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K-WPPSI-IV)의 지능구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e of Intelligence Measured by the K-WPPSI-IV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6, 2016년, pp.107 - 117  

이경옥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이상희 (덕성여자대학교 아동콘텐츠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construct validity of K-WPPSI-IV. Factor structures of the structures of the K-WPPSI-IV full scale as well as primary index scales for two age ranges (2 years, 6 months to 3 years, 11 months; 4 years to 7 years, 7 months) were examined. Methods: Data were coll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우리나라 만 2세 6개월∼7세 7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각 연령군에 따라 소검사간 관찰된 상관을 설명하는 최적의 요인모형을 밝혀내고, 최근 제시되는 지능구조 이론에 부합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서 유아기 인지발달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를 위해서 한국 유아를 대상으로 K-WPPSI-IV의 지능구조를 검토하였으며, 웩슬러가 제안한 세부인지영역의 변별성을 분석해보았다. 또한 최소한의 소검사 구성으로 유아의 다양한 인지영역의 측정이 가능한지 살펴보았다. 자료의 분석은 표준화된 K-WPPSI-IV의 규준점수에 기초하여 연령군에 따라 지능구조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유아기 지능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이에 WPPSI-IV에서는 Reznick (2009)이 제시한 익숙해지기-인지하기와 관찰하기-수행하기에 기초하여 어린 연령을 대상으로도 작업기억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개발된 소검사인 그림기억과 위치찾기가 어린 유아의 작업기억을 측정하는데 적절함을 뒷받침하는 결과이다.
  • K-WPPSI-IV는 다양한 현대의 구조모델, 뇌발달과 뇌신경 관련연구, 심리측정적 결과 등에 기초하여 유아의 전체지능과 세부적인 인지구조(언어이해, 시공간, 작업기억, 유동추론, 처리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소검사로 구성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K-WPPSI-IV가 한국 유아의 지능을 적절하게 측정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요인분석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한국 유아를 대상으로 K-WPPSI-IV의 지능구조를 검토하였으며, 웩슬러가 제안한 세부인지영역의 변별성을 분석해보았다.
  • 2세 6개월 ∼3세 11개월은 언어이해, 시공간, 작업기억의 3요인이 전체 지능을 설명하는 위계적 구조를 증명하며, 4세 4개월∼7세 7개월은 언어이해, 시공간, 작업기억, 유동추론, 처리속도의 5요인이 전체지능을 설명하는 위계적 구조를 증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유아를 대상으로 표준화된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의 구조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해 보고자 한다. 즉, 우리나라 만 2세 6개월∼7세 7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각 연령군에 따라 소검사간 관찰된 상관을 설명하는 최적의 요인모형을 밝혀내고, 최근 제시되는 지능구조 이론에 부합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또한 최소한의 소검사 구성으로 유아의 다양한 인지영역의 측정이 가능한지 살펴보았다. 자료의 분석은 표준화된 K-WPPSI-IV의 규준점수에 기초하여 연령군에 따라 지능구조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유아기 지능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즉, 우리나라 만 2세 6개월∼7세 7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각 연령군에 따라 소검사간 관찰된 상관을 설명하는 최적의 요인모형을 밝혀내고, 최근 제시되는 지능구조 이론에 부합되는 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WPPSI-IV 란? 특히 두뇌발달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영유아의 인지능력에 대한 관심은 영유아의 세부적인 인지능력을 측정할수 있는 검사도구의 개발로 이어졌다. K-WPPSI-IV는 WPPSIIV에 기초하여 한국 유아의 지능과 세부적인 인지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도구이다. K-WPPSI-IV는 다양한 현대의 구조모델, 뇌발달과 뇌신경 관련연구, 심리측정적 결과 등에 기초하여 유아의 전체지능과 세부적인 인지구조(언어이해, 시공간, 작업기억, 유동추론, 처리속도)를 측정할 수있는 다양한 소검사로 구성되었다.
K-WPPSI-IV의 구성은? Park, Lee, Ahn, 2016)가 표준 화되어 소개되었다. K-WPPSI가 전통적인 지능이론에 기초하여 수행에 따라 지능의 구조를 언어성과 동작성 지능으로 구분한 것과 달리 K-WPPSI-IV는 전체지능과 더불어 언어이해, 시공간, 작업기억, 유동추론, 처리속도 등의 5개 기본지표와 어휘획득, 비언어, 일반능력, 인지효율성 등의 추가지표로 구성된다. 기본지표는 유아의 지능에 대한 포괄적인 기술과 평가를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추가지표는 임상상황에서 기본지표점수를 보완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는? 연구문제 1.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으로 측정한 한국 유아의 지능 구조는 어떠한가? 1-1. 2세 6개월∼3세 11개월 연령군의 한국 웩슬러 유아지 능검사 4판의 지능구조는 어떠한가? 1-2. 4세 0개월∼7세 7개월 연령군의 한국 웩슬러 유아지 능검사 4판의 지능구조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의 기본지표는 유아의 지능을 설명하는가? 2-1.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의 기본지표는 2세 6개월∼3세 11개월 연령군 유아의 지능을 설명하는가? 2-2.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의 기본지표는 4세 0개 월∼7세 7개월 연령군 유아의 지능을 설명하는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ngoff, W. H. (1988). Validity: An evolving concept. In H. Wainer & H. I. Braun (Eds.), Test validity (pp. 19-32).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2.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1999). Standards for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testing. Washingt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3. Borella, E., Carretti, B., & Pelegrina, S. (2010). The specific role of inhibition in reading comprehension in good and poor comprehender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43(6), 541-552. doi:10.1177/0022219410371676 

  4. Burgess, G. C., & Braver, T. S. (2010). Neural mechanisms of interference control in working memory: Effects of interference expectancy and fluid intelligence. PLoS ONE, 5(9), e12861. doi:10.1371/journal.pone.0012861 

  5. Carroll, J. B. (1993). Human cognitive abilities: A survey of factoranalytic studi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6. Carroll, J. B. (1997). The three-stratum theory of cognitive abilities. In J. L. Genshaft & D. P. Flanaga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pp. 122-130). New York: Guilford. 

  7. Cowan, N., & Alloway, T. (2009). The Development of working memory in childhood. In M. Courage & N. Cowan (Eds.), The development of memory in infancy and childhood (pp. 303-342). New York: Psychology Press. 

  8. Fitzpatrick, C., & Pagani, L. S. (2012). Toddler working memory skills predict kindergarten school readiness. Intelligence, 40(2), 205-212. doi:10.1016/j.intell.2011.11.007 

  9. Goldstein, G., & Hersen, M. (2000). Historical Perspectives. In G. Goldstein & M. Hersen (Eds.), Handbook of psychological assessment (3rd ed., pp. 3-17). Oxford: Elsevier. 

  10. Gustafsson, J. E., & Undheim, J. O. (1996). Individual differences in cognitive functions. In D. C. Berliner & R. C. Calfee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pp. 186-242). New York: Plenum Press. 

  11. Horn, J. L., & Blankson, A. N. (2012). Foundations for better understanding of cognitive abilities. In D. P. Flanagan & P. L. Harrison (Eds.), Contemporary intellectual assessment: Theories, tests, and issues (2nd ed., pp. 41-68). New York: Guilford. 

  12. Hornung, C., Brunner, M., Reuter, R. A. P., & Martin, R. (2011). Children's working memory: Its structure and relationship to fluid intelligence. Intelligence, 39(4), 210-221. doi:10.1016/j.intell.2011.03.002 

  13. Hutchinson, E., Bavin, E., Efron, D., & Sciberras, E. (2012). A comparison of working memory profiles in schoolaged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omorbid SLI and ADHD and their typically developing peers. Child Neuropsychology, 18(2), 190-207. doi:10.1080/09297049.2011.601288 

  14. Jacobson, M. W., Delis, D. C., Hamilton, J. M., Bondi, M. W., & Salmon, D. P. (2004). How do neuropsychologists define cognitive constructs? Further thoughts on limitations of factor analysis used with normal or mixed clinical populations.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uropsychological Society, 10(7), 1020-1021. doi:10.1017/S1355617704107121 

  15. Jensen, A. R. (1998). The g factor: The science of mental ability. Westport, CT: Praeger. 

  16. Kaufman, S. B., Reynolds, M. R., Liu, X., Kaufman, A. S., & McGrew, K. S. (2012). Are cognitive g and academic achievement g one and the same g? An exploration on the Woodcock-Johnson and Kaufman tests. Intelligence, 40(2), 123-138. doi:10.1016/j.intell.2012.01.009 

  17. Keith, T. Z. (1985). Questioning the K-ABC: What does it measure? School Psychology Review, 14(1), 9-20. doi:10.1177/073428299000800314 

  18. Keith, T. Z. (1990). Confirmatory and hierarchical confirmatory analysis of the Differential Ability Scales.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8(3), 391-405. Retrieved from http://psycnet.apa.org/psycinfo/1985-16335-001 

  19. Kuwajima, M., & Sawaguchi, T. (2010). Similar prefrontal cortical activities between general fluid intelligence and visuospatial working memory tasks in preschool children as revealed by optical topography. Experimental Brain Research, 206(4), 381-397. doi:10.1007/s00221-010-2415-z 

  20. Morgan, K. E., Rothlisberg, B. A., McIntosh, D. E., & Hunt, M. S. (2009).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KABC-II in preschool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46(6), 515-525. doi:10.1002/pits.20394 

  21. Raiford, S. E., & Coalson, D. L. (2014). Essentials of WPPSI-IV Assessment. Hoboken, NJ: John Wiley & Sons. 

  22. Reeve, C. L., & Charles, J. E. (2008). Survey of opinions on the primacy of g and social consequences of ability testing: A comparison of expert and non-expert views. Intelligence, 36(6), 681-688. doi:10.1016/j.intell.2008.03.007 

  23. Reznick, J. S. (2009). Working memory in infants and toddlers. In M. L. Courage & N. Cowan (Eds.), The development of memory in infancy and childhood (pp. 343-365). New York: Psychology Press. 

  24. Salthouse, T. A. (2004). Localizing age-related individual differences in a hierarchical structure. Intelligence, 32(6), 541-561. doi:10.1016/j.intell.2004.07.003 

  25. Sattler, J. M. (2008). Assessment of children (3rd ed.). San Diego: Sattler. 

  26. Schneider, W., Schumann-Hengsteler, R., & Sodian, B. (Eds.). (2005). Young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Interrelationships among executive functioning, working memory, verbal ability, and theory of mind. Mahwah, NJ: Psychology Press. 

  27. Ward, K. E., Rothlisberg, B. A., McIntosh, D. E., & Bradley, M. H. (2011). Assessing the SB-V factor structure in a sample of preschool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48(5), 454-463. doi:10.1002/pits.20567 

  28. Ward, L. C., Bergman, M. A., & Hebert, K. R. (2012). WAISIV subtest covariance structure: Conceptual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Psychological Assessment, 24(2), 328-340. doi:10.1037/a0025614 

  29. Wechsler, D. (1989).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Revised.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30. Wechsler, D. (2012a). Technical and interpretive manual: WPPSI-IV. New York: Pearson. 

  31. Wechsler, D. (2012b).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4th ed.).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32. Choi, H. J. (2002). The relation between K-WPPSI (Korean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 and K-CBCL (Korean Child Behavior Checklist)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593475 

  33. Hong, S.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 

  34. Hwang, M., Park, H., & Lee, K. (2015). Correlation between K-WPPSI-IV and K-BSID-II performance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1), 1-17. Retrieved from http://www.newnonmun.com/article192839 

  35. Kim, H. (2015). The relation between general intelligence and multiple intelligence performances in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674401 

  36. Kim, S. (2015). Intelligence characteristics of gifted childre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674563 

  37. Kim, T. H. (2016). The stability of the K-WPPSI-IV performances: A short term longitudinal study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4024612 

  38. Park, H., Lee, K., & Ahn, D. (2016). Korean Wechsler Preschool &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IV. Seoul: Hakjisa. 

  39. Park, H., Lee, K., Lee, S., & Park, M. (2016). A study on standardization of K-WPPSI-IV: Analyese of reliability and validity. Korean Journal of Childcare & Education, 12(4), 111-130. doi:10.14698/jkcce.2016.12.04.111 

  40. Park, H. W., Seo, Y. N., & Lee, J. S. (2015). A study of concurrent validities of K-WPPSI-IV.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1), 65-83. doi:10.5723/KJCS.2015.36.1.65 

  41. Park, M., Park, H., & Lee, K. (2014). Test-retest reliability of the K-WPPSI-IV [Abstract]. Proceedings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34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638555 

  42. Yi, J. S. (2012). Testing the psychometric substitutability of K-WAISIV supplementary subtests for core subtests b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n Developmental Disabilities, 16(4), 29-5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99221 

  43. Yi, J. S. (2014). Psychometric substitutability of K-WISC-IV supplementary subtests for core subtests by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0(4), 495-514.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