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6, 2016년, pp.157 - 168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이경옥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intellectual characteristics of 1,700 Korean children aged 2 years, 6 months to 7 years, 7 months across two age ranges (2 years, 6 months to 3 years, 11 months; 4 years to 7 years, 7 months). Methods: Data from the standardization study of the K-WPPSI-IV were an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WPPSI-IV의 가장 큰 특징은? | WPPSI-IV의 가장 큰 특징은 Wechsler 지능검사의 최신 개정판인 WISC-IV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Fourth Edition; Wechsler, 2003), WAIS-IV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Fourth Edition; Wechsler, 2008)와 유사하게 지능의 구조를 5개의 기본지표와 4개의 추가지표로 설명하여 다른 웩슬러 지능검사들과의 연관성을 높였다(Ward, Bergman, & Herbert, 2012). 기본지표에는 언어이해지표(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시공간지표(Visual Spatial Index [VSI]), 유동추론지표(Fluid Reasoning Index [FRI]), 작업기억지표(Working Memory Index [WMI]), 처리속도지표(Processing Speed Index [PSI]) 등 지적 능력의 포괄적인 평가를 얻을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Lee, Park, & Lee, 2015). | |
WPPSI-IV의 기본지표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나? | WPPSI-IV의 가장 큰 특징은 Wechsler 지능검사의 최신 개정판인 WISC-IV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Fourth Edition; Wechsler, 2003), WAIS-IV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Fourth Edition; Wechsler, 2008)와 유사하게 지능의 구조를 5개의 기본지표와 4개의 추가지표로 설명하여 다른 웩슬러 지능검사들과의 연관성을 높였다(Ward, Bergman, & Herbert, 2012). 기본지표에는 언어이해지표(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시공간지표(Visual Spatial Index [VSI]), 유동추론지표(Fluid Reasoning Index [FRI]), 작업기억지표(Working Memory Index [WMI]), 처리속도지표(Processing Speed Index [PSI]) 등 지적 능력의 포괄적인 평가를 얻을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Lee, Park, & Lee, 2015). 그 외에도 어휘습득지표(Vocabulary Acquisition Index [VAI]), 비언어지표(Nonverbal Index [NVI]), 일반능력지표(General Ability Index [GAI]), 인지효율성지표(Cognitive Proficiency Index[CPI]) 등의 추가지표를 산출할 수 있게 개정되었다. 이러한 지표를 구성하는 소검사들은 토막짜기(Block Design [BD]), 상식(Information [IN]), 행렬추리(Matrix Reasoning [MR]), 동형찾기(Bug Search [BS]), 그림기억(Picture Memory [PM]), 공통성(Similarity [SI]), 공통그림찾기(Picture Concepts [PC]), 선택하기(Cancellation [CA]), 위치찾기(Zoo Location [ZL]), 모양맞추기(Object Assembly [OA]), 어휘(Vocabulary [VC]), 동물짝짓기(Animal Coding [AC]), 이해(Comprehension [CO]), 수용어휘(Receptive Vocabulary [RV]), 그림명명(Picture Naming [PN])으로 총 15개이다. | |
WPPSI-IV의 대상연령은? | 무엇보다도 WPPSI-IV의 경우 대상연령을 넓혀 2세 6개월부터 7세 7개월용으로 확장하였는데 어린 아동의 경우 주의 집중기간이 짧기 때문에 2세 6개월에서 3세 11개월의 어린 아동을 위한 검사세트(7개 소검사)와 4세 이상 7세 7개월까지의 아동을 위한 검사세트(15개 소검사)로 다르게 구성하고 있다. 어린 아동의 경우 수용어휘, 토막짜기, 그림기억, 상식, 모양맞추기, 위치찾기, 그림명명의 7개 소검사와 언어이해, 시공간, 작업기억의 3가지 기본지표 그리고 어휘습득, 비언어, 일반능력의 3가지 추가지표를 측정할 수 있도록 검사를 구성하였다. |
Carroll, J. B. (1993).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analytic studi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rroll, J. B. (1997). The three-stratum theory of cognitive abilities. In D. P. Flanagan, J. L. Genshaft, & P. 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pp. 122-130). New York: Guilford.
Feuerstein, R., Feuerstein, R. S., Falik, L., & Rand, Y. (2002). The dynamic assessment of cognitive modifiability. Jerusalem, Israel: International Center for the Enhancement of Learning Potential.
Horn, J. L., & Blankson, A. N. (2012). Foundations for better understanding of cognitive abilities. In D. P. Flanagan & P. 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 and issues (3rd ed., pp. 73-98). New York: Guilford.
Raiford, S. E., Coalson, D. L., & Engi, M. D. (2014) WPPSIIV score differences across demographic groups. In S. E. Raiford & D. L. Coalson (Eds.), Essentials of WPPSI-IV assessment (pp. 215-236). Hoboken, NJ: Wiley.
Shaffer, D., & Kipp, K. (2014).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9th ed.). Stamford, CT: Wadworth.
Sternberg, R. (1997). Successful intelligence: How practical and creative intelligence determine success in life. New York: Plume.
Thurlow, M. L., & Ysseldyke, J. E. (1979). Current assessment and decision making practices in model LD program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2(4), 15-24. doi:10.2307/1510821
Ward, L. C., Bergman, M. A., & Hebert, K. R. (2012). WAISIV subtest covariance structure: Conceptual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Psychological Assessment, 24(2), 328-340. doi:10.1037/a0025614
Wechsler, D. (2003).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4th ed.).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Wechsler, D. (2008).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 (4th ed.). Bloomington, MN: Pearson.
Wechsler, D. (2012). Technical and interpretative manual: WPPSIIV. New York: Pearson.
Cho, B., & Park, H. (2008). The standardization study (1) of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K-BSIDII): Analyses of Korean infant's performance of K-BSID-II in terms of demographical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1), 191-206.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74994
Chung, M. J., Rhee, U. H., & Park, K. J. (1993). A preliminary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for Korean infa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4(1), 5-21. Retrieved from http://www.kiss.kstudy.com
Hwang, M., Park, H., & Lee, K. (2015). Correlation between K-WPPSI-IV and K-BSID-II performance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1), 1-17. Retrieved from http://www.newnonmun.com/article192839
Lee, K., Park, H., & Lee, S. (2015). A pilot study for the Korean-WPPSI-IV.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 811-832.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
Moon, S. B. (2014). Korean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II. Seoul: Hakjisa.
Park, H. (2015). Korean Comprehensive Test of Nonverbal Intelligence-II. Seoul: Mindpress.
Park, H., Lee, K., & Ahn, D. (2016). Korean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IV. Seoul: Hakjisa.
Song, M. J. (1995). Developmental psychology. Seoul: Hakjis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