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 향토음식을 활용한 음식관광상품 개발 및 CVM을 적용한 경제적 가치 평가
Development of Jeju Local Food Tour Package and Economic Value Estimation based on Contingent Valuation Method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6 no.4, 2016년, pp.346 - 358  

안소정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경영학과) ,  윤지영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 르꼬르동블루 외식경영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cal food reflects the identity and image of a specific region. It is also a core element for determining tourists' experience of a region.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develop a Jeju food tour package using local foods and estimate the economic value of the suggested tour package u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매년 제주 방문 관광객이 증가하고 방문횟수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관광자원 체험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 체험형 관광상품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 향토음식을 활용한 음식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음식관광이라는 체험형 관광상품의 실현가능성 및 경제적 가치를 확인하였다. 개발된 상품은 총 5가지로 ‘제주향토음식’이라는 자원을 중심으로 선정된 5가지 주제에 걸맞은 향토음식을 먹어보고 관련된 체험을 하는 것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상품에 대한 상품명, 장소, 식사내역, 상품가격, 이동수단, 소요시간, 세부 일정이 제시되었다.
  • 이렇듯 관광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체험관광상품 개발이나 기존 관광에 체험적 요소가 가미된 상품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제주 향토음식을 체험관광상품의 주요 요소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개발 방향 제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자원으로서 제주향토음식을 주제로 하는 음식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조건부가치 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을 활용해 개발된 음식관광상품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조건 부가치측정법이란 아직 형성되지 않은 비시장재화의 가격 혹은 금전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환경재나 공공재의 가치를 금전적으로 환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상재화에 대한 지불 의사금액(Willingness to Pay: WTP)을 분석해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써, 다양한 속성으로 이루어진 대상의 가치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다(Mitchell & Carson 1989).
  • 조건 부가치측정법이란 아직 형성되지 않은 비시장재화의 가격 혹은 금전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환경재나 공공재의 가치를 금전적으로 환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상재화에 대한 지불 의사금액(Willingness to Pay: WTP)을 분석해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써, 다양한 속성으로 이루어진 대상의 가치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다(Mitchell & Carson 1989).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비시장재화인 제주향토음식을 활용해 개발한 음식관광 상품의 적절한 가치 평가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응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주 향토음식을 주제로 한 음식관광 상품의 실현가능성을 검토하고, 제주도 음식관광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 결과, 관광자원으로서 제주 향토음식의 경제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관광 상품의 개발 및 실현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러한 상품개발을 통해 제주도 관광자원 다양화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위에서 산출된 1인당 지불의사금액을 바탕으로 실재 음식 관광 상품이 출시되었을 때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고자 한 해 동안 제주를 방문하는 내국인 관광객 수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2010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제주시 5,716,864명, 서귀포시 11,203,645명, 합계 12,362,550명으로 집계되었다(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0).
  • 제주 향토음식을 활용한 음식관광 상품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제주 향토음식을 활용한 가상의 음식관광 상품(가상재화)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음식관광 상품의 경제적 가치 평가는 CVM 설문을 활용해 WTP를 조사하였는데, 이때 사용된 설문방법은 CVM 중 양분선택법으로 선택하였다.
  • [상품 4: 제주 식문화 체험]은 ‘제주 의식주 체험’을 테마로 한 상품으로 제주 가옥체험, 음식 만들어보기, 향토음식 시식으로 구성된다. 제주의 대표적인 민속마을인 성읍민속마을을 방문해 해설사와 함께 제주 가옥구조의 특징, 식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이후에 마을 내 위치한 체험장에서 제주 향토음식을 직접 만들어 본 후, 제철식재료를 활용한 제주 향토밥상으로 식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토 음식이란 무엇인가? 체험관광 상품에 활용되는 다양한 관광자원 중 ‘음식’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생활습관, 문화, 예절 등이 반영되어 있다(Lee HR 008). 특히 향토 음식은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물을 활용해 과거부터 전해 내려오는 고유의 조리법으로 만들어 지역 사람들이 많이 먹는 음식이다. 이는 해당 지역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특징을 잘 나타내는 음식이므로(Chang HJ 등 2004; Lee SA, 1997; Park SS 2003), 지역의 정체성과 이미지가 가장 잘 반영된 핵심 관광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음식관광의 정의는 무엇인가? 음식관광은 준비된 음식을 맛보거나 즐기기 위해 여행하는 행위로서 음식을 통해 즐거움을 찾는 것이며, 고급 레스토랑이 아니더라도 지역의 특색있는 음식을 통해 방문지역에서 기억할만한 경험을 하는 행위로 정의된다(Cohen E & Avieli N 2004; Santich 2004; Quan S & Wang N 2004). 음식관광은 매우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관광 상품으로, 일반 관광과는 달리 오감(五感)을 모두 자극하는 유일한 문화관광 상품이다.
음식관광의 특징은 무엇인가? 음식관광은 준비된 음식을 맛보거나 즐기기 위해 여행하는 행위로서 음식을 통해 즐거움을 찾는 것이며, 고급 레스토랑이 아니더라도 지역의 특색있는 음식을 통해 방문지역에서 기억할만한 경험을 하는 행위로 정의된다(Cohen E & Avieli N 2004; Santich 2004; Quan S & Wang N 2004). 음식관광은 매우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관광 상품으로, 일반 관광과는 달리 오감(五感)을 모두 자극하는 유일한 문화관광 상품이다. 또한 다양한 공간과 장소에서 음식과 관련된 다채로운 활동과 체험, 이벤트 등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음식관광에서 활용하는 지역의 향토음식은 지리적 특성 및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역사를 담고 있는 차별화된 관광자원으로 다양한 식재료와 음식을 통해 즐길 수 있어 다양한 형태의 개발이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n HY, Jeon HJ, Yang TS (2009) A study on the customer behavior and recognition of Jeju regional cuisine - Focusing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ward of mouth among the tourists in Jeju. Korean J Culinary Res 15(2): 93-107. 

  2. Chang HJ, Yang IS, Chung LN, Shin SY (2004) The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overseas and domestic tourism products focusing on traditional foods. Korean J Food Culture 19(4): 392-398. 

  3. Cohen, E, Avieli N (2004) Food in tourism: Attraction and impediment. Ann Tour Res 31(4): 755-778. 

  4. Jeju Special Selt-Governing Provincial Tourism Association (2004) Korea World Travel Fair. 2004 Jeju visitor's survey results. Available from: http://www.hijeju.or.kr/. Accessed June 06, 2015. 

  5. Kim EH, Lee MA (2010) A study on the consumer perception and factor analysis of food tourism. Korean J Community Nutr Res 15(1): 83-93. 

  6. Kim HY, Kim SS (2003) Estimating the use value of Hwaseong castle: A contingent valuation aproach. J Tourism Sci 27(3): 157-172. 

  7. Kim HS (2012) A study on local residents' attitude of impact toward local tourism development by utilizing storytelling. Cult & Tourism Res 14(2): 71-81. 

  8. Ko BS, Kang SW (2004) A study on perception of regional food in Dae-gu area. Korean J Culin Res 10(4): 15-30. 

  9.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0) List of local tourist visitors. Available from: Accessed http://kosis.kr/.June 06, 2015. 

  10. Lee CK, Cho YM (2004) Valuation of experiential tourism using a contingent valuation method. Korea J Tourism & Hospitality Res 18(2): 217-232. 

  11. Lee DW, Lee HR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staurateur's perceived benefits and local food development: Focus on Kangwon and Yeoungseo area.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Autumn Conference, Seoul, Korea. pp 158-172. 

  12. Lee GM (2005) SIT: Search for Alternative Future Tourism. Daewangsa, Seoul, Korea. pp 10-319. 

  13. Lee SA (1997) A study on Jeju local food and eating habits tool.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Korea. pp 15-30. 

  14. Lee SH, Park YB (2002) Tour experience program development a utilizable cooking peculiar of an Andong locality. Korean J Culin Res 8(3): 147-168. 

  15. Lee SJ (2010) Strategies to vitalize food tourism as a new Korean wave content. Gyeonggi Research Institute Policy Research. pp 1-212. 

  16. Lee YJ (2005)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Korean food and revisiting intention of Japanese tourists. J East Asian Soc Diet Life 15(3): 247-256. 

  17. Im EJ, Lee HC (2012) Economic valuation of fair travel: Contingent valuation method. Korea J Tourism & Hospitality Res 26(3): 251-266. 

  18. Korea Culture and Tourism Institute (2006) A white paper on leisure. pp 34-58. 

  19. Mackenzie J (1993). A comparison of contingent preference models. Am J Agr Econ. 75(3): 593-603. 

  20. Mitchell RC, Carson RT (1989) Using Surveys to Value Public Goods: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Resources for the Future, Washington DC. pp 463. 

  21. Ministry of Cultures Sports and Tourism (2013) Korea National Tourism Survey. pp 29-62. 

  22. Park BM, Yoon YS, Lee KH (2009) Study on the purchase intention for traditional food according to the attractiveness of traditional food as a tourism resource. J East Asian Soc Diet Life 19(5): 819-826. 

  23. Park CK (2011) Evaluation of resource value on rural tourism destination: Using of contingent valuation method. J Tour Manage Res 50: 79-89. 

  24. Park SS (2003) A verification study on the strengthening of recognition of native cuisine. Master's Thesis Gyongju University, Gyongju, Korea. pp 9-15. 

  25. Quan S, Wang N (2004) Towards a structural model of the tourist experience: An illustration from food experiences in tourism. Tour Manage 25: 297-305. 

  26. Santich B (2004) The study of gastronomy and its relevance to hospitality education and training. Int J Hosp Manage 23: 15-24. 

  27. Seo YJ, Jo LH, Lee WK (2011) The development of foodtourism to using traditional & local food. Korean J Rural Tour Res 18(1): 117-133. 

  28. Ulsan Development Institute (2007) A study on measuring the value of city parks in Ulsan. pp 13-41. 

  29. Yang TS, Oh MC (2009) A study on impacts of selection attribute of Jeju local folklore food on customers' behaviors - Focusing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and word of mouth of Jeju tourist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8(5): 636-6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