언어성 지능검사 평가치 비교: NNAT와 RIAS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3(3), 327-341.
최해주 (2002).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와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간의 상관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미선 (2015). K-WPPSI-IV와 K-BSID-II 수행간의 상관.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lfonso, V. C., & Flanagan, D. P. (2009). Assessment of preschool children. In B. A. Mowder, F. Rubinsons, & A. E. Yasik (Eds.), Evidence-based practice in infant and early childhood psychology (pp. 129-166). Hoboken, NJ: John Wiley & Sons.
Bernstein, I. H., & Nunnally, J. C. (1994). Psychometric theory. NY: McGraw-Hill.
Campbell, D. T., & Fiske, D. W. (1959).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ation by the multitraitmultimethod matrix. Psychological Bulletin, 56(2), 81-105.
Carroll, J. B. (1993).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analytic studies.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rroll, J. B. (2012). The three-stratum theory of cognitive abilities. In D. P. Flanagan & P. 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3rd ed., pp. 883-890). NY: Guilford Press.
Crocker, L., & Algina, J. (1986). Introduction to classical and modern test theory. NY: Holt.
Eid, M., & Nussbeck, F. W. (2009). The multitrait-multimethod matrix at 50!. Methodology, 5(3), 71-75.
Flynn, J. R. (1999). Searching for justice: The discovery of IQ gains over time. American Psychologist, 54(1), 5-20.
Glutting, J. J., Mcdermott, P. A., & Stanley, J. C. (1987). Resolving differences among methods of establishing confidence limits for test scor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7(3), 607-614.
Guilford, J. P. (1954). Psychometric methods (2nd ed.). NY: McGraw-Hill.
Hawthorne, L. W., Speer, S. K., & Buccellato, L. (1983). Appropriateness of the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for gift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1(3), 463-464.
Horn, J. L., & Blankson, A. N. (2012). Foundations for better understanding of cognitive abilities. In D. P. Flanagan & P. 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3rd ed., pp. 73-98). NY: Guilford.
Kaufman, A. S. (1973). The Relationship of WPPSI IQs to sex and other background variable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9(3), 354-357.
Li, H., Rosenthal, R., & Rubin, D. B. (1996). Reliability of measurement in psychology: From Spearman-Brown to maximal reliability. Psychological Methods, 1(1), 98-107.
McGraw, K. O., & Wong, S. P. (1996). Forming inferences about some 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s. Psychological Methods, 1(1), 30-46.
Morgan, D. G., Crossley, M., Kirk, A., D'Arcy, C., Stewart, N., Biem, J., et al. (2009). Improving access to dementia car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rural and remote memory clinic. Aging and Mental Health, 13(1), 17-30.
Ray, S., & Ulissi, S. M. (1982). An adaptation of the WPPSI for deaf children. Port Saint Lucie, FL: Steven Ray Publishing.
Salthouse, T. A. (2004). Localizing age-related individual differences in a hierarchical structure. Intelligence, 32(6), 541-561.
Salvia, J., & Ysseldyke, J. (1988). Assessment in special and remedial education. Boston, MA: Houghton Mifflin.
Sattler, J. M. (2008). Assessment of children: Cognitive foundations. San Diego, CA: JM Sattler.
Schneider, B. H., & Gervais, M. D. (1991). Identifying gifted kindergarten students with brief screening measures and the WPPSI-R.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9(3), 201-208.
Shrout, P. E., & Fleiss, J. L. (1979). Intraclass correlations: Uses in assessing rater reliability. Psychological Bulletin, 86(2), 420-428.
Silver, N. C., & Dunlap, W. P. (1987). Averaging correlation coefficients: Should Fisher's z transformation be use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2(1), 146-148.
Strube, M. J. (1988). Some comments of the use of magnitude-of-effect estimat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5, 342-345.
Thurlow, M. L., & Ysseldyke, J. E. (1979). Current assessment and decision- making practices in model LD program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2(4), 15-24.
Tideman, E., & Gustafsson, J. E. (2004). Age-related differentiation of cognitive abilities in ages 3-7.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8), 1965-1974.
Ward, L. C., Bergman, M. A., & Hebert, K. R. (2012). WAIS-IV subtest covariance structure: Conceptual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Psychological Assessment, 24(2), 328-340.
Wechsler, D. (1939). Wechsler-Bellevue Intelligence Scale. NY: Psychological Corporation.
Wechsler, D. (1989). WPPSI-R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Wechsler, D. (2002).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3rd ed.).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Wechsler, D. (2003).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4th ed.).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Wechsler, D. (2008).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4th ed.).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Google Scholar.
Wechsler, D. (2012). Technical and interpretative manual: WPPSI-IV. NY: Pearson In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