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이후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유형과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ype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rompe Lœil Expressed in Modern Fashion Since 2010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development of creative fashion culture through the expansion of creative fields in the fashion design area and also the combination of fashion and art techniques, by classifying the cases of Trompe $L{\oe}il$ expressed in modern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development of creative fashion culture through the expansion of creative fields in the fashion design area and also the combination of fashion and art techniques, by classifying the cases of Trompe $L{\oe}il$ expressed in modern fashion, and also analyzing its aesthetic characteristics. Conducting the qualitative research through the literature study and the analysis of design cases, it targeted the women's wear collections of Paris, Milan, London, and New York, limiting its range from S/S 2010 to F/W 2015.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based on the preceding research, the types of Trompe $L{\oe}il$ expressed in modern fashion were shown as realistic expression of clothing, movement of daily objects, double images, and application of human body. Second,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rompe $L{\oe}il$ based on its expression types were deconstruction, avant-garde, and amusements. The deconstruction was expressed in the expression type of Trompe $L{\oe}il$ such as freedom of materials using digital printing technique, change in the position of clothes, and movement of daily items using collage technique by collecting objets like daily items or waste. The avant-garde was expressed by switching/overlapping in and out of clothes, intentionally exposing some body parts like breast or torso, displacing body parts, and moving daily items. The amusements was shown by realistically expressing accessories or details of clothes using digital printing technique, or moving daily items such as book and fork.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development of creative fashion culture through the expansion of creative fields in the fashion design area and also the combination of fashion and art techniques, by classifying the cases of Trompe $L{\oe}il$ expressed in modern fashion, and also analyzing its aesthetic characteristics. Conducting the qualitative research through the literature study and the analysis of design cases, it targeted the women's wear collections of Paris, Milan, London, and New York, limiting its range from S/S 2010 to F/W 2015.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based on the preceding research, the types of Trompe $L{\oe}il$ expressed in modern fashion were shown as realistic expression of clothing, movement of daily objects, double images, and application of human body. Second,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rompe $L{\oe}il$ based on its expression types were deconstruction, avant-garde, and amusements. The deconstruction was expressed in the expression type of Trompe $L{\oe}il$ such as freedom of materials using digital printing technique, change in the position of clothes, and movement of daily items using collage technique by collecting objets like daily items or waste. The avant-garde was expressed by switching/overlapping in and out of clothes, intentionally exposing some body parts like breast or torso, displacing body parts, and moving daily items. The amusements was shown by realistically expressing accessories or details of clothes using digital printing technique, or moving daily items such as book and f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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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하여 과같이 정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표현유형 사례를 분류하고 미적 특성을 분석하고 고찰하여 패션디자인분야에서 창작영역의 확대와 패션과 미술기법의 접목을 통한 창조적인 패션문화 발전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010년 이후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표현 유형 사례를 분류하고 미적 특성을 분석하여 패션 디자인 영역에서 창작 영역을 확대시키고 패션과 미술기법의 접목을 통한 창조적인 패션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미적 특성 도출을 위해 트롱프뢰유 작품의 시각적 구성요소와 표현유형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010년 이후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표현 유형 사례를 분류하고 미적 특성을 분석하여 패션 디자인 영역에서 창작 영역을 확대시키고 패션과 미술기법의 접목을 통한 창조적인 패션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미적 특성 도출을 위해 트롱프뢰유 작품의 시각적 구성요소와 표현유형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Self Portrait with Model](그림 4)에서는 실제 사람의 형상을 한 모형(figure)을 이용하여 노동계층의 일상생활 모습을 묘사하였다. 이 작품은 모델의 의상, 액세서리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관객들에게 그들의 사고를 실재와 허구세계를 교란시켜 초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선행연구들에서는 초현실주의 예술가의 작품, 초현실주의 패션에 관한 연구에서 트롱프뢰유를 표현기법으로 간단하게 언급하거나 2010년 이후 선행 연구에서는 현대 패션에 나타난 단편적인 트롱프뢰유의 기법과 외적인 표현 유형 대하여 분석한 연구 사례들은 많았지만 이러한 트롱프뢰유의 표현유형에서 표출되는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트롱프뢰유 표현이 패션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으며 21세기 현대 패션에서 트롱프뢰유의 미적 특성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를 2010년도 이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두 번째, 중첩의 착시는 한 벌의 의상이지만 여러 벌의 의상을 겹쳐 입은 것으로 착시를 연출하거나 소재를 덧대거나 독특한 재단법으로 레이어링(layering)한 것 같은 표현 방법을 사용하였다. 마리오 스왑(Marios Schwab)의 2010 S/S Collection<그림 26>은 재킷과 스커트를 착용한 듯한 착시효과를 연출하지만 독특한 재단법으로 연결되어 있는 의상이다.
첫 번째, 의복의 내적결합과 디테일 재현, 액세서리 효과는 주로 사실적인 오브제의 표현 방법으로 인하여 의복의 사실적인 표현으로 도출하였고 두 번째, 대상의 대중성, 형태와 크기의 유사성, 위치의 개연성, 가짜 가치 표현은 자연물이나 일상물 등 오브제의 위치나 형태의 크기 변화 등의 표현방법에 따라 일상물의 이동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의복의 외적요소 결합, 겉과 안, 앞과 뒤, 착장 방식의 해체는 이중적인 이미지로 도출하였고 마지막으로 인체 노출, 인체의 응용, 신체부위의 전치는 인체라는 오브제를 중심으로 노출이나 신체 부위 이동 등을 통한 표현 방법으로 인하여 인체의 응용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열린 형태는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개방적인 시도로 새로운 스타일에 대한 욕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전위성은 책이나 포크 등의 일상물을 복식으로 이동시키거나 짚이나 빨대 등을 복식의 형태에 적용시켜 관객들에게 일상물을 낯설게 하여 충격을 주어 표출하였다. 이와 같이 전위성은 트롱프뢰유 표현유형 중 인체의 응용, 일상물의 이동 등 고정관념이 벗어난 방법을 통하여 전형적 미학 규범에 대한 저항과 새로운 디자인 원리에 따른 복식의 재해석을 표현하였다.
첫째, 해체성은 디지털 프린팅 기법을 통한 소재의 자유성, 의복의 위치 전환, 일상용품이나 폐품 등의 오브제를 모아 콜라주 기법을 이용한 일상물의 이동 등의 트롱프뢰유 표현유형에서 표출되었다. 또한 해체성은 이러한 표현유형을 통하여 획일화된 복식에서 탈피하여 패션과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하였다. 둘째, 전위성은 기존의 미학 규범에 대한 저항을 통하여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으로 트롱프뢰유 표현유형 중 의복의 안과 밖을 전환, 중첩시키거나 가슴이나 몸통 등 인체의 부분을 의도적으로 노출, 신체 부위 전치, 일상물의 이동 등을 통하여 표출되었다.
스키아파렐리는 꽃, 나비, 구두, 입술 등 일상적인 사물들을 의복에 단추나 모자 액세서리 등으로 표현하여 장식성과 조형미를 부여하였고 니팅(knitting)기법이나 자수, 프린트 등을 이용하여 트롱프뢰유 기법을 표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에서 추출하여 <표 1>과같이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미적 유형은 오브제의 종류와 표현방법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 유형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및 디자인 사례 분석을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는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 표현유형의 고찰을 위하여 국,내외 전문서적, 트롱프뢰유와 현대 패션에 관하여 선행 연구된 관련 학위 논문들, 학회지, 인터넷 자료들을 참고하여 진행하였고 디자인 사례 분석을 위하여 트롱프뢰유 표현기법이 접목된 현대 패션의 사진자료들을 http://www,style.
또한 전위성은 책이나 포크 등의 일상물을 복식으로 이동시키거나 짚이나 빨대 등을 복식의 형태에 적용시켜 관객들에게 일상물을 낯설게 하여 충격을 주어 표출하였다. 이와 같이 전위성은 트롱프뢰유 표현유형 중 인체의 응용, 일상물의 이동 등 고정관념이 벗어난 방법을 통하여 전형적 미학 규범에 대한 저항과 새로운 디자인 원리에 따른 복식의 재해석을 표현하였다.
첫째, 선행연구를 토대로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 유형을 의복의 사실적 표현, 일상물의 이동, 이중적인 이미지, 인체의 응용으로 도출하였다.
첫 번째, 트롱프뢰유는 초현실주의에서 파생된 하나의 표현기법으로 현대 패션에서는 해체성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해체성은 현대 패션을 조형 예술적 표현으로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획일화된 복식에서 탈피하여 패션과 예술의 조화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현대에 들어서면서 복식 구성 기술의 발달과 하이테크놀로지의 발전은 새로운 소재와 디자인, 다양한 의복의 형태를 가져다주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트롱프뢰유의 표현의 한계를 벗어나 디지털 프린팅 기법을 이용한 소재의 해체성, 아이템의 독특한 재단법과 남성복, 여성복, 시대의 복식, 동양과 서양의 복식의 혼재, 의복의 위치 전환 등 다양한 트롱프뢰유의 표현 영역을 확대시켰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및 디자인 사례 분석을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는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 표현유형의 고찰을 위하여 국,내외 전문서적, 트롱프뢰유와 현대 패션에 관하여 선행 연구된 관련 학위 논문들, 학회지, 인터넷 자료들을 참고하여 진행하였고 디자인 사례 분석을 위하여 트롱프뢰유 표현기법이 접목된 현대 패션의 사진자료들을 http://www,style.com, http://www,samsung design.net, http://www.firstviewkorea.com을 통해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10년 S/S부터 2015년 F/W까지로 한정하고 지역적 범위는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컬렉션의 여성복 컬렉션을 대상으로 한다.
com을 통해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2010년 S/S부터 2015년 F/W까지로 한정하고 지역적 범위는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컬렉션의 여성복 컬렉션을 대상으로 한다.
이론/모형
이 의상은 콕토와 공동 제작한 작품으로 보는 사람에 따라 마주보고 있는 두 사람의 옆모습으로도 꽃병으로 보이도록 디자인되었다(Baily, 1988).스키아파렐리는 의상뿐만 아니라 액세서리에도 트롱프뢰유 기법을 사용하였다. <그림 11>은 검정 장갑에 빨간 손톱을 부착하여 실제 손가락이 겉으로 들어나 있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효과를 연출하였다.
성능/효과
두 번째, 전위성은 기존 모더니즘 문화현상에 대한 반발로 인하여 탈 모더니즘 현상이 대두되면서 나타난 것으로서 모든 관습적 양식에서 일탈하려는 동시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위성은 풍요로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기존의 미학적 태도와 달리 기존의 사회 문화질서를 거부하고 급진적이고 혁신적인 행동을 통하여 이상적인 미래를 추구한다(Calinescu, 1993).
또한 해체성은 이러한 표현유형을 통하여 획일화된 복식에서 탈피하여 패션과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하였다. 둘째, 전위성은 기존의 미학 규범에 대한 저항을 통하여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으로 트롱프뢰유 표현유형 중 의복의 안과 밖을 전환, 중첩시키거나 가슴이나 몸통 등 인체의 부분을 의도적으로 노출, 신체 부위 전치, 일상물의 이동 등을 통하여 표출되었다. 셋째, 유희성은 현대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 중 하나로 유머와 개성을 통하여 마음의 해방과 정신의 자유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액세서리나 의복의 디테일을 디지털 프린팅을 이용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하거나 책, 포크 등 일상물의 이동을 통하여 표출되었다.
의복의 사실적인 표현은 액세서리나 의복의 디테일을 사실적으로 프린트하거나 그려 넣는 등의 착시효과를 통하여 표현되었다. 또한 일상물의 이동은 포크나 책 등 일상용품을 사용법의 제한에서 벗어나 복식의 형태나 아이템으로 이동시켜서 표현되거나 소재에 있어서 짚이나 빨대 등 일상용품을 의복 소재로 이용하여 표현되었다. 이중적인 이미지는 의복 간의 위치를 이동시켜 시각적 착시를 일으키거나 한 벌의 의상이지만 여러 벌의 의상을 겹쳐 입은 것으로 착시를 연출하여 표현되었다.
둘째, 전위성은 기존의 미학 규범에 대한 저항을 통하여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으로 트롱프뢰유 표현유형 중 의복의 안과 밖을 전환, 중첩시키거나 가슴이나 몸통 등 인체의 부분을 의도적으로 노출, 신체 부위 전치, 일상물의 이동 등을 통하여 표출되었다. 셋째, 유희성은 현대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 중 하나로 유머와 개성을 통하여 마음의 해방과 정신의 자유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액세서리나 의복의 디테일을 디지털 프린팅을 이용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하거나 책, 포크 등 일상물의 이동을 통하여 표출되었다.
셋째, 이러한 트롱프뢰유 표현유형을 바탕으로 트롱프뢰유의 미적 특성은 해체성, 전위성, 유희성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해체성은 디지털 프린팅 기법을 통한 소재의 자유성, 의복의 위치 전환, 일상용품이나 폐품 등의 오브제를 모아 콜라주 기법을 이용한 일상물의 이동 등의 트롱프뢰유 표현유형에서 표출되었다.
세 번째, 유희성은 주관적 체험에 있어서 마음의 해방과 정신의 자유성을 느끼게 하는 것이며 기대된 것과 실현된 것 사이의 양적 또는 질적인 모순에 근거하는 대조감정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다께우찌, 1990). 이러한 유희성의 특성은 현대사회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 중 하나로 무겁고 심각한 것을 회피하고 대신 가볍고 오락적인 것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현대 패션에서도 이를 반영하여 전통적인 미적 규범이나 기능적인 규범에서 벗어나 균형과 조화의 세련된 아름다움 보다는 유머와 개성을 통한 파격적인 미적 표현으로 의복으로 하여금 놀람과 웃음을 느끼도록 하며 심각하지 않는 다양한 형태의 유희적인 이미지가 나타나고 있다.
첫 번째, 의복의 내적결합과 디테일 재현, 액세서리 효과는 주로 사실적인 오브제의 표현 방법으로 인하여 의복의 사실적인 표현으로 도출하였고 두 번째, 대상의 대중성, 형태와 크기의 유사성, 위치의 개연성, 가짜 가치 표현은 자연물이나 일상물 등 오브제의 위치나 형태의 크기 변화 등의 표현방법에 따라 일상물의 이동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의복의 외적요소 결합, 겉과 안, 앞과 뒤, 착장 방식의 해체는 이중적인 이미지로 도출하였고 마지막으로 인체 노출, 인체의 응용, 신체부위의 전치는 인체라는 오브제를 중심으로 노출이나 신체 부위 이동 등을 통한 표현 방법으로 인하여 인체의 응용으로 도출하였다.
첫 번째, 트롱프뢰유는 초현실주의에서 파생된 하나의 표현기법으로 현대 패션에서는 해체성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해체성은 현대 패션을 조형 예술적 표현으로 가능하게 함과 동시에 획일화된 복식에서 탈피하여 패션과 예술의 조화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이러한 트롱프뢰유 표현유형을 바탕으로 트롱프뢰유의 미적 특성은 해체성, 전위성, 유희성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해체성은 디지털 프린팅 기법을 통한 소재의 자유성, 의복의 위치 전환, 일상용품이나 폐품 등의 오브제를 모아 콜라주 기법을 이용한 일상물의 이동 등의 트롱프뢰유 표현유형에서 표출되었다. 또한 해체성은 이러한 표현유형을 통하여 획일화된 복식에서 탈피하여 패션과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하였다.
이러한 경향 아래 트롱프뢰유는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유형으로 나타났다. 현대 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표현 유형은 의복의 사실적인 표현, 일상물의 이동, 이중적인 이미지, 인체의 응용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표현 유형을 바탕으로 현대패션에 표현된 트롱프뢰유의 미적 특성은 해체성, 전위성, 유희성으로 도출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선행연구와 컬렉션을 통해 분석한 트롱프뢰유 유형은 사진을 분석하고 분류하는데 주관성을 배제할 수 없었다. 따라서 향후 후속연구로 보다 다양한 컬렉션 자료를 이용한 다각적 연구가 필요하고 보다 다양한 자료와 객관적인 분석으로 연구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이 트롱프뢰유는 단순한 착시의 개념을 넘어선 새로운 조형예술로서 현대 패션에서도 즐거운 눈속임과 위트 있는 디자인으로 폭넓게 사용될 뿐만 아니라 독창적인 감각으로 패션 디자인의 모티브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선행연구와 컬렉션을 통해 분석한 트롱프뢰유 유형은 사진을 분석하고 분류하는데 주관성을 배제할 수 없었다. 따라서 향후 후속연구로 보다 다양한 컬렉션 자료를 이용한 다각적 연구가 필요하고 보다 다양한 자료와 객관적인 분석으로 연구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술은 무엇인가?
예술은 한 시대의 내용과 형식을 기록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서 그 시대가 이상으로 지향하는 미적가치, 도덕관, 이념, 사상과 같은 정신적 가치를 표현양식을 통하여 구현한다(신주영, 2008). 특히 조형예술의 한 장르인 패션은 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예술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와 영역간의 융,복합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내고 있다.
왜 문화예술 분야에서 오락, 재미, 즐거움의 테마가 강력한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는가?
현대 사회는 2000년 이후 고도화된 산업화의 발달로 인한 부작용인 인간소외와 자아정체성의상실을 해소하고자 대중문화 뿐 만 아니라 디자인 산업에서도 오락, 재미, 즐거움의 테마가 강력한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다. 2010년 이후 새로운 대중예술의 경향으로 등장한 트릭아트(trick art)는 미술 양식의 표현기법 중 하나인 트롱프뢰유(trompe l’œil)을 기반으로 하여 극명한 묘사와 특수 도료를 통해 2차원의 그림을 입체적으로 만들어 보는 사람에게 착시를 일으키는 체험형 회화로 디자이너 뿐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매우 흥미로운 예술분야로 각광받고 있다(유인화, 2011).
바르바리의 <자고새가 있는 정 물>는 무엇을 그린 미술작품인가?
이러한 기법은 르네상스 시대에도 시도되었으며 실존하는 작품들 중 미술사에 널리 알려진 최초의 트롱프뢰유의 예는 1504년 바르바리(Jacopo de Barbari, 1450∼1515)의 <자고새가 있는 정 물>(그림 1)로 추정된다. 이 작품은 석궁의 화살에 목을 꿰인 자고새가 갑옷의 장갑과 벽에 걸려 있는 모습으로 벽면처럼 보이는 저 평면은 목판이다(그림 1). <비평에서 도망가기>(그림 2)는 액자 속의 사람이 실제 세계로 튀어나오는 장면을 연출한 작품으로 액자를 이용한 눈속임을 통하여 트롱프뢰유의 전형적인 기법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Baily, A. (1988). The Passion for Fashion. London : Dragon's World Ltd.
Calinescu, Matei. (1993). 모더니티의 다섯 얼굴(이영욱외 3인역). 서울: 시각과 언어. (원저: 1987 출판)
Hamilton, J. A. (1987). Dress as a Cultural Subsystem: A unifying metatheory for clothing and textile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6(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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