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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467 - 488
본 연구는 수학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사의 자기연구를 소개하고 그에 따른 연구 사례를 밝히고자 하였다. 먼저, 자기연구의 개념과 특성, 방법을 소개하고 교사 주도적인 전문성 신장 방법으로써 자기연구의 유용성을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교사들이 수학수업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자기연구 실천 매뉴얼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자기연구 실천 매뉴얼을 따라 수학 수업에 대한 자기연구를 실천한 초등학교 교사의 사례를 통하여 변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자기연구를 실천하려는 교사들에게 필요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roduce a self-study as one way to enhance instructional expertise in mathematics. This paper summarized the concept, characteristics, and methods of self-study in order to inform teachers of the usefulness of a self-study for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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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어떤 제도적 지원이 있는가? | 최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관한 다양한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수업 장학, 컨설팅, 생애주기별 연수 프로그램, 수업 멘토링 체제, 전문 학습공동체 등 수업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 지원이 추진되고 있지만, 교사들은 외부 전문가와의 교류나 동료 교사의 수업 관찰과 같은 상호협력적인 전문성 개발보다는 자기 수업에 대한 반성의 기회와 같은 독자적인 전문성 개발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강현영, 이동환, 고은성, 2012). 수업 전문성 신장이 교사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에 달려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좀 더 교사의 요구에 귀 기울인 지원이 요구되며 그에 대한 대안으로 교사의 자기연구(Self-Study) 실천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
자기연구란? | 자기연구란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교사 스스로 자신의 사고와 교수 활동 및 자신이 처한 교육적 맥락을 반성적이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연구방법이다(Hamilton & Pinnegar, 1998; Samaras, 2002). 교사의 자기연구는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수업을 깊이 있게 성찰함으로써 수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실천적 지식을 얻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의 개선을 꾀하는데 목적이 있다. | |
교사의 자기연구는 무엇에 목적이 있는가? | 자기연구란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교사 스스로 자신의 사고와 교수 활동 및 자신이 처한 교육적 맥락을 반성적이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연구방법이다(Hamilton & Pinnegar, 1998; Samaras, 2002). 교사의 자기연구는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수업을 깊이 있게 성찰함으로써 수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실천적 지식을 얻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의 개선을 꾀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기연구는 교사 스스로 자신의 실천 행위에 의문을 제기하고 성찰한다는 점에서 독자적인 전문성 개발을 선호하는 교사들의 요구에 적합할 뿐 아니라, 자신이 처한 수업 실천 맥락 속에서 교수 관행과 학생 학습을 연구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독특한 환경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을 발달시키는데 유용하다(Austin & Senese, 2004; Loughran, 2004; Samaras & Freese,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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