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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판과 교대의 충돌을 고려한 사교의 비선형 지진거동 해석
Nonlinear Seismic Behavior Analysis of Skewed Bridges Considering Pounding Between Deck and Abutment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20 no.5, 2016년, pp.301 - 310  

강승우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광규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  송시영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  손민규 (동아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differences in seismic behavior between non-skewed bridges and skewed bridges due to in-plane rotations caused by pounding between the skewed deck and its abutments during strong earthquake. Many advances have been made in developing design codes and guidelines for dynamic analyses of n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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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대 뒤채움 지반, 전단키 및 탄성받침으로 이루어진 교대를 강체요소와 비선형 스프링요소를 사용하여 정밀하게 모델링한 개선된 교량해석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또한 원단층 및 근단층 지반운동을 입력 지진으로 사용하여 비선형 시간이력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사각의 변화 및 지반운동의 특성에 따른 교량의 면내회전 응답과 교축 및 교축직각방향 응답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교의 전체적인 지진응답을 분석하고 낙교의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교대와 상판의 충돌을 고려한 교대-지반 상호작용 모델을 사용하여 개선된 교량해석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이를 사용하여 사교의 비선형 시간이력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Caltrans[13]에서는 현장실험결과에 기초하여 교대뒤채움 지반의 힘-변위 모델을 Fig. 2와 같이 탄성과 소성구간으로 이루어진 이중선형 모델로 가정하였다. Fig.
  • Shamsabadi et al.[14]은 실험을 통해 교대 뒷벽에 가해진 단위 폭 당 힘 F와 그로 인해 발생한 교대 뒤채움지반의 변위 y를 Fig. 3의 쌍곡선 관계로 가정했다. Fig.
  • Wakefield et al.[3]은 일체식 교대 교량의 동적응답은 상판의 면내 강체회전 보다 휨과 비틀림 변형의 결합에 의해 지배될 것이라고 추측했다. Meng and Lui[4]는 사교의 지진응답은 교각의 경계조건 및 사각의 크기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Meng and Lui[5]는 후속 연구에서 상판의 면내회전이 교대에서의 충격력에 의한 것임을 보여주었다.
  • [14]의 수정식을 사용하여 교대 뒤채움지반의 강성을 산정한다. 교대의 높이는 2 m, 폭은 20 m이며, 지반은 사질토지반(granular)으로 가정하였다. 매개변수 a, b 그리고 무차원 지수 n은 Table 2에서 교대 높이 2 m에 해당하는 190.
  • 상판은 교대에서 탄성받침에 의해 지지되며, 교대와 상판 사이의 간격은 25 mm로 가정하였다. 교량의 길이 L은 45 m, 폭 W는 20 m 그리고 교량 상부구조의 깊이는 2 m로 가정하였으며, Table 3에 교량의 제원을 나타내었다. 교량 모델은 수직방향으로는 고정되어 있으며, 횡 방향으로는 탄성받침의 강성에 의해 지지된다.
  • 6에 교대부분 모델링을 상세하게 나타내었다. 상판은 교대에서 탄성받침에 의해 지지되며, 교대와 상판 사이의 간격은 25 mm로 가정하였다. 교량의 길이 L은 45 m, 폭 W는 20 m 그리고 교량 상부구조의 깊이는 2 m로 가정하였으며, Table 3에 교량의 제원을 나타내었다.
  • 탄성받침의 강성을 평가하기 위해 각 받침은 순수전단 상태에 있다고 가정하였다. 강성을 평가하가위한 받침모델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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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교의 회전응답은 무엇을 증가시키는가? 이는 지진하중에 의해 사교의 상판이 교량의 수직축에 대해 회전하는 경향 때문이다. 사교의 회전응답은 상판의 교축 및 교축직각 방향의 변위를 증가시킨다. 교축방향의 변위 증가는 상판과 교대 사이의 충돌을 발생시키고 교대에 직접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교축 직각 방향의 변위 증가는 전단키의 파괴 및 상부구조의 낙교를 유발할 수 있다.
사교의 교대 모델에서 교축직각방향 응답은 무엇에 의해 좌우되는가? 사교의 교대 모델에서 교축직각방향 응답은 외부 전단키의 저항에 의해 좌우된다[8]. Megally et al.
직교와 사교의 손상 정도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과거의 지진에 대한 피해관측에서 직교와 사교의 손상 정도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지진하중에 의해 사교의 상판이 교량의 수직축에 대해 회전하는 경향 때문이다. 사교의 회전응답은 상판의 교축 및 교축직각 방향의 변위를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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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Ghobarah AA, Tso WK. Seismic analysis of skewed highway bridges with intermediate supports. Earthquake Engineering and Structural Dynamics. 1973;2(3):235-248. 

  2. Maragakis EA, Jennings PC. Analytical models for the rigid body motions of skew bridges. Earthquake Engineering and Structural Dynamics. 1987;15(8):923-944. 

  3. Wakefield RR, Nazmy AS, Billington DP. Analysis of seismic failure in skewed RC bridge. ASC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991 Mar;117(3):972-986. 

  4. Meng JY, Lui EM. Seismic analysis and assessment of a skewed highway bridge. Engineering Structure. 2000 Nov;22(11):1433-1452. 

  5. Meng JY, Lui EM. Refined stick model for dynamic analysis of skewed highway bridges. ASCE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2002 May; 7(3):184-194. 

  6. Maleki S. Deck modeling for seismic analysis of skewed slab-girder bridges. Engineering Structures. 2002 Oct;24(10):1315-1326. 

  7. Shamsabadi A. Three-dimensional nonlinear seismic soil- abutmentfoundation- 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of Skewed bridge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os Angeles, CA. c2007. 

  8. Abdel-Mohti A, Pekcan G. Seismic response of skewed RC box-girder bridges. Earthquake Engineering and Engineering Vibration. 2008 Dec;7(4):415-526. 

  9. Kaviani P, Zareian F, Taciroglu E. Seismic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s with skewed-angled seat-type abutments. Engineering Structures. 2012 Dec;45:137-150. 

  10. Kwon OS, Jeong SH. Seismic displacement demands on skewed bridge decks supported on elastomeric bearings.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2013 Apr;17(7):998-1022. 

  11. Catacili SS. Displacement demands for performance based design of skewed bridges with seat type abutment.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British Columbia, Canada. c2014. 

  12. AASHTO.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Guide specifications for LRFD seismic bridge design. c2011. 

  13. Caltrans. Seismic Design Criteria (v1.6).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acramento, CA. c2010. 

  14. Shamsabadi A, Khalili-Tehrani P, Stewart JP, Taciroglu E. Validated simulation models for lateral response of bridge abutments with typical backfills. ASCE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2010 May;15(3):302-311. 

  15. MIDAS/CIVIL(2012)[Internet]. Midas Civil: Integrated solution system for bridge and civil engineering. MIDAS Information Technology Co., Ltd. (in Korean) Available from:www.midasuser.com 

  16. Megally S, Silva PF, Seible F. Seismic response of sacrificial shear keys in bridge abutments. Report No. SSRP-2001/23,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CA. c2002. 

  17. PEER. PEER Ground Motion Database(Beta)[Internet]. Pacific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2010. Available from:http://peer.berkeley.edu/peer_ground_motion_datab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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