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자기연구와 실천 사례
Exploring Self-Study and Its Application to Enhance Instructional Expertise in Mathematic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467 - 488  

박영은 (반지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수학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의 자기연구를 소개하고 그에 따른 연구 사례를 밝히고자 하였다. 먼저, 자기연구의 개념과 특성, 방법을 소개하고 교사 주도적인 전문성 신장 방법으로써 자기연구의 유용성을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교사들이 수학수업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자기연구 실천 매뉴얼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연구 실천 매뉴얼을 따라 수학 수업에 대한 자기연구를 실천한 초등학교 교사의 사례를 통하여 변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자기연구를 실천하려는 교사들에게 필요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roduce a self-study as one way to enhance instructional expertise in mathematics. This paper summarized the concept, characteristics, and methods of self-study in order to inform teachers of the usefulness of a self-study for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어떤 제도적 지원이 있는가? 최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관한 다양한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수업 장학, 컨설팅, 생애주기별 연수 프로그램, 수업 멘토링 체제, 전문 학습공동체 등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 지원이 추진되고 있지만, 교사들은 외부 전문가와의 교류나 동료 교사의 수업 관찰과 같은 상호협력적인 전문성 개발보다는 자기 수업에 대한 반성의 기회와 같은 독자적인 전문성 개발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강현영, 이동환, 고은성, 2012). 수업 전문성 신장이 교사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에 달려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좀 더 교사의 요구에 귀 기울인 지원이 요구되며 그에 대한 대안으로 교사의 자기연구(Self-Study) 실천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자기연구란? 자기연구란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교사 스스로 자신의 사고와 교수 활동 및 자신이 처한 교육적 맥락을 반성적이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연구방법이다(Hamilton & Pinnegar, 1998; Samaras, 2002). 교사의 자기연구는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수업을 깊이 있게 성찰함으로써 수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실천적 지식을 얻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의 개선을 꾀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사의 자기연구는 무엇에 목적이 있는가? 자기연구란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교사 스스로 자신의 사고와 교수 활동 및 자신이 처한 교육적 맥락을 반성적이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연구방법이다(Hamilton & Pinnegar, 1998; Samaras, 2002). 교사의 자기연구는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수업을 깊이 있게 성찰함으로써 수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실천적 지식을 얻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의 개선을 꾀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기연구는 교사 스스로 자신의 실천 행위에 의문을 제기하고 성찰한다는 점에서 독자적인 전문성 개발을 선호하는 교사들의 요구에 적합할 뿐 아니라, 자신이 처한 수업 실천 맥락 속에서 교수 관행과 학생 학습을 연구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독특한 환경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을 발달시키는데 유용하다(Austin & Senese, 2004; Loughran, 2004; Samaras & Freese,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강현영, 고은성, 조완영, 이경화, 이동환(2011).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학교수학, 13(4), 633-649. 

  2. 강현영, 이동환, 고은성(2012). 좋은 수학수업과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현직수학교사 인식조사. 수학교육, 51(2), 173-189. 

  3. 권미선, 방정숙(2009).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조사. 수학교육논문집, 23(2), 231-253. 

  4. 김상미(2008). 교사의 자서전을 통한 수학 수업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8(4), 435-453. 

  5. 김상화(2013). 초등학교 수학 수업 컨설팅의 의뢰 과제 특성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5), 613-635. 

  6. 방정숙(2001). 교실문화 비교를 통한 수학교육개혁에 관한 소고. 수학교육학연구, 11(1), 11-35. 

  7. 방정숙(2002). 수학교사의 교수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소고. 수학교육, 41(3), 257-271. 

  8. 방정숙, 정유경, 김상화(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교육 목적 인식 실태 조사. 초등수학교육, 14(3), 277-291. 

  9. 선우진, 방정숙(2014). 교사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수학 수업연구의 긍정적인 측면과 한계점 분석. 초등수학교육, 17(3), 189-203. 

  10. 이윤희(2014). 교사의 셀프스터디(Self-study)를 통한 국어과 수업 전문성 신장 방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이혁규, 심영택, 김남수, 이현명(2012). 교사의 자기연구(Self-study) 필요성 탐색. 교육문화연구, 18(2), 5-43. 

  12. 황혜영(2013). 한국 교사교육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셀프 연구(Self-study)의 도입. 한국교원교육연구, 30(1), 59-80. 

  13. Artzt, A. F. & Armour-Thomas, E. (2002). Becoming a reflective mathematics teacher; a guide for observations and self-assessment. Mahwah, NJ; Lawence Erlbaum Associates. 

  14. Austin, T. & Senese, J. C. (2004). Self-study in school teaching: Teachers' perspectives. In J. J. Loughran, et al.(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1231-1258. Dordrecht;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15. Cole, A. L. & Knowles, J. G.(1998). The self-study of teacher education practices and the reform of teacher education. In M. L. Hamilton, et al.(Eds), Reconceptualizing teaching practice: Self-study in teacher education, 224-234. London; Falmer Press. 

  16. Hoban, G. F., Butler, S. & Lesslie, L. (2007). Facilitating self-study of professional development: Researching the dynamics of teacher learning. Studying Teacher Education, 3(1), 35-51. 

  17. Hamilton, M. L. & Pinnegar, S. (1998). Conclusion: The value and the promise of self-study. In M. L. Hamilton, et al.(Eds), Reconceptualizing teaching practice: Self-study in teacher education, 235-246. London: Falmer Press. 

  18. LaBoskey, V. K. (2004). The methodology of self-study and its theoretical underpinnings. In J. J. Loughran, et al.(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817-869. Dordrecht: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 Loughran, J. J. (2004). A history and context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In J. J. Loughran, et al.(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elf-study of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ractices, 7-39. Dordrecht; Bost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강윤수 외 공역(2005). 정성연구 방법론과 사례 연구. 서울: 교우사. 

  21. Samaras, A. P. (2002). Self-study for teacher educators; crafting a pedagogy for educational change. NY: Peter Lang Pub Inc. 

  22. Samaras, A. P. (2011). Self-study teacher research; improving your practice through collaborative inquire. CA: SAGE Pub Inc. 임칠성, 서혁, 정영아, 전희옥, 신혜영, 최진희 역(2014). 더나은 수업을 위한 셀프스터디 서울; 우리학교. 

  23. Samaras, A. P. & Freese, A. R. (2006). Self-study of Teaching Practices. NY; Peter Lang Pub Inc. 유정애, 오수학 역(2012). 교육과 셀프 연구. 서울: 대한미디어. 

  24. Senese, J. C. (2005). Teach to learn. Studying Teacher Education, 1(1), 43-54. 

  25. Tidwell, D. L., Wymore, L., Garza, A., Estrada, M. & Smith, H. L. (2011). Creating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through self-study. Studying Teacher Education, 7(3), 315-330. 

  26. Thomas, J. A. & Monroe, E. E. (2006). Self-study of a teacher's journey toward standards-based mathematics teaching. Studying Teacher Education, 2(2), 169-181. 

  27.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신경식, 서아영 역(2011). 사례 연구방법. 서울: 한경사.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