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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고찰 : 국외 수학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사례를 바탕으로
A study on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mathematics teachers : Based on the investigation of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in foreign countrie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2 no.3, 2012년, pp.387 - 400  

권나영 (인하대학교) ,  이은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박미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  박진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수학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하여 국내 수학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사 연수 현황을 살펴보고, 수학교사 전문성의 개념을 확고히 정립하고 뚜렷한 전략을 지닌 다섯 가지 국외 수학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들을 선정하여 각 프로그램의 목적, 진행 과정, 초점을 두는 요소, 지원 등에 관해 살펴보았다. 이후 각 프로그램의 장단점 및 유형을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수학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ways to improve teacher training programs for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in Korea. To do so, we first investigated current programs for in-service mathematics teachers in Korea. Then five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s for mathematics te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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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국에서는 국가수준 수학교육과정 규준에서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강조함에 따라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교사 교육 모델인 Keli를 개발하였다. Keli 모델은 수학 주제별로 국가수준 수학교육과정 규준에 적합한 예시 수업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Keli 모델은 학교 단위로 적용되며, 대상 학교의 교사, 대학의 연구자, 교사교육 전문가가 한 그룹이 되어 운영된다.
  • 교수법 워크숍에서는 Understanding by Design (Wiggins & McTighe, 2005), Teaching for Understanding (Blythe & Associates, 1998) 등 이해를 위한 교수법의 분석틀이 실제 학교에서 실행 가능할 것인지를 탐색하고 토론하였다.
  • 이 연구는 교사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교사에게 의미 있는 학습이 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고, 배운 지식을 수업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더욱 효과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 절에서는 우리나라 수학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실태,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교사들의 연수에 대한 요구 등 국내 수학교사 연수 현황을 선행 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외 수학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사례를 살펴보기 위해 일본, 중국, 이스라엘, 싱가포르, 미국에서 현재 수행되고 있거나 최근에 수행된 프로그램들을 선택하였다. 이들 프로그램을 선정한 기준은 첫째, 수학교사 전문성의 의미와 요소에 대한 관점이 명확하고, 둘째, 전문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내의 뚜렷한 전략이 있으며, 셋째, 전문성 개발의 실제에 관한 논의를 국제 저널 등에 편찬한 것이다.
  • 세 번째 단계는, 예시 수업 개발 과정과 개발된 예시 수업을 동료 교사들에게 공개하고 공유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 예시 수업 개발에 참여한 대학의 연구자와 전문가들의 협조를 통하여 내러티브 형식으로 예시 수업 개발 과정과 예시 수업의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보고서를 작성하여 출판한다.
  • 선행연구에서 확인한 우리나라 수학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해 수학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다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사 전문성의 개념을 확고히 정립하고 뚜렷한 전략을 지닌 국외 수학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우리나라 수학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 세 번째 단계에서는 사례에 대한 전체 토론을 실시하였다. 전체 토론에서는 교사들이 개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부가적인 아이디어를 소개하거나 수학 내용, 교수 혹은 학생의 학습과 관련된 문제가 되는 이슈들에 대해 토론하게 된다. 교사들은 분석된 사례들에서 나온 이슈들과 자신의 실제 수업을 연결시켜 토론을 한 후, 마지막 활동 단계로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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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sson Study 그룹이 있는 학교는 어디에서 지원을 받는가? 일본의 경우 교사들의 일상 수업을 분석하고 논의하는 것으로부터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동료 교사와 연구자들로 이루어진 Lesson Study라는 그룹을 중심으로 교사 전문성 개발을 시도하였다. Lesson Study 그룹이 있는 학교는 연구학교로 지칭되어 교육부와 지역교육청으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운영 형태를 살펴보면, 4-6명의 교사들이 하나의 소그룹으로 구성되어 Lesson Study를 진행하는데, 각 소그룹은 비슷한 학년의 교사들로 구성되고, 이렇게 구성된 여러 개의 소그룹이 전체 그룹을 형성한다.
Lesson Study 그룹의 진행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스터디 그룹의 진행 과정은 수업 목표 정하기, 수업 계획하고 실행하기, 보고서 작성이라는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Fernandez, 2002). 수업 목표는 스터디 그룹에서 학생들의 발달과 지향점을 고려하여 함께 설정하고, 수업 계획 및 실행 단계에서는 함께 수업을 계획 한 후 그룹 교사 중 한 명이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멤버는 참관한다.
Keli 모델은 어떤 단계로 진행되는가? Keli 모델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진행된다(Huang & Bao, 2006). 첫 번째 단계는, 교사와 전문가로 이루어진 공동체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교사들은 전문가로부터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으며, 관련된 교수학적 내용 지식을 전수 받는다. 또한, 새로운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예시 수업 개발 과정을 학습한다. 두 번째 단계는, 교사들이 전문가들에게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을 공개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참여자들이 수업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며, 피드백을 제공하여 새로운 교육과정과 현재 수업 사이의 차이를 발견하고, 수업을 개선하여 재실행 한다. 수업 공개, 피드백을 통한 수업의 개선, 수업의 재실행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하여 예시 수업을 개발한다. 세 번째 단계는, 예시 수업 개발 과정과 개발된 예시 수업을 동료 교사들에게 공개하고 공유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 예시 수업 개발에 참여한 대학의 연구자와 전문가들의 협조를 통하여 내러티브 형식으로 예시 수업 개발 과정과 예시 수업의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보고서를 작성하여 출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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