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아동의 지적 특성: 한국 Wechsler 유아지능검사 4판(K-WPPSI-IV)의 수행분석
Intellectual Characteristics of Korean Children: Analyses of K-WPPSI-IV Performance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6, 2016년, pp.157 - 168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이경옥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intellectual characteristics of 1,700 Korean children aged 2 years, 6 months to 7 years, 7 months across two age ranges (2 years, 6 months to 3 years, 11 months; 4 years to 7 years, 7 months). Methods: Data from the standardization study of the K-WPPSI-IV were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WPPSI-IV의 표준화과정에서 수집된 2 6/12–7 7/12세 사이의 한국아동의 수행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K-WPPSI-IV의 표준화과정에서 수집된 한국아동의 각 소검사와 지표 수행을 미국아동과 비교하여 살펴보고 한국아동의 수행을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대규모의 전국 층화표집을 통한 자료를 통해 한국아동의 지적 특성을 자세히 이해하는 것은 한국아동의 발달상황을 이해하고 교육적, 응용적인 시사점을 얻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의 각 소검사 및 지표수행특성을 미국아동의 자료와 비교하여 살펴보고 더 나아가 다양한 변인에 따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 2015), 문화적인 차이가 있는 문항이 여전히 포함되어 있기 때문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본 연구자들은 K-WPPSI-IV를 표준화하는 과정에서 WPPSI-IV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국제적인 비교연구를 위해 가능한 원 문항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이는 많은 연구가 축적된 미국의 Wechsler 지능검사의 연구결과 특히 WPPSI-IV의 연구들을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PPSI-IV의 가장 큰 특징은? WPPSI-IV의 가장 큰 특징은 Wechsler 지능검사의 최신 개정판인 WISC-IV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Fourth Edition; Wechsler, 2003), WAIS-IV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Fourth Edition; Wechsler, 2008)와 유사하게 지능의 구조를 5개의 기본지표와 4개의 추가지표로 설명하여 다른 웩슬러 지능검사들과의 연관성을 높였다(Ward, Bergman, & Herbert, 2012). 기본지표에는 언어이해지표(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시공간지표(Visual Spatial Index [VSI]), 유동추론지표(Fluid Reasoning Index [FRI]), 작업기억지표(Working Memory Index [WMI]), 처리속도지표(Processing Speed Index [PSI]) 등 지적 능력의 포괄적인 평가를 얻을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Lee, Park, & Lee, 2015).
WPPSI-IV의 기본지표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나? WPPSI-IV의 가장 큰 특징은 Wechsler 지능검사의 최신 개정판인 WISC-IV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Fourth Edition; Wechsler, 2003), WAIS-IV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Fourth Edition; Wechsler, 2008)와 유사하게 지능의 구조를 5개의 기본지표와 4개의 추가지표로 설명하여 다른 웩슬러 지능검사들과의 연관성을 높였다(Ward, Bergman, & Herbert, 2012). 기본지표에는 언어이해지표(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시공간지표(Visual Spatial Index [VSI]), 유동추론지표(Fluid Reasoning Index [FRI]), 작업기억지표(Working Memory Index [WMI]), 처리속도지표(Processing Speed Index [PSI]) 등 지적 능력의 포괄적인 평가를 얻을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Lee, Park, & Lee, 2015). 그 외에도 어휘습득지표(Vocabulary Acquisition Index [VAI]), 비언어지표(Nonverbal Index [NVI]), 일반능력지표(General Ability Index [GAI]), 인지효율성지표(Cognitive Proficiency Index[CPI]) 등의 추가지표를 산출할 수 있게 개정되었다. 이러한 지표를 구성하는 소검사들은 토막짜기(Block Design [BD]), 상식(Information [IN]), 행렬추리(Matrix Reasoning [MR]), 동형찾기(Bug Search [BS]), 그림기억(Picture Memory [PM]), 공통성(Similarity [SI]), 공통그림찾기(Picture Concepts [PC]), 선택하기(Cancellation [CA]), 위치찾기(Zoo Location [ZL]), 모양맞추기(Object Assembly [OA]), 어휘(Vocabulary [VC]), 동물짝짓기(Animal Coding [AC]), 이해(Comprehension [CO]), 수용어휘(Receptive Vocabulary [RV]), 그림명명(Picture Naming [PN])으로 총 15개이다.
WPPSI-IV의 대상연령은? 무엇보다도 WPPSI-IV의 경우 대상연령을 넓혀 2세 6개월부터 7세 7개월용으로 확장하였는데 어린 아동의 경우 주의 집중기간이 짧기 때문에 2세 6개월에서 3세 11개월의 어린 아동을 위한 검사세트(7개 소검사)와 4세 이상 7세 7개월까지의 아동을 위한 검사세트(15개 소검사)로 다르게 구성하고 있다. 어린 아동의 경우 수용어휘, 토막짜기, 그림기억, 상식, 모양맞추기, 위치찾기, 그림명명의 7개 소검사와 언어이해, 시공간, 작업기억의 3가지 기본지표 그리고 어휘습득, 비언어, 일반능력의 3가지 추가지표를 측정할 수 있도록 검사를 구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Carroll, J. B. (1993).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analytic stud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 Carroll, J. B. (1997). The three-stratum theory of cognitive abilities. In D. P. Flanagan, J. L. Genshaft, & P. 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pp. 122-130). New York: Guilford. 

  3. Feuerstein, R., Feuerstein, R. S., Falik, L., & Rand, Y. (2002). The dynamic assessment of cognitive modifiability. Jerusalem, Israel: International Center for the Enhancement of Learning Potential. 

  4. Horn, J. L., & Blankson, A. N. (2012). Foundations for better understanding of cognitive abilities. In D. P. Flanagan & P. 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 and issues (3rd ed., pp. 73-98). New York: Guilford. 

  5. Raiford, S. E., Coalson, D. L., & Engi, M. D. (2014) WPPSIIV score differences across demographic groups. In S. E. Raiford & D. L. Coalson (Eds.), Essentials of WPPSI-IV assessment (pp. 215-236). Hoboken, NJ: Wiley. 

  6. Shaffer, D., & Kipp, K. (2014).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9th ed.). Stamford, CT: Wadworth. 

  7. Sternberg, R. (1997). Successful intelligence: How practical and creative intelligence determine success in life. New York: Plume. 

  8. Thurlow, M. L., & Ysseldyke, J. E. (1979). Current assessment and decision making practices in model LD program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2(4), 15-24. doi:10.2307/1510821 

  9. Ward, L. C., Bergman, M. A., & Hebert, K. R. (2012). WAISIV subtest covariance structure: Conceptual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Psychological Assessment, 24(2), 328-340. doi:10.1037/a0025614 

  10. Wechsler, D. (2003).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4th ed.).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11. Wechsler, D. (2008).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4th ed.). Bloomington, MN: Pearson. 

  12. Wechsler, D. (2012). Technical and interpretative manual: WPPSIIV. New York: Pearson. 

  13. Cho, B., & Park, H. (2008). The standardization study (1) of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K-BSIDII): Analyses of Korean infant's performance of K-BSID-II in terms of demographical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1), 191-206.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74994 

  14. Chung, M. J., Rhee, U. H., & Park, K. J. (1993). A preliminary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for Korean infa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4(1), 5-21. Retrieved from http://www.kiss.kstudy.com 

  15. Hwang, M., Park, H., & Lee, K. (2015). Correlation between K-WPPSI-IV and K-BSID-II performance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1), 1-17. Retrieved from http://www.newnonmun.com/article192839 

  16. Lee, K., Park, H., & Lee, S. (2015). A pilot study for the Korean-WPPSI-IV.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 811-832.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 

  17. Moon, S. B. (2014). Korean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II. Seoul: Hakjisa. 

  18. Park, H. (2015). Korean Comprehensive Test of Nonverbal Intelligence-II. Seoul: Mindpress. 

  19. Park, H., Lee, K., & Ahn, D. (2016). Korean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IV. Seoul: Hakjisa. 

  20. Park, H., Lee, K., Lee, S., & Park, M. (2016).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K-WPPSI-IV: Analyses of reliability and validity. Korean Journal of Childcare & Education, 12(4), 111-130. doi:10.14698/jkcce.2016.12.04.111 

  21. Park, H., Seo, Y., & Lee, J. (2015). A study on the concurrent validities of K-WPPSI-IV.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1), 65-83. doi:10.5723/KJCS.2015.36.1.65 

  22. Song, M. J. (1995).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 Hakji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