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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더교 상판 콘크리트 타설용 거푸집 개발 및 경제성 분석
Development of the Purlin Hanging System Form for the Girder Bridge Slab and Economic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6 no.3, 2016년, pp.271 - 278  

임지영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김선국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손기영 (School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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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 및 도로 교량의 대표적 상부구조 형식인 철제 (steel box 또는 H-형강) 거더교와 PSC (Pre-Stressed Concrete) 거더교는 현재 가장 많이 시공되는 교량형식으로 전체 교량의 75%, 시공 금액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거더교 상판 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거푸집 공사는 여러 가지 시공의 어려움 때문에 다양한 공법이 개발 및 적용되었다. 그러나 재료 손실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원가 상승, 미숙련공에 의한 품질 저하, 복잡한 시공방법으로 인한 공기 증가, 생산성 저하, 고소작업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큰 부재로 인한 운송성 저하, 재료 특성으로 인한 유지관리비 증가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부분적으로 해결되지 않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공법을 대체할 수 있는 공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거더교 상판 콘크리트 타설용 시스템 거푸집 (Purlin Hanging System Form)의 개발 연구 및 경제성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Purlin Hanging System Form이 기존 공법에 비해 60%의 원가절감, 80%의 공기단축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South Korea, steel girder bridge (steel box or H-steel) and PSC (Pre-Stressed Concrete) girder bridge are the representative upper structures of railroad and road bridges. These structures account for 75% of the total bridge constructions and 80% of the total construction cost. Sinc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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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공법을 대체할 수 있는 공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거더교 상판 콘크리트 타설용 시스템 거푸집 (Purlin Hanging System Form)의 개발 연구 및 경제성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Purlin Hanging System Form이 기존 공법에 비해 60%의 원가절감, 80%의 공기단축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거더교 상판 콘크리트 타설용 시스템 거푸집 (Purlin Hanging System Form, 이하 PHS form)의 개발 및 경제성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거푸집은 기존 공법보다 공기 단축, 공사비 절감 효과가 있고 교량 건설현장에서 본 공법의 적용을 통해 안전성, 시공성, 생산성 향상 등이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기존 공법보다 원가, 품질, 공기, 안전 등의 측면에서 우수하고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철제 및 PSC 거더교에 적용 가능한 거푸집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그 외에는 PC 및 스틸 등 다양한 형태의 거더에 적용가능한지 고려되어야 하고, 다양한 폭과 길이의 슬래브에 거푸집의 길이를 조절하여 사용 가능한지, 부재운송 시 어려움이 없는지에 대해 고려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분석된 요구조건의 만족도를 고려하여 PHS form의 개발이 진행되었다.
  • 본 연구의 범위는 철제 거더교 및 PSC 거더교에 적용 가능한 거푸집 시스템을 개발한 후 사례분석을 토대로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여 그 효용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Figure 1과 같이 진행한다.

가설 설정

  • 콘크리트 양생 후 PHS form의 해체 프로세스는 Figure 10과 같다. R&L bar 상부에 와이어를 결속하여 PHS form의 해체를 위한 준비를 하고 (a) R&L bar를 회전시켜 전개된 펄린의 길이가 작아지면 (b) 쉬스는 교량 상판 콘크리트와 분리되고 거더와도 분리된다 (c). R&L bar와 연결된 와이어를 통해 양중장비를 이용하여 하강시키고 (d) 지상에 완전히 하강된 후 R&L bar와 와이어를 제거한다 (e).
  • PC 거더의 폭과 길이를 반영하여 부재의 길이를 조절하고 PHS form 인양을 위한 양중장비, R&L bar, 와이어를 설치한다 (a). 설치 시 거더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PHS form의 폭이 가장 작은 길이로 인양하고 (b) 인양된 PHS form은 거더에 임시 거치한다 (c). R&L bar의 회전을 통해 PHS form을 전개하여 PC 거더에 고정하고, 이때 거더와 PHS form의 쉬스의 높이가 일치하도록 한다 (d).
  • 또한, PHS form은 재래식 공법 적용 시 사용되는 크레인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기계경비는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고 Table 6과 같이 1일 사용료는 644,120원으로 산출되었다. 재래식 공법은 합판 거푸집, 구조용 각관, 각재 등 각종 부재를 거더 위로 양중하기 위하여 크레인을 사용하고, PHS form은 일체화된 거푸집 설치 및 해체 시 크레인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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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공법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어진 방법은? 이와 같이, 현재 교량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공법은 재래식 공법으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공법, LB-Deck 공법, 데크플레이트 공법 등 다양한 공법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이들 공법은 여전히 자재 손실, 과다한 인력투입 등으로 인한 원가 상승, 어려운 시공방법과 미숙련공으로 인한 품질 저하, 공기 증가, 생산성 저하, 안전사고 발생, 큰 부재로 인한 운송성 저하, 유지 관리비 증가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부분적으로 해결되지 않았다.
데크플레이트 공법의 특징은 ? 데크플레이트 공법의 경우[4], 공장에서 부분적으로 교량 바닥판을 생산하여 현장으로 운송하는 비용이 발생하고, 운송 시 큰 부재로 인해 차량 적재, 도로여건 등의 문제가 있다[3]. 또한, 스틸 (steel)의 부식을 예방하기 위한 도금, 코팅, 도막 등 지속적인 방청 비용이 발생하고 교량 바닥판 하부의 균열 확인이 불가능하여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공법, LB-Deck 공법, 데크플레이트 공법의 문제점은 ? 이와 같이, 현재 교량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공법은 재래식 공법으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 공법, LB-Deck 공법, 데크플레이트 공법 등 다양한 공법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이들 공법은 여전히 자재 손실, 과다한 인력투입 등으로 인한 원가 상승, 어려운 시공방법과 미숙련공으로 인한 품질 저하, 공기 증가, 생산성 저하, 안전사고 발생, 큰 부재로 인한 운송성 저하, 유지 관리비 증가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부분적으로 해결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거더교 상판 콘크리트 타설용 거푸집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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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an JS. Local Analysis of Bridge Seat Considered the Critical Loading of Road and Railroa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master's thesis]. [Seoul (Korea)]: Hanyang University; 2005. 27 p. 

  2. Hyosung LB-DECK. Bridge slab construction method by LB-DECK (PC Panel). Korea Association of Construction Engineering & Management. 2006 Mar;12(3):23-8. 

  3. Lim J, Hong W, Kim J, Kim S. Basic Study of the System Form for Concreting the Bridge Slab. Proceeding of Hong Ko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and Applied Science; 2014 Decr 29-31; Hongkong, China. Hongkong (China): Hong Ko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and Applied Science; 2014. p. 79-86. 

  4. Lim JY, Lee DH, Lim CY, Kim SK. Development of the System Form for Concreting the Girder Bridge Slab. Journal of The Regional Association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15 Dec;17(6):195-202. 

  5. Ahsan R, Rana S, Ghani SN. Cost Optimum Design of Posttensioned I-girder Bridge Using Global Optimization Algorithm.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2012 Feb;138:273-84. 

  6. Sirca GF, Adeli H. Cost Optimization of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2005 Mar;131:380-8. 

  7. Bank LC, Malla AP, Oliva MG, Russell JS, Bentur A, Shapira A. A Model Specification for Fiber Reinforced Non-participating Permanent Formwork Panels for Concrete Bridge Deck Construction. Construction and Building Materials. 2009 Jul;7(23):2664-77. 

  8. Choi JS, Choi YJ, Chae ST. Yoo SW, Assessment of Project Cost Reduction Potential Adopting Cases-Synthetic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09 Oct;9(5);137-46. 

  9. Kim TG, Lim JY, Kim SK. Requirement Analysis of the System Form for the Bridge Slab. Proceeding of the 2014 Autumn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4 Nov 14-15; Goseong, Korea. Seoul (Korea):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2014. p. 195-6. 

  10. Sung SJ, Lim JY, Kim SK. Basic study about Geometric feasibility analysis of the System form for the Bridge Slab. Proceeding of The 2014 Autumn Annual Conference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4 Nov 14-15; Goseong, Korea. Seoul (Korea):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2014. p. 197-8. 

  11. Kim YJ, Chung CH, Shim CS. A Study on Bond Properties of Joint Grouting Materials for Precast Concrete Bridge Decks. Journal of Korea Concrete Institute. 1998 Feb;10(1):153-60. 

  12. Kim IG, Kim YJ, Kim SW, Jang SK. Rapid and Mechanized Construction of Bridge Deck with Precast Concrete Deck System Used Longitudinal Tendon. Journal of Korea Concrete Institute. 2007 May;19(3):50-4. 

  13. Hyosung LB-DECK. Hyosung LB-DECK Brochure. [Internet]. Wonju:Hyosung LB-DECK; 2011 Nov [cited 2014 Aug 20]. Available from: www.lb-deck.co.kr. 

  14. Sung S, Lim J, Palikhe S, Han K, Kim S. Development of the System Form for Concrete Casting in the Girder Bridge Slab.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 Technology, Computer, Basic & Applied Science" (ECBA-2015), Kota Kinabalu, Sabah Malaysia. Kuala Laumpur (Malaysia): Academic Fora; 2015. 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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